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터리즘
= 한 가지 일에 1시간 중 4분의 1(Quarter)에 해당하는 15분 이상을 집중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찰나주의적 성향을 일컬음
*소외
=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털어 놓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아무도 없다는 느낌의 경험
1. 정보화 사회의 특징
- 정보화 사회란?
- 현대사회는 흔히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고함
- 정보사회란 정보가 모든 것의 가치를 가늠하고 정보자체가 가장 중요한 자원 또는 권력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의미
- 오늘날과 같은 지식사회의 조직은 그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의 양과 질에 의해 경쟁력의 우위가 결정됨
- 정보사회의 핵심
- 정보화 사회의 핵심은 정보 로서, 이러한 정보를 다루고 관리 하고 이용하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의 역할은 막중한 것
- 토플러나 내비스트, 마수다 등 미래학자들은 정보기술에 기초한 미래 사회를 지금까지의 어떤 사회들보다 발전된 희망적인 사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반면, 라우돈이나 번햄과 같은 학자들은 정보기술의 성장과 도래를 비판적으로 보고 있음
2.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1) 무기력한 인간의 양산
- 인간의 고유 능력인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점점 상실하게 되어 자신의 의지는 거의 갖지 않는 인간이 양산될 가능성.
- 쿼터리즘
= 한 가지 일에 1시간 4분의 1(Quarter)에 해당하는 15분 이상의 집중하지 못하 는 현대인의 찰나주의적 성향을 일컫는 말. 신세대가 사고와 행동에 걸리는 시간이 기성세대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는 데서 생겨난 말이기도 함.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통신매체의 발달로 갈수록 활자로 된 책을 읽으며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현상과도 관계가 깊음
2) 인간적 소외감의 증대
- 통신망에 접촉하면서 사람들은 실제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관계 맺는 능력을 잃어버린다. 또한 컴퓨터 통신은 멀리 있는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러한 접촉은 친구들이나 이웃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망각하게 되고 나아가 부모의 가치관이나 또래 문화와의 결별을 촉진시킨다. 결국 부모보다 컴 퓨터를 더 접하는 어린이들은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족과의 친밀함을 잃게 되는 것이다.
- 소외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털어놓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주 변에 아무도 없다는 느낌의 경험으로, 이렇게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은 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두 배 가량 높다고 함.
3) 갈등의 증폭화
- 조직 내에서 정보력에 따른 새로운 계층 구분을 발생.
- 이로 인하여 정보를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는 조직구성원들은 그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구성원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불만을 품거나 또는 표출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직 내 갈등의 발생 및 확대로 이어진다.
4) 스트레스의 증대
- 스트레스란 ‘개인의 능력이나 자원한계를 벗어나는 위협적인 환경적 요구에 봉착한 개인이 경험 하는 긴장상태’
- 편리함을 얻기 위해 추구해 온 정보사회가 인간 스트레스만을 더 쌓이게 만듬
5) 프라이버시의 침해
- 분권적 전산화와 통신망의 보급은 프라이버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전자통로를 통한 개인정보의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조직구성원과 고객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은 늘어난다.
- 프라이버시는 중요한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 프라이버시의 개인적 가치는 개인의 정체성 및 존엄성과 관련이 있다.
- 사람들은 공개하기를 꺼려하는 자신만의 심리 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영역에 대한 침해는 개인의 퍼스널리티(personality) 에 대한 침해로 이루어지고, 이는 다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손상을 가져온다.
- 프라이버시가 가지는 사 회적 가치는 친밀한 인간관계와 다양성, 민주주의 등과 관련된다.
- 프라이버시는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인간관계의 발달에 필수적인 것으로,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6) 신뢰와 익명성의 문제
7)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문제
3.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결방안
1) 인간관계적 부작용 해소
- 인간적 측면의 관리방법으로 참여적 조직관리의 실현과 인간본위의 창조적 조직 구현, 솔직하고 자유로운 조직분위기 창출, 유기적 신축적 조직관리의 추구, 새로운 직무설계방법의 활용, 조직개발(OD:organizational development)기법의 적용 등을 들 수 있음
2)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구조로의 전환
- 학습조직의 개념이 추구하는 것이 바로 전략적 사고와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 학습, 인간존중의 생산성 향상, 정보의 원활한 유통 등
- 이러한 학습조직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은 바로 사용자의 사용능력 향상과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연결되고, 궁극적으로 테크노 스트레스의 감소와 조직구성원간의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한 마찰과 갈등 등을 감소 및 제거하는 방안과 직결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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