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터의 경쟁세력 모델과 정보시스템 전략
기업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경쟁세력
- 전통적인 경쟁자
- 새로운 시장 진입자
- 대체 제품과 서비스
- 고객
- 공급자
1) 전통적인 경쟁자
- 모든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효율성, 전환 비용(switching costs)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다른 경쟁자들과 시장을 공유한다.
2) 새로운 시장 진입자
- 일부 산업은 높은 진입 장벽 존재, 예: 컴퓨터 칩 사업
- 새로운 기업들은 새로운 장비, 젊은 종업원이 장점인 반면 낮은 브랜드 인지도가 단점
3) 대체 제품과 서비스
- 어떤 특정 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아지면 고객들은 다른 대체재들(substitutes)을 사용
예) CD의 대체재 iTunes
4) 고객
- 고객들이 경쟁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나?
- 고객들은 투명 시장에서 기업들이 가격만으로 경쟁하도록 하나?
5) 공급자
- 기업이 가격을 공급자들만큼 빨리 올릴 수 없을 때 공급자들의 시장 지배력은 커진다
2.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1) 경쟁세력 모델을 고려한 네 가지 정보시스템 전략
(1) 저비용 리더십
= 운영비용을 줄이고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정보시스템 이용
EX) 월마트의 효율적 고객 대응시스템
(2) 제품 차별화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제품과 서비스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
EX) Google, Nike, Apple,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
(3) 틈새시장에 집중
= 특정 시장에 집중하고 좁은 목표시장에서 경쟁자보다 탁월하게 운영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
EX) 힐튼 호텔의 OnQ시스템
(4) 고객과 공급자와의 유대 강화
= 고객과 공급자와의 유대 및 충성도 강화를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
= 전환 비용 증가
EX) Netflix, Amazon
2) 인터넷이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은 일부 산업에서 전환, 파멸, 위협의 원인이 된다.
예: 여행사, 백과사전, 신문
- 전통적인 경쟁세력은 여전히 유효하나 인터넷으로 인해 그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 인터넷 기술은 어떤 회사라도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표준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경쟁자들이 가격만으로 경쟁하고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 브랜드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제공
3) 가치사슬 모델
- 기업을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치를 부가하는 기본 활동들의 사슬로 보고 있다
- 경쟁전략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활동들에 집중
- 본원적 활동 vs. 지원 활동
- 각 단계에서 어떻게 정보시스템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고객과 공급자와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을지 판단
- 벤치마킹, 베스트 프랙티스 사례 활용
4) 네트워크 기반 전략
= 다른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을 이용하는 전략
- 네트워크 경제
= 전통적인 경제학: 수확 체감의 법칙
= 네트워크 경제학: 네트워크에서 참여자를 추가하는 한계비용은 거의 0에 가까운 반면 한계이익은 훨씬
커진다.
= 커뮤니티의 가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증가
=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소프트웨어의 가치 증대
- 가상 기업 전략
= 가상 기업은 전통적인 조직 경계나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다른 기업들과 협력하여 제품을 생산, 유통하기 위해 네트워크 이용
EX) 리앤펑(Li & Fung)은 7,500개 이상의 공급업체들과의 아웃소싱을 통해 주요 패션 회사의 의류를 생산, 배송한다.
- 비즈니스 생태계
= 관련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산업의 집합
EX) 수천 개의 기업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 월마트의 주문 입력 및 재고관리
= 주축 기업(Keystone firms): 비즈니스 생태계를 주도하고 다른 기업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을 개발
= 틈새 기업(Niche firms): 주축 기업이 개발한 플랫폼에 의존
EX) 개별 기업들은 어떻게 IT를 활용해 대규모 생태계에서 수익성 있는 틈새 기업이 될 수 있을지 검토
5)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경영 이슈
- 경쟁우위의 지속
- 경쟁자들은 전략 시스템에 대응하거나 그것을 복제할 수 있다.
- 시스템은 생존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
- IT와 경영 목표의 정렬을 위해 전략시스템 분석 수행
- 산업 구조
- 기업의 가치사슬
- 전략적 전환 관리
- 전략시스템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사업의 목적, 고객 및 공급자와의 관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경영학 > 경영정보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정보시스템] 8. 정보화 사회의 윤리 (0) | 2021.09.19 |
---|---|
[경영정보시스템] 7.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사회적 이슈 (0) | 2021.09.19 |
[경영정보시스템] 5. 조직과 정보시스템 (0) | 2021.08.23 |
[경영정보시스템] 4. 협업 및 소셜 비즈니스 시스템 (0) | 2021.07.24 |
[경영정보시스템] 3.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