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과 경영
1) 우리의 일상생활과 조직의 필요성
(1) 인간은 사회적 동물
(2) 하나 이상의 조직에서 살아감
- 자신의 의지와 무관한 경우 (예: 가족, 초등학교 등)
- 자신의 의지에 따른 경우 (예: 동아리, 직장, 친목 모임 등)
- 공식적 조직인 경우 : 학교, 학원, 회사 등
- 비공식적 조직인 경우 : 개인적인 모임 등
(3) 조직(organization) : 어떤 역할이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동하는 체계
2) 조직의 특징
3) 조직과 경영
(1) 조직의 특성
- 나름대로 달성하고자 하는 독특하고 고유한 목표를 가진다.
- 모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행동을 정의하거나 제한하는 체계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조직이 사회에 필요한 이유
- 사회에 기여한다.
-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 지식을 보존하는데 기여한다.
(3) 조직과 경영 : 경영이란 무엇인가?
- 조직은 경영이라는 과정(수단)을 통해서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
- 경영 :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제반활동, 과정 및 수단으로 정의.
- 계획(Plan) → 실행(Do) → 통제(See) 과정임
- 사업계획을 세우고(planning)
- 자원할당과 분배계획에 따라 조직을 구성해서(organizing)
- 실행되도록 진두·지휘하고(directing
- 서로 협조가 잘되도록 조정과 연결을 하며(coordinating)
- 계획대로 되었는지 조사 및 감독(controlling)의 과정
- 모든 조직은 경영된다. (예: 기업경영, 국가경영, 학교경영, 병원경영, 포장마차 경영 등)
2. 경영관리의 대상과 관리 기준
1) 무엇을 관리하는가?
: 생산요소를 잘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 경영.
(1) 자본(capital) :
- 원료, 생산설비, 기술, 정보, 통신장비, 컴퓨터 등을 구입하기 위한 필수적 생산요소.
- 자본은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도 있으며, 주식을 발행하든지 차입해서 이용할 수 있음.
(2) 자원(resources) :
- 토지, 산림, 공장입지, 천연자원, 정보, 기술 등. 특히, 정보화 시대에는 정보를 잘 만들고 수집하고 정리하여 사용하는 정보경영이 중요.
(3) 인간(human resources) :
- 경영을 하는 사람, 생산을 하는 사람,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 등이 모두 인간자원임.
(4)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
- 위험을 감수하면서 사업을 하려는 의지.
- 기업을 세우고 신제품을 개발하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일을 혁신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이익을 달성하겠다는 기업가정신 필요.
(5) 정보지식(information/know-how) :
- 생산방식과 목표 수행을 위한 어떤 방식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지식, 노하우 등을 잘 수집하여 정리하여 필요한 곳에 활용.
- 정보와 지식은 경영활동의 중요한 대상
2) 관리기준 : 경영마인드
- 경영마인드 :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자세.
높은 수익성을 통해서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자세가 필요.
- 고객중심 마인드 :
오늘날 경영의 핵심 요인.
기업의 최종산출물이 고객으로부터 평가되기때문
3) 경영학의 의의와 특성
(1)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
- 넓은 의미의 경영학 : 모든 조직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영
- 좁은 의미의 경영학 : 기업이라는 영리 조직을 대상
(2) 경영학의 특징
- 유기체와 같은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실용적인 성격이 강하다.
-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타 학문 분야를 응용하여 적용한다.
-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등 제반 학문지식을 응용하고 통합하는 응용학문이다.
- 경영학은 상식이 아닌 학문이다.
- 경영학은 사회에 존재하는 기업 및 기타 조직에 관한 현상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경영학은 과학(사회과학)이면서 기술이다. 사회과학은 인간 및 인간의 의사 작용에 이해 관계성이 발생하는 사회현상을 관찰하는 과학이다.
- 경영학은 사회 현상이 수시로 변하고, 복잡한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수식화를 한다 해도 부분적인 현상만을 표현할 수밖에 없는 한계점을 지닌다.
(3) 경영학의 여러 분야
- 인적자원관리 : 사람의 선발, 교육, 배치, 과업 부여 및 평가
- 생산·운영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또는 창출
- 마케팅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 재무관리 : 조직이 필요한 자금의 조달 및 운용
- 회계 : 기업 활동을 수치로 요약 및 정리
- 국제경영 :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 활동
- 경영정보시스템(MIS) : 경영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구축된 정보시스템
'경영학 > 경영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개론] 9. 경영의 발전 과정 (0) | 2021.09.23 |
---|---|
[경영학개론] 8. 경영자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경영학개론] 6.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0) | 2021.09.20 |
[경영학개론] 5. 경영환경 (0) | 2021.08.25 |
[경영학개론] 4. 중소기업 (0) | 2021.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