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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6.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by study-mate-jennie 2021.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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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윤리의 정의와 구분

1) 기업윤리

: 기업 활동과 관련한 공정, 정의, 양심, 선행, 준법정신, 도덕, 규범 등을 지키는 .

 

(1) 비윤리적 경영활동

- 기업의 윤리경영 경계는 불분명

- 조직의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판단과 포용, 그리고 기업의 목표 달성과의 관계

 

(2) 윤리인가? 비윤리인가?

- 합법적이면서 무책임한 행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인가?

- 시대, 사람, 나라마다 판단과 주장이 달라 결론 도출 어려움

-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회구성원들의 일반적인 가치 판단

 

2) 기업윤리의 구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과 이윤추구 행위는 상호 이율배반적 목표인가?

- 기업은 윤리실천과 이윤 추구 활동 사이의 균형을 잃지 말아야 .

- 기업이 충족해야 고객, 종업원, 주주, 정부, 사회단체 등의 욕구가 다양하고, 욕구들 충돌 가능성 존재.

   예) 주주의 이익과 법적인 규제사이에서의 충돌

 

(1) 경영진의 윤리

- 주주에 대해 : 자금 횡령, 부당한 배당

- 사원에 대해 : 구성원 차별 대우, 위험한 노동의 강요

- 고객에 대해 : 불량품 판매, 허위 광고, 부당한 가격 정책

- 타기업에 대해 : 부당한 인력 스카우트, 기술 노하우 절도

 

(2) 사원의 윤리

- 회사에 대해 : 책임 불이행, 회사기밀 유출, 근무태만

- 사원에 대해 : 부당한 고자질, 동료 승진 방해

- 고객에 대해 : 불친절한 고객 응대, 고객을 대상으로 사기

 

(3) 소비자의 윤리

- 회사에 대해 : 부당한 반품, 가까 상품 구입, 제품에 대한 악의적 소문 누출

- 사원에 대해 : 지나친 봉사 요구, 판매원 모욕

- 고객에 대해 : 공공물건의 독점 사용, 예상 품절 품목의 사재기,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상호의존성 증대

(2) 불완전시장

(3) 기업영향력 증대

(4) 외부 불경제

 

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 경제체제, 정부의 정책, 산업구조, 사회구성원 간의 상호의존도 등에 따라 다르다.

- 시장 실패의 비용이 커질수록, 기업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커질 것이다.

 

5) 기업(경영자)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의 유지, 발전에 관한 책임

(2)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

 - 소유주, 주주에 대한 책임

 - 종업원에 대한 책임

 - 소비자에 대한 책임

 

2. 윤리적 압력과 기업의 대응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윤리의 실천과 관련된 기업이 받는 가지 압력은 다음과 같다.

 

1) 기업이 받는 압력

(1) 구성원 개인의 압력

- 개인의 윤리의식의 정도에 따라서 기업의 윤리 정책에 영향

 

(2) 조직의 압력

- 개인의 윤리의식은 개인이 속한 조직의 분위기에 영향.

- 기업은 구성원들이 윤리 제에 부딪혔을 쉽게 판단하여 행동할 있도록 분명한 지침을 만들어 놓아야 윤리실천 으로 이어짐.

 

(3) 사회의 압력

- 기업은 주주뿐만 아니라 소비자, 구성원, 공공단체 등을 고려한 경영활동을 해야 .

- 기업의 성과창출 행위는 주주의 이익뿐만 아니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

 

(4) 법적 압력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업의 행동을 법적으로 제약하고 강제로 의무를 이행하도록

법과 규정을 제정함.

 

2) 기업의 대응 전략

= 기업은 압력의 유형과 강도에 따라 대응 전략을 사용하여 법적 의무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기업의 이익을 위한 경영활동을 추구해야 .

 

(1) 방해전략

- 기업 이윤에만 집착하고 사회적 책임 수행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또한 사회로부터 고발을 당해도 극구 부정한다.

 

(2) 방어전략

- 소극적으로 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규정만 지킨다. 잘못이 드러나면 정당화시키며 변명한.

 

(3) 적응전략

- 도의적인 책임까지 인정하고 압력이 크면 책임을 실천한다.

- 그러나 압력이 없는데도 미리 극적으로 윤리적 또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은 아니다.

 

(4) 행동전략

- 사전에 예방적·적극적·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경우이다.

- 수익성이 높은 대기업에서는 적극적 행동전략이 필요하다.

 

3. 기업과 사회 공헌

= 기업은 사회에 봉사해야 하는가?

= 사회에서 요구하는 의무 이행에 따른 사회적 비용(social cost) 이윤 추구의 관계는 어떠한가?

 

1) 찬반 논쟁

(1) 고전적 견해 : 반대

-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 사회봉사를 하는 전문기관이 아니라서 효율적인 봉사활동 수가 없다.

사회적 책임 수행은 정부나 봉사기관 등과 같은 전문가들이 담당하고 기업 이익을 내기 위해 열심히 경영활동을 하고, 성실한 세금 납부를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 다는 주장이다.

 

(2) 사회경제적 견해 : 찬성

- 사회봉사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기업평판과 매출에 도움이 된다.

기업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를 위해 공헌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 사회봉사의 결과

-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과 우량기업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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