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의 역할

by study-mate-jennie 2021. 7. 24.
반응형

[1. 최근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역할

1) 정보시스템은 어떻게 비즈니스를 변화시키고 있는가?

- 모바일 디지털 플랫폼 등장

  • 카카오 뱅크, 이메일, 온라인 회의,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통해 비즈니스 수행을 함 -> 필수적 도구가 되었음

- “Big Data”를 이용한 비즈니스 성장

  • 거대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고객에 대한 이해력, 예측 또는 어떤 문제에 대한 최적화한 의사결정을 함

-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장

  • 사용자의 직접적인 활발한 관리 없이 데이터 스토리지와 컴퓨팅 파워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필요시 바로 제공하는 것

 

2) 글로벌화의 기회

- 인터넷을 통해 글로벌 스케일 영업 활동의 비용을 극적으로 줄임

  • 글로벌 공급사슬의 토대로서, 제품의 생산, 구매 및 판매비용을 급격히 절감

- 해외 무역, 아웃소싱의 증가

  • 아웃소싱이란 = 회사 내부에서 하던 일을 외부에 맡기는 것

- 도전과 기회 두 가지 모두 존재함


3) 디지털 기업 등장

- 많은 비즈니스 업무들이 컴퓨터를 통해 수행 및 조정 가능
- 디지털 망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이 완수
ex) 고객, 기업들, 정부기관, 외부기관 들과 업무 분담 및 소통
- 핵심 기업 자산들(제품, 서비스, 인력자원 등)을 디지털로 관리


4) 디지털 기업은 조직과 경영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

- 시간 변경(Time shifting), 공간 변경(Space Shifting)

  • 많은 지역과 많은 나라에서 일을 분담해서 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이 아닌 유연성 있게 24시간 내로 일처리를 할 수 있게 함


5)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지 (활용 역량)와 전략 수행 및 목표 달성 역량의 상호 의존성이 증가

2. 정보기술 투자의 목적 6가지의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 달성

<6가지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 달성>

1. 운영 수월성(Operational excellence)
=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을 할것인가, 얼마나 비용을 절감할 것인가
2. 새로운 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3. 고객과 공급자 간의 친밀성
=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것인가, 공급자와 얼마나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서 얼마나 협업을 잘 이루어 낼 것인가
4. 의사결정 환경의 개선
5.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6. 생존
= 생존을 위해 정보시스템에 투자하는 경우


1) 운영 수월성

- 고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한 효율성의 증대

  • 매출 증가, 효율성을 증대시켜 원가를 절감시키는 방법

- 고도의 효율성과 생산성 달성 도구로서의 정보시스템
- Walmart 리테일 링크(RetailLink) 시스템은 최상의 상품 보충 시스템으로서 공급자와 점포를 디렉트로 연결함

  • 리테일 링크 ( 유통 + 테크놀로지)
  • 비용절감

 

2) 새로운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
= 기업이 부를 창조하기 위하여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어떻게 인도하며, 어떻게 판매하는 방식
- 정보시스템과 기술
=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
ex) 애플의 아이패드(iPad),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계(Android OS), 넷플릭스(Netflix)


3) 고객 및 공급자 친밀성

- 고객과의 친밀성
= 세분화된 고객별로 제공하고자 하는 맞춤형 마케팅을 실시해 매출 증가
ex) 컴퓨터를 사용하여 고객의 선호도의 기록, 모니터, 고객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는 최고급 호텔
- 공급자와의 친밀성
= 공급자와의 친밀성(intimacy)은 중요한 정보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비용 절감으로 이어짐
ex) J.C.Penney (백화점)의 정보시스템은 판매 기록을 납품 제조사와 공유


4) 의사결정 환경의 개선

- 정확한 정보가 없는 경우

  • 경영자는 예측과 추측, 행운에 의지하여 의사결정을 진행
  • 유발 상황

- 제품과 서비스의 과잉생산 혹은 과소 생산
- 자원의 잘못된 배치
- 늦은 반응시간

  • 비용 증가와 고객 감소

ex) 버라이즌(Verizon)의 웹 기반 디지털 대시보드는 경영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고객 불만, 네트워크 성능, 정지 회선 등의 상황들을 제공


5) 경쟁우위

- 더 좋은 기능과 성능을 제공
- 더 좋은 제품을 값싸게 공급
- 실시간으로 고객과 공급자에 반응
ex) Apple, Walmart, UPS


6) 생존

- 비즈니스의 필수요소로서의 정보시스템
- 산업 전체의 변화
ex) Citibank의 최초 ATM 도입
- 정보기록을 요구하는 정부의 법률 및 규제 (강제적인 것)
ex) 유독물질 통제법(Toxic Substance Control Act), 사베인즈-옥슬리법(Sarbanes-Oxley Act)

 

3. 정보시스템과 비즈니스 경력

- 성공적 직업은 다양한 스킬을 요구함
- 구직자는 과업을 완성할 수 있는 기술적 스킬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까지 갖추어야 함
- 2014년까지 신설된 직업의 95%는 서비스 직종에 해당함


1) 회계

= 회계담당자는 기업에서 발생하는 모든 돈에 관한 거래내역을 종합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자료를 정리하고, 재무분석을 실시하는 등의 업무를 위해 점차 정보시스템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아지고 있음

- 요구되는 스킬

  •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 지식
  • 온라인 재무거래 및 보고 시스템
  • 회계 기능 수행을 위한 시스템 활용


2) 재무

= 정보시스템과 재무관리 및 서비스는 관련성이 매우 높아, 많은 전문가는 재무와 정보시스템의 복수 전공을 추천함

- 요구되는 스킬

  • 재무보고, 직접투자활동, 현금관리 전략 수립 등을 위한 시스템 활용
  • 회사의 정보시스템 전략에 대한 계획, 조직 및 실행


3) 마케팅

= 지난 5년간 마케팅과 광고 분야는 기술적 변화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분야임

- 요구되는 스킬

  • 고객행태의 추적 및 보고, 제품 성능, 고객 반응, 상품개발 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작업 능력
  • 상품관리, 판매직원 관리, 고객관계 관리 등을 위한 기업 시스템 활용 능력


4) 서비스 및 생산 운영관리

= 생산관리자, 일반행정관리자, 운영 분석가 등의 관리자 포함

- 요구되는 스킬

  • 운영관리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원의 조정 및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5) 관리업무

= 관리업무는 정보시스템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음
= 관리업무는 정보시스템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 요구되는 스킬

  • 각자의 업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오피스 도구 (엑셀 등) 나 전사적 시스템 등의 시스템 활용 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