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8. 경영자에 대한 이해

study-mate-jennie 2021. 9. 20.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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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자의 의미와 자질

1) 경영자의 분류

(1) 계층에 따른 분류
- 일선경영자(first-line manager) : 작업자의 활동을 감동하고 조정한다.
- 중간경영자(middle manager) : 일선경영자를 지휘하고, 능력을 조화롭게 한다.
- 최고경영자(top manager) : 경영에 책임이 있는 자로서 조직계층상 최상층에 속한다.

(2) 조직 내 활동의 범위에 따른 분류
- 직능경영자(functional manager) : 조직의 직능분야(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에 대한 활동 책임이 있는 경영자
- 전반경영자(general manager) : 조직의 하위 단위 모든 경영활동에 참여하는 경영자

경영자의 분류

2) 경영자가 필요한 자질(경영기술)

- 개념적 자질(상황판단능력 : conceptual skills)

  • 조직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기술
  • 조직 전체를 구성하는 구성요인 또는 부분간의 다양한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인간관계 자질(대인관계능력 : human relation skills)

  • 조직의 일원으로서 조직 내 구성원 및 타 집단과 함께 더불어 일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이해 및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기술
  • 중간경영자에게 상대적으로 중요한 기술


- 전문적 자질(현장실무능력 : technical skills)

  • 전문화된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
  • 특정 업무분야와 관련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 비전 제시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 국제화 감각

- 결단성, 추진력

- 통찰력과 혁신성

경영층별   필요한   자질의   비중

2. 경영자의 역할과 영향력

1) 경영자의 역할

(1) 대인관계 역할
- 대외 행사 참석이나 내방객 접대 등을 하는 기업의 대외 대표자로서의 역할
- 종업원의 채용, 동기유발 등을 수행하는 리더로서의 역할
- 종업과의 접촉,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의 연결 및 접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연락 또는 접촉자로서의 역할

(2) 정보의 역할
- 경영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모니터로서의 역할
- 수집된 정보를 기업 내에 전달하고 퍼뜨리는 역할
- 대표자, 대변인으로서의 역할

(3) 의사결정의 역할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
- 경영 방해요인의 관리자로서의 역할(파업, 계약위반 등)
- 협상자로서의 역할(노조나 협력회사, 이해관계 회사와의 각종 협상)

2) 경영자의 역할별 구분

(1) 대인관계 역할(interpersonal roles) : 조직 내,외부 당사자들과의 사이에서
- 대표자 : 회사를 대표(상징자 역할)
- 지도자 : 조직을 진두·지휘하며 이끌어 감, 하위자의 작업을 조정하거나 통제
- 연결자(연락자) :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내부 및 외부조직(고객, 협력업체, 경쟁사, 정부 등)과 연결, 접촉

(2) 정보 전달 역할(informational roles) :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 필요
- 모니터(탐색자) : 다양한 정보를 수집, 선별 분석, 정리
- 분배자(전파자) : 수집한 정보를 내부 구성원에게 전달
- 대변인 : 조직 구성원이나 외부 조직에 정보 제공

(3) 의사결정 역할(decisional roles) :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필요한 의사결정
- 혁신자 : 조직성과 증진을 위한 새로운 계획과 전략을 도입하는 역할, 조직 활동의 변화 창출
- 문제해결자 : 조직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
- 자원할당자 : 우선순위를 정하여 자원의 적절하고 최적 배분
- 협상자 : 내부자, 외부자들과 계약을 체결 등의 협상활동에 참여

3) 최고경영자의 특수한 역할

(1) 기업가정신 : 혁신을 담당, 불확실한 상황하에서 위험을 부담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함.
(2) 환경관리자 : 개방시스템 하에서 조직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주변 환경과 성공적인 교류를 갖도록 주도하고 책임을 져야하는 역할
(3) 동기부여자 : 목적 달성을 위한 조직 구성원들의 높은 사기를 부여하는 역할
(4) 통합관리자 : 경영활동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 여러 부서를 통제하고 조화시키며, 필요한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통합적 지휘자 역할.

3.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1) 소유와 경영의 분리

: 조직이 점점 커지고 노동의 양도 늘어남에 따라 자본을 투자한 소유자는 노동에 직접 참여하지 않게 되고 관리도 전문가에게 위임하게 됨.
- 소유와 노동의 분리
- 소유와 관리의 분리
- 소유와 경영의 분리

2)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의 장단점

  소유경영자 전문경영자
장점 - 강력한 리더십
- 과감한 경영혁신
- 환경변화에 대한 빠른 적
- 민주적 리더십
- 경영의 전문화
- 회사의 안정적 성장
단점 - 가족경영, 족벌경영의 위험
- 개인이해와 회사 이해의 혼동
- 능력 부족 위험
- 부와 권력의 독
- 임기의 제한, 개인의 안정 추구
- 주주 이해관계의 경시
- 장기적 전망 부족
- 단기적 이익에 집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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