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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 4. 정보사회와 인간성 소외

by study-mate-jennie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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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리즘

= 가지 일에 1시간 4분의 1(Quarter) 해당하는 15 이상을 집중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찰나주의적 성향을 일컬

*소외

=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털어 놓고 함께 나눌 있는 사람이 주변에 아무도 없다는 느낌의

 

 

1. 정보화 사회의 특징

  • 정보화 사회란?

- 현대사회는 흔히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고함

- 정보사회란 정보가 모든 것의 가치를 가늠하고 정보자체가 가장 중요한 자원 또는 권력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의미

- 오늘날과 같은 지식사회의 조직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의 양과 질에 의해 경쟁력의 우위가 결정됨

 

  • 정보사회의 핵심

- 정보화 사회의 핵심은 정보 로서, 이러한 정보를 다루고 관리 하고 이용하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역할은 막중한

- 토플러나 내비스트, 마수다 미래학자들은 정보기술에 기초한 미래 사회를 지금까지의 어떤 사회들보다 발전된 희망적인 사회가 것이라고 전망하는 반면, 라우돈이나 번햄과 같은 학자들은 정보기술의 성장과 도래를 비판적으로 보고 있음

 

2.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1) 무기력한 인간의 양산

- 인간의 고유 능력인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점점 상실하게 되어 자신의 의지는 거의 갖지 않는 인간이 양산될 가능성. 

- 쿼터리즘

= 한 가지 일에 1시간 4분의 1(Quarter)에 해당하는 15분 이상의 집중하지 못하 는 현대인의 찰나주의적 성향을 일컫는 말. 신세대가 사고와 행동에 걸리는 시간이 기성세대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는 데서 생겨난 말이기도 함.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통신매체의 발달로 갈수록 활자로 된 책을 읽으며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현상과도 관계가 깊음

 

2) 인간적 소외감의 증대

- 통신망에 접촉하면서 사람들은 실제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관계 맺는 능력을 잃어버린다. 또한 컴퓨터 통신은 멀리 있는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러한 접촉은 친구들이나 이웃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망각하게 되고 나아가 부모의 가치관이나 또래 문화와의 결별을 촉진시킨다. 결국 부모보다 컴 퓨터를 더 접하는 어린이들은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족과의 친밀함을 잃게 되는 것이다.

- 소외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털어놓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주 변에 아무도 없다는 느낌의 경험으로, 이렇게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은 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두 배 가량 높다고 함.

 

3) 갈등의 증폭화

- 조직 내에서 정보력에 따른 새로운 계층 구분을 발생.

- 이로 인하여 정보를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는 조직구성원들은 그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구성원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불만을 품거나 또는 표출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직 내 갈등의 발생 및 확대로 이어진다. 

 

4) 스트레스의 증대

- 스트레스란 ‘개인의 능력이나 자원한계를 벗어나는 위협적인 환경적 요구에 봉착한 개인이 경험 하는 긴장상태’

- 편리함을 얻기 위해 추구해 온 정보사회가 인간 스트레스만을 더 쌓이게 만듬

 

5) 프라이버시의 침해

- 분권적 전산화와 통신망의 보급은 프라이버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전자통로를 통한 개인정보의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조직구성원과 고객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은 늘어난다.

- 프라이버시는 중요한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 프라이버시의 개인적 가치는 개인의 정체성 및 존엄성과 관련이 있다.

- 사람들은 공개하기를 꺼려하는 자신만의 심리 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영역에 대한 침해는 개인의 퍼스널리티(personality) 에 대한 침해로 이루어지고, 이는 다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손상을 가져온다.

- 프라이버시가 가지는 사 회적 가치는 친밀한 인간관계와 다양성, 민주주의 등과 관련된다.

- 프라이버시는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인간관계의 발달에 필수적인 것으로,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6) 신뢰와 익명성의 문제

 

7)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문제

 

3.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결방안

 1) 인간관계적 부작용 해소

- 인간적 측면의 관리방법으로 참여적 조직관리의 실현과 인간본위의 창조적 조직 구현, 솔직하고 자유로운 조직분위기 창출, 유기적 신축적 조직관리의 추구, 새로운 직무설계방법의 활용, 조직개발(OD:organizational development)기법의 적용 등을 있음

 

2)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구조로의 전환

- 학습조직의 개념이 추구하는 것이 바로 전략적 사고와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 학습, 인간존중의 생산성 향상, 정보의 원활한 유통

- 이러한 학습조직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은 바로 사용자의 사용능력 향상과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연결되고, 궁극적으로 테크노 스트레스의 감소와 조직구성원간의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한 마찰과 갈등 등을 감소 제거하는 방안과 직결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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