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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의 정의
1) 협업(Collaboration)
- 일시적 혹은 장기적
- 비정규 혹은 정규(팀)
2) 협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
- 작업의 본질 변화
- 전문 직종의 증가-”상호작용 직업”
- 기업 조직의 변화
- 기업의 범위 변화
- 혁신의 강조
- 일과 경영문화의 변화
3) 소셜 비즈니스(Social business)
- 기업 내부 및 외부의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사용
- 직원, 고객, 공급업자들과의 관계 유지
- 목적은 상호작용 강화와 정보공유 촉진
- "대화"
- 정보 투명성 필요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간섭 없이 서로 의견과 사실을 공유
4) 협업과 팀워크가 기업에 주는 이점
- 협업 기술에 대한 투자는 높은 투자수익률(ROI) 등 조직적 개선 달성
- 이점
① 생산성 ② 품질 ③ 혁신 ④고객 서비스 ⑤ 재무적 성과: 수익성, 매출, 매출 증대
2.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를 위한 정보기술
1) 협업을 위한 요건
<협업역량> - 열린 문화 - 분권화된 구조 - 협업의 폭 |
||||
+ | -> | 협업품질 | -> | 기업성과 |
<협업기술> - 구현과 운영을 위한 협업기술의 활용 - 전략 기획을 위한 협업과 소셜기술의 활용 |
2) 협력적 문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
- “명령과 통제” 조직 팀워크나 의사결정 과정에 하위 수준 관리자의 참여에 가치를 두지 않음
- 협력적 기업문화
- 고위관리자는 종업원들로 구성된 팀에 의존
- 정책,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그리고 시스템은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훨씬 더 팀에 의존적
- 관리자는 팀워크를 강화하는 것이 주 업무
3) 협업과 팀워크를 위한 도구
-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징
- 위키
- 가상세계
-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
- 가상회의 시스템 (텔레프레젠스)
-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구글 드라이브, 사이버 라커)
- 마이크로소프트 셰어포인트
- IBM 노트
- 전사적 소셜 네트워킹 도구
4) 협업 기술의 두 가지 차원
(1) 공간(또는 위치)
= 동일 공간 또는 다른 공간
(2) 시간
= 동일 시간 또는 다른 시간
- 시간/ 공간 협업 도구 매트릭스
5) 협업도구 평가 6단계
(1) 직면한 협업 문제는 무엇인가?
(2) 어떤 종류의 해결책이 이용 가능한가?
(3) 비용 대비 효과 측면에서 각 제품을 분석
(4) 위험 요소 평가
(5) 사용자 자문을 통해 구현과 훈련 상의 이슈를 파악
(6) 제품 공급업체 평가
3. 기업의 정보시스템 조직
1) 정보시스템 부서
- 정보기술 서비스를 담당하는 정규 조직단위
- 정보관리책임자(CIO)가 정보시스템 부서 총괄
= 다른 직책으로 보안관리 책임자 (CSO), 지식관리 책임자(CKO), 개인정보관리 책임자(CPO) 등이 있음
- 프로그래머
- 시스템 분석가
- 정보시스템 관리자
2) 최종 사용자
- 정보시스템 그룹 외부에 있는 부서들을 대표하며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할 사람들
- 정보시스템 설계와 개발에서 점차 큰 역할을 담당
3) IT 거버넌스(governance)
- 조직에서 IT 활용을 위한 전략과 정책
- 의사결정 권한
- 책무성
- 정보시스템 조직
- 중앙집중형, 분산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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