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윤리의 정의와 구분
1) 기업윤리
: 기업 활동과 관련한 공정, 정의, 양심, 선행, 준법정신, 도덕, 규범 등을 지키는 것.
(1) 비윤리적 경영활동
- 기업의 윤리경영 경계는 불분명
- 조직의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판단과 포용, 그리고 기업의 목표 달성과의 관계
(2) 윤리인가? 비윤리인가?
- 합법적이면서 무책임한 행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인가?
- 시대, 사람, 나라마다 판단과 주장이 달라 결론 도출 어려움
-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회구성원들의 일반적인 가치 판단
2) 기업윤리의 구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과 이윤추구 행위는 상호 이율배반적 목표인가?
- 기업은 윤리실천과 이윤 추구 활동 사이의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함.
- 기업이 충족해야 할 고객, 종업원, 주주, 정부, 사회단체 등의 욕구가 다양하고, 각 욕구들 간의 충돌 가능성 존재.
예) 주주의 이익과 법적인 규제사이에서의 충돌
(1) 경영진의 윤리
- 주주에 대해 : 자금 횡령, 부당한 배당
- 사원에 대해 : 구성원 차별 대우, 위험한 노동의 강요
- 고객에 대해 : 불량품 판매, 허위 광고, 부당한 가격 정책
- 타기업에 대해 : 부당한 인력 스카우트, 기술 노하우 절도
(2) 사원의 윤리
- 회사에 대해 : 책임 불이행, 회사기밀 유출, 근무태만
- 사원에 대해 : 부당한 고자질, 동료 승진 방해
- 고객에 대해 : 불친절한 고객 응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기
(3) 소비자의 윤리
- 회사에 대해 : 부당한 반품, 가까 상품 구입, 제품에 대한 악의적 소문 누출
- 사원에 대해 : 지나친 봉사 요구, 판매원 모욕
- 고객에 대해 : 공공물건의 독점 사용, 예상 품절 품목의 사재기,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상호의존성 증대
(2) 불완전시장
(3) 기업영향력 증대
(4) 외부 불경제
4) 기업이 사회적 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 경제체제, 정부의 정책, 산업구조, 사회구성원 간의 상호의존도 등에 따라 다르다.
- 시장 실패의 비용이 커질수록, 기업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더 커질 것이다.
5) 기업(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의 유지, 발전에 관한 책임
(2)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
- 소유주, 주주에 대한 책임
- 종업원에 대한 책임
- 소비자에 대한 책임
2. 윤리적 압력과 기업의 대응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윤리의 실천과 관련된 기업이 받는 네 가지 압력은 다음과 같다.
1) 기업이 받는 압력
(1) 구성원 개인의 압력
- 개인의 윤리의식의 정도에 따라서 기업의 윤리 정책에 영향
(2) 조직의 압력
- 개인의 윤리의식은 개인이 속한 조직의 분위기에 영향.
- 기업은 구성원들이 윤리 문 제에 부딪혔을 때 쉽게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을 만들어 놓아야 윤리실천 으로 이어짐.
(3) 사회의 압력
- 기업은 주주뿐만 아니라 소비자, 구성원, 공공단체 등을 고려한 경영활동을 해야 함.
- 기업의 성과창출 행위는 주주의 이익뿐만 아니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함.
(4) 법적 압력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업의 행동을 법적으로 제약하고 강제로 의무를 이행하도록
법과 규정을 제정함.
2) 기업의 대응 전략
= 기업은 압력의 유형과 강도에 따라 대응 전략을 사용하여 법적 의무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기업의 이익을 위한 경영활동을 추구해야 함.
(1) 방해전략
- 기업 이윤에만 집착하고 사회적 책임 수행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또한 사회로부터 고발을 당해도 극구 부정한다.
(2) 방어전략
- 소극적으로 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규정만 지킨다. 잘못이 드러나면 정당화시키며 변명한다.
(3) 적응전략
- 도의적인 책임까지 인정하고 압력이 크면 책임을 실천한다.
- 그러나 압력이 없는데도 미리 적극적으로 윤리적 또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은 아니다.
(4) 행동전략
- 사전에 예방적·적극적·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경우이다.
- 수익성이 높은 대기업에서는 적극적 행동전략이 필요하다.
3. 기업과 사회 공헌
= 기업은 사회에 봉사해야 하는가?
= 사회에서 요구하는 의무 이행에 따른 사회적 비용(social cost)과 이윤 추구의 관계는 어떠한가?
1) 찬반 논쟁
(1) 고전적 견해 : 반대
-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 사회봉사를 하는 전문기관이 아니라서 효율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가 없다.
사회적 책임 수행은 정부나 봉사기관 등과 같은 전문가들이 담당하고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해 열심히 경영활동을 하고, 성실한 세금 납부를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 사회경제적 견해 : 찬성
- 사회봉사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기업평판과 매출에 도움이 된다.
기업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를 위해 공헌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 사회봉사의 결과
-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과 우량기업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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