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5. 경영환경

by study-mate-jennie 2021. 8. 25.
반응형

* 기업이란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통하여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이며, 개인으로서는 성취할 수 없는 목적을 여러 사람들의 협력을 통해 달성하려는 사회, 심리적 협동시스템이다.
*동태성 정도
=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도
*복잡성 정도
= 고려할 환경 요소의 이질성과 다양성
* 풍부성 정도
= 공급자원의 풍부성
* 집중성 정도
= 자원들 간의 영향력과 중요성 (존립존)

1.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

- 기업의 경영환경은 기업의 성장 여부는 물론, 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하며, 기업은 하나의 개방시스템(open-system)으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성장 및 발전 도모한다.
- 기업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주위환경에서 조달, 생산된 재화/서비스를 다시 환경에 공급하기도 한다.
- 기업은 경영환경(business environment)에 적절히 대응하여야 한다.

1) 경영환경의 중요성

  • 환경 복잡화 → 개방시스템 이론 도입

-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 기회적 환경을 잘 이용하고 위협적 환경을 최소화

2) 기업의 경영환경 유형

기업의 경영환경 유형은 과업환경과 일반 환경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 과업환경

- 고객
- 주주
- 노조
- 타기업
- 정부와 법
- 지역사회와 압력단체

  • 일반환경

- 경제체제
- 경제상황
- 정치/법률 환경
- 기술발전
- 사회문화적 변동
- 산업구조

 

2. 경영환경은 예측 가능한가?

1) 환경과 불확실성

  • 불확실성(uncertainty) 문제

환경의 불확실성(uncertainty) 문제는 경영에서 가장 큰 이슈.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는 기업의 특성과 목표, 경영방식에 따라 영향의 정도는 달라지며, 환경 자체의 속성에 따라서도 영향력이 달라짐.
- 환경의 안정성과 동태성 : 어떤 환경은 몇 년이 지나도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어떤 환경은 몇 달 간격으로 수없이 바뀌기도 한다.
- 환경의 단순성(동질성)과 복잡성(이질성) : 고려해야 할 환경 요소의 종류의 많고 적음, 유사성과 이질성.

환경 특성 환경의 복잡성
단순 또는 동질적 복잡 또는 이질적
환경의 동태성 안정적 - 소수의 동질적 환경요소
- 환경 요소가 변화하지 않거나 변화의 속도가 느림
- 다수의 이질적 환경 요소
- 환경 요소가 변화하지 않거나 변화의 속도가 느림
동태적 - 소수의 동질적 환경요소
- 환경 요소가 지속적으로 변화함
- 다수의 이질적 환경요소
- 환경 요소가 지속적으로 변화함
  • 경영환경의 속성

(1) 동태성 정도 :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도
(2) 복잡성 정도 : 고려할 환경 요소의 이질성과 다양성
(3) 풍부성 정도 : 공급자원의 풍부성
(4) 집중성 정도 : 자원들 간의 영향력과 중요성(존립론)

 

3) 환경의 예측가능성

  • 환경의 불확실성 문제점
환경속성 환경속성의 크기 정도
동태성
복잡성
풍부성
집중성
변화느림
단순
풍부
집중
변화빠름
복잡
부족
분산
불확실성 정도 확실한 환경
(예측 용이함)
불확실한 환경
(예측 곤란함)
  • 객관적 환경과 주관적 환경

- 객관적 정보수집과 관찰이 중요

 

3. 기업의 대응 전략

1) 환경 적응

(1) 완충활동(buffering) : 예비자원 비축
(2) 경계활동(boundary spanning) : 환경경계활동의 활성화로 미리 예측
(3) 전문기관(부서) 설립 : 전문기관이나 전문가의 환경 분석과 예측

 

2) 환경통제

(1) 공동운영 : 관련회사와 공동 대처
(2) 광고 : 광고활동으로 불리한 환경을 유리한 환경으로 변화
(3) 사업변경 : 사업포기와 업종 변경
(4) 로비활동 : 회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영향력 행사

 

4. 경영환경의 변화 물결

1) 변화와 전망

  • 지식사회 : 기업의 자산으로서 정보와 지식이 평가됨.
  • 국제화 : 국가 간 경계 없는 영업활동과 경쟁체제
  • 기술혁명 : 기술발전에 의한 생산설비, 생산방식의 교체 주기와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단축과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기업 경영활동 의사결정의 어려움.
  • 다원사회 : 이익집단의 다양화, 소규모 기업들의 역할 강화, 소비패턴의 세분화와 다양화 등 수많은 단체들과 세력들이 기업의 환경을 구성할 것임.
  • 스피드화 : 기술, 수요패턴, 시장 등의 변화 속도가 빨라져 과거의 관리방식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이 어려워짐.

 

2) 환경변화와 미래경영

  • 이해관계자 경영 :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면서 개방시스템으로 경영
  • 환경친화경영 : 그린마케팅 등의 환경 친화적 전략
  • 사회복지경영 : 적극적 사회봉사, 사회참여
  • 환경경계경영 : 환경정보를 수집하는 경계활동 강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