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7. 경영에 대한 이해

by study-mate-jennie 2021. 9. 20.
반응형

1. 조직과 경영

1) 우리의 일상생활과 조직의 필요성

(1) 인간은 사회적 동물

 

(2) 하나 이상의 조직에서 살아감

 - 자신의 의지와 무관한 경우 (: 가족, 초등학교 )

 - 자신의 의지에 따른 경우 (: 동아리, 직장, 친목 모임 )

 - 공식적 조직인 경우 : 학교, 학원, 회사

 - 비공식적 조직인 경우 : 개인적인 모임

 

(3) 조직(organization) : 어떤 역할이나 기능을 수행할 있도록 협동하는 체계

 

2) 조직의 특징

 

3) 조직과 경영

(1) 조직의 특성

- 나름대로 달성하고자 하는 독특하고 고유한 목표를 가진다.

- 모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행동을 정의하거나 제한하는 체계화된 구조를 지고 있다.

 

(2) 조직이 사회에 필요한 이유

- 사회에 기여한다.

-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 지식을 보존하는데 기여한다.

 

(3) 조직과 경영 : 경영이란 무엇인가?

- 조직은 경영이라는 과정(수단) 통해서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

- 경영 :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제반활동, 과정 수단으로 정의.

  • 계획(Plan) → 실행(Do) → 통제(See) 과정임
  • 사업계획을 세우고(planning)
  • 자원할당과 분배계획에 따라 조직을 구성해서(organizing)
  • 실행되도록 진두·지휘하고(directing
  • 서로 협조가 잘되도록 조정과 연결을 하며(coordinating)
  • 계획대로 되었는지 조사 감독(controlling) 과정

- 모든 조직은 경영된다. (: 기업경영, 국가경영, 학교경영, 병원경영, 포장마차 경영 )

 

2. 경영관리의 대상과 관리 기준

1) 무엇을 관리하는가?

: 생산요소를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 경영.

 

(1) 자본(capital) :

- 원료, 생산설비, 기술, 정보, 통신장비, 컴퓨터 등을 구입하기 위한 필수적 산요소.

- 자본은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도 있으며, 주식을 발행하든지 차입해서 이용할 .

 

(2) 자원(resources) :

- 토지, 산림, 공장입지, 천연자원, 정보, 기술 . 특히, 정보화 시대에는 보를 만들고 수집하고 정리하여 사용하는 정보경영이 중요.

 

(3) 인간(human resources) :

- 경영을 하는 사람, 생산을 하는 사람,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 등이 모두 인간자원임.

 

(4)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

- 위험을 감수하면서 사업을 하려는 의지.

- 기업을 세우고 신제품을 개발하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일을 혁신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이익을 달성하겠다는 기업가정신 필요.

 

(5) 정보지식(information/know-how) :

- 생산방식과 목표 수행을 위한 어떤 방식이 효과적인지 대한 지식, 노하우 등을 수집하여 정리하여 필요한 곳에 활용.

- 정보와 지식은 경영활동의 중요한 대상

 

2) 관리기준 : 경영마인드

 - 경영마인드 :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자세.

높은 수익성을 통해서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자세가 필요.

 

- 고객중심 마인드 :

오늘날 경영의 핵심 요인.

기업의 최종산출물이 고객으로부터 평가되기때문

 

3) 경영학의 의의와 특성

(1)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

 - 넓은 의미의 경영학 : 모든 조직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영

 - 좁은 의미의 경영학 : 기업이라는 영리 조직을 대상

 

(2) 경영학의 특징

- 유기체와 같은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실용적인 성격이 강하다.

-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학문 분야를 응용하여 적용한다.

-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제반 학문지식을 응용하고 통합하는 응용학문이.

- 경영학은 상식이 아닌 학문이다.

- 경영학은 사회에 존재하는 기업 기타 조직에 관한 현상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경영학은 과학(사회과학)이면서 기술이다. 사회과학은 인간 인간의 의사 작용에 이해 계성이 발생하는 사회현상을 관찰하는 과학이다.

- 경영학은 사회 현상이 수시로 변하고, 복잡한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수식화를 한다 부분적인 현상만을 표현할 수밖에 없는 한계점을 지닌다.

 

(3) 경영학의 여러 분야

 - 인적자원관리 : 사람의 선발, 교육, 배치, 과업 부여 평가

 - 생산·운영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또는 창출

 - 마케팅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판매

 - 재무관리 : 조직이 필요한 자금의 조달 운용

 - 회계 : 기업 활동을 수치로 요약 정리

 - 국제경영 :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 활동

 - 경영정보시스템(MIS) : 경영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구축된 정보시스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