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의 보상관리
= 기본급, 상여, 인센티브 수당 등의 좁은 의미에서의 '처우', '임금'
*세계화
= 자본, 노동, 상품, 서비스, 기술, 정보 등이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교환되는 현상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1) 인적자원(Human Resource)
- 생명체인 인간을 자원 관점에서 파악하는 개념
- 노동 수단, 노동 대상 물적 자원, 자본금, 차입금 등의 재무적 자원, 각종 정보자원 등과 함께 기업을 구성하는 중요한 경영자원의 하나
- 기업에 이윤을 주는 한 동등한 자원으로 인식되는데, 그중에서도 인적자원은 이윤의 원천인 잉여가치 생산에 직접 관련된 존재
- 잉여가치 생산의 관점에서 자원이 가진 가능성을 파악하고 극대화하는 노력은 자본주의 체제 속의 기업경영에서는 가장 주요한 과제 중 하나
(2)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업무를 잘 해낼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 조직에 참여시키고 능력을 발휘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과정
-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를 여러 환경적 조건과 관련하여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관리체계
2) 인적자원관리의 구성
- 인적자원의 확보 관리
= 확보 관리는 뽑을 사람을 결정하는 직무분석과 정원관리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사람을 구체적으로 뽑는 선발 관리로 구성
- 인적자원의 개발 관리
= 개발 관리는 뽑은 사람들을 조직의 필요에 맞게 다듬는 교육, 훈련으로부터 시작 승진관리, 평가(고과 또는 사정)가 포함되고 육성(커리어 발전 또는 로테이션)도 이에 속함
-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 적정하고 공정한 보상 필요
= 기본급, 상여, 인센티브 수당 등의 좁은 의미에서의 “처우”, “임금” 복리후생, 퇴직금 등의 넓은 의미의 “임금”포함 개발 관리와 밀접하게 관련됨:관련됨: 개개인의 임금 결정은 본인의 승격, 승진, 고과와도 관련
-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 관리자에게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조직에서 확보한 인재를 조직 내에 잘 유지시키는 것임
= 종업원이 만족하고 의욕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인간관계 관리, 조사 관계 관리가 중요, 안전, 위생이나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도 필요함
3) 인적자원관리의 특질
= 인적자원관리를 과거 인사관리와 비교하는 경우 그 인간관, 구조, 대상 영역, 기반 이론, 노사관계관 등이 현저한 차이가 있음
- 인적자원관리의 인간관
- 과거의 인사관리를 기반으로 한 인간을 대체 가능한 노동력으로 보는 인간관 대신, 인간을 개발 가능한 자원 혹은 사회적 자산으로 보는 인간관을 기반으로 함(행동과학, 조직행동론 등의 이론 영향)
- 인적자원이 지닌 적극성과 자주성을 중시하고 인적자원을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조직의 자산으로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저장량을 높여감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의 경쟁력 제고에 기억할 수 있는 인적자본으로 인식
- 인적자원관리의 구조
- 경영전략과의 관계 중시
- 경영전략을 인적자원관리와 통합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에 인적자원이 중대한 공헌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 기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가운데 경쟁우위를 획득, 유지하기 위해 조직의 유연성이나 창의성 개발은 중요한 과제, 그 책임을 인적자원관리가 담당함
- 인적자원관리의 대상 영역
- 노동자부터 경영층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구성원
- 과거 인사관리는 노동자를 대상(노무관리), 관리자를 관리하는데 그침
- 경영층도 대상으로 하는 것은 기존의 인사관리에 비해 한층 더 폭넓게 전개하는 성격을 의미(경영자의 교육훈련, 능력개발, 경영자의 업적평가에 활용하는 역량 관리)
- 조직문화는 경영전략이나 구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직능활동(모집, 선발, 평가, 보상, 교육훈련, 능력개발)에 영향을 미침
-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조직문화와 그에 대한 변화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인사관리와 차이가 있음
- 인적자원관리의 기반 이론
- 인적자원관리는 시스템론의 영향 하에 성립
- 경영전략과의 통합을 통해 기업 외부에 대해 오픈 시스템을 형성
- 기업을 시스템으로 보는 경우 인적자원관리는 그 서브시스템
- 인적자원 계획, 업적관리, 보상관리, 교육훈련, 능력개발 등의 상호 연관된 직능활동을 서브시스템으로 갖는 시스템
- 인적자원관리의 노사 관계관
- 노사관계 대신에 종업원 관계를 중시
- 현재의 종업원 관계는 노동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종업원 참가 확대, 커뮤니케이션의 증대, 유연성, 재량권의 확대 등을 통해 종업원의 경영참가 적극적 추진
- 노사관계의 변용을 전제로 해서 인적자원관리의 주요한 명제인 경영전략과의 통합, 인적자원 계획, 조직구조의 유연성, 직무 재설계, 조직문화 변혁 등의 문제에 대한 대응이 됨
4)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 과거 기업들은 제품과 시장을 높고 경쟁을 벌여 왔고 이 시기의 전략자원은 재무적 자본(돈)이었으나 오늘날 재능과 꿈에 대한 경쟁 시대에 돌입하게 됨에 따라 핵심전략자원은 인적자본(사람)으로 바뀜
2. 동태적 환경과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 추세
1) 경제여건의 변화
- 고도 성장기를 지나 저 성장기에 들어서는 경우 많은 변화 야기: 감량경영, 소수정예 주의를 지향, 종업원의 신분 불안정으로 인한 동요
- 기업의 시장 특성 :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 고객만족이 지상과제, 인력개발이나 역량도 그에 초점
- 경쟁의 격화: 종신고용, 장기고용에서 평생직장 개념, 평생직장에 서평 생 직장에서 평생직업 개념
- 외환위기와 IMF 체제로 한국 인적자원관리 성격 변화시키는 분수령: 무해고 경영신화 종식, 성과 중의 가속화
2) 노동시장의 특성
- 노동시장의 성격에 따라 인적자원관리 전반에 영향을 미침: 노동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일본 부족, 채용 난, 초 임금 상승을 비롯한 인건비 상승, 노동의 이동성 증대 현상
- 노동시장의 유연성 정도: 정규직, 비정규직(단시간 근로자, 도급, 파견, 일용직 등의 근로자 통칭)
3) 노동력 구성의 변화
- 중, 고령층 증가: 고령화 속도가 다른 국가에 비해 상당히 빠름
- 노동력의 교육 수준 직무능력의 향상의 긍정적 측면과 함께 직무와 능력의 불일치 문제가 대두됨
(높은 학력과 단순 직무)
- 여성인력의 참여 상승
4) 노동환경의 변화
-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장과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 주 52시간 근무제(2018년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기업 주 52시간 상한제 시행(법이 적용하는 근무시간은 주 40시간, 야근, 휴일근무를 포함 주 52시간을 초과하지 못함)
5) 정부 개입의 증대
- 사경제 부문이라 하더라고 공공의 이익 확보라는 명분 하에 정부의 개입 증대
- 행동지도, 법률 등 정부의 개입으로 조직 냉의 인사관리에 영향을 줌
6) 가치관의 변화
- 평등 욕구 증대: 수평적 관계 열망
- 노동윤리 퇴조: 일 외의 것에 의미부여(여가, 종교, 사회적 생활)
- 종업원 욕구 다양화: 전문적 능력, 파트타임, 프리랜서 선호 등
- 공정성 의식 변화: 나눠먹기식 공평성이 능력에 따라 대접의 차이가 나는 것이 공정하다는 인식 보편화
- 기업의 사람중심 경영과 ‘워라밸’: 사람중심 경영이란 ‘단기 이윤‘단기 이윤, 효율’ 대신‘구성원 행복, 만족’을 목표로 삼는 새로운 경영이론, ‘직원 행복경영’, 워라밸은 워라밸은‘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work and life balance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기업은 물론, 정부와 공공기관까지 확산되고 있고 개개인의 삶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임
7)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경영혁신의 요구
-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를 비롯한 기술혁신의 가속화도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침: - 인터넷 발전: 웹 상 구인과 구직 정도 등 채용방식 변화
- 4차 산업혁명(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중심으로 빅 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수단 무인 운송수단, 3D 프린트, 나노기술과 같은 6대 분야의 새로운 기술혁신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적자원관리 변화: 새로운 플랫폼, 시스템, 제도의 개발, m 새로운 새로운 가치체계와 조직문화의 정립과 전략적 창조적인 업무의 중요성 더욱 강조됨 무인점포, AI를 이용한 학습, AI를 이용한 선발, 평가, 보상 시스템 등
-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융합된 핀테크, 클라우드, 빅 데이터, 드론,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경영에 접목되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음
8) 세계화
- 자본, 노동, 상품, 서비스, 기술, 정보 등이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교환되는 현상
- 시장통 합의 노력 과정 보화 기술의 발전으로 가속화
- 다양성 관리 대두: 인종, 민족, 성별, 장애자나 성적 취향
- 이 문화에 대한 글로벌 마인드 형성 필요
- 현지 인력 효과적 관리
- 3D 업종에서의 국내 기업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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