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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생산관리

[생산관리] 2. 생산운영관리 개요 (2)

by study-mate-jennie 2021.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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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
= 투입물에 대한 구조적인 변화

*Transport
= 투입물의 위치 변화

1.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1) 생산운영관리란?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의 디자인, 운영 및 개선 활동
- OM은 생산 과정만이 아니라 원자재의 수급, 생산, 고객으로의 전달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

 

2) 생산운영관리는 중요한가?

가. 조직의 1차적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OM
- 모든 조직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창출을 위해 존재
- 따라서, OM은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대한 것
- 운영관리 능력은 조직의 사활을 결정

나.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 도구로서의 OM : 기업 운영 개선을 위한 방법론을 제공
- 기업의 모든 기능은 프로세스로 구성: 예) 인사 – 급여 지급 프로세스, 채용 프로세스, 교육 프로세스
- OM은 생산 분야뿐 아니라 모든 프로세스의 분석 및 개선을 위한 분석적 사고방식 및 수단을 제공

다. 경쟁 전략으로서의 운영 혁신 : 기업 핵심 경쟁력의 수단을 제공
- 운영 혁신은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
- 비용/품질/고객만족 (예: Progressive Case)

 

3) OM에서의 의사결정 문제 : 기간에 따른 분류

가. 전략적 (장기적) 의사 결정
= 의사결정의 파급 효과가 장기적이며 장기적인 기업의 생산능력을 결정

제품을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공장은 어디에 설치하고 생산능력은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자재 및 부품의 공급과 완제품의 배송 체계는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 전략적 결정은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므로 기업 전략과 일치성을 가져야 함

나. 전술적 (중기적) 의사 결정
= 전략적 의사 결정 하에서 자재와 인력에 대한 일정 계획

얼마나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고 그들이 언제 필요한가?
자재는 언제 배달받아야 하는가?
완제품 재고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가?

- 전술적 결정은 일상적인 운영 계획 및 통제 관련 의사 결정의 틀을 제공

다. 운영 계획 및 통제 관련 (단기적) 의사 결정

오늘 할 일은 무엇이고 누구에게 작업을 할당할 것인가?
어떤 일부터 우선적으로 처리할 것인가?

- 매일의 일상적인 운영에 대한 결정으로 구체적이며 범위가 좁음

 

2. 생산운영시스템

1) 생산운영시스템이란?

- 외부 투입물(Input)을 기업이 보유한 자원(Resources)을 이용하여 산출물(Output)로 전환하는 시스템

 

2) 전환 (Transformation) 기능의 분류

- 전환 기능의 핵심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부여되는 가치는 기업에 따라 다름

  • Alter: 투입물에 대한 구조적인 변화 → 물리적(제조업), 감정적/심리적(공연), 생리적(병원), 정보적(IT)
  • Transport : 투입물의 위치 변화 → 물류업체, 운수업체
  • Store : 투입물의 안전한 보관 → 창고업, 은행의 귀중품 보관, 호텔
  • Exchange : 투입물/산출물과 다른 대상과의 교환→ 소매업
  • Inspect : 투입물에 대한 품질 평가→ 건강검진, 승강기 점검, 귀금속 보증

= 생산운영시스템에서 전환 기능은 한 가지가 아니라 복합적일 수 있음

 

3) 생산운영시스템의 예

시스템 주요 투입물 자원 주요 전환 기능 주요 산출물

대학교 고교 졸업자 교수, 교재, 교실 지식과 기술의 제공 교육받은 학생
백화점 쇼핑객 전시, 상품, 재고, 판매사원 쇼핑객유임, 상품판촉, 주문 충족 만족한 고객한테 판매

유통센터 재고유지단위 저장 창고 재고파악자 저장 및 재분배 신속한 배달, SKU의 가용성
항공사 여행객 항공기, 승무원, 예약 및 발권시스템 목적지까지 이동 목적지까지 정시 안전 이동

 

3. 제품과 서비스 비교

1) 제품과 서비스 비교

※ 대부분의 기업에서 제품과 서비스 생산이 혼재되어 있음

제품 서비스
유형의 내구적 산출물 (보관가능 : 재고) 무형의 보관 불가능 산출물
낮은 고객과의 접촉정도 높은 고객과의 접촉정도
생산과정에서 고객의 참여가 매우 제한적 전달 과정에 고객 참여 수준이 매우 높음
구매시점과 소비시점의 차이 구매와 동시에 소비
장비 중심의 생산 인력 중심의 생산
품질 측정이 비교적 용이함 품질 측정이 매우 어려움 (주관적)

예: 삼성전자(제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롯데리아(서비스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은?


2) 서비스로서의 제조업 : 핵심 서비스와 가치 부가 서비스

- 현대적인 시각에서의 제조업: 모든 산업은 서비스업이다

- 고객에게 단순히 상품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전달한다(고객 지향적 사고)
- 고객의 분류: 내부고객(조직의 다른 부서), 외부고객

 

가. 핵심 서비스 (Core Service) - 제품 고유의 특성과 관련된 활동

  •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여 생산되었는가?
  •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배달이 되었는가?
  • 경쟁사 대비 가격은 적절한 수준인가?

- 생산운영관리의 기본 목표와 직결됨: 품질, 유연성, 속도, 가격

나. 가치부가 서비스 (Value-added Service) - 제품의 사용과 관련된 편리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

  • 정보 : 고객에게 제품의 성능, 품질 등의 정보를 제공
  • 문제 해결 : 제품과 관련된 문제 해결
  • 판매 지원 : 영업/마케팅 활동 지원
  • 현장지원 : 불량 부품의 신속한 교체 및 부품(재고) 확보
  • 기업의 경쟁력 향상, 고객과의 관계 개선

 

4. 생산운영관리의 발전과정

1) 생산운영관리의 발전과정

연대 개념 및 도구
1910년대 ㆍ과학적 관리법 – Taylor
ㆍ동작연구 –Gilbreth
ㆍ일정계획 및 관리 – Gantt
1930년대 ㆍ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ㆍ호손 실험(Hawthorne experiment)
1940~60년대 ㆍ계량적인 접근법 발전
- Simplex method
- 시뮬레이션, 대기행렬, 의사결정론, PERT/CPM
1970년대 ㆍ산업계에서 컴퓨터의 활용
- 일정계획, 재고통제/MRP, 수요예측, 프로젝트 관리
1980년대 ㆍ제조전략 패러다임
ㆍJIT(just in time), TQC(total quality control), FA(factory automation)
ㆍ제약이론
1990년대 ㆍTQM(total Quality management)
ㆍ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ㆍSCM(supply chain management) S/W
ㆍInternet
2000년대 ㆍe-commerce


2) 생산관리의 최근 이슈

- Outsourcing & Globalization

  • Outsourcing : 부품 또는 서비스, 기업의 일부 기능(제조, 설계, 배송 등)의 Outsourcing의 활성화
  • Globalization : 공급자, 생산자, 배송업체, 시장의 세계화
  • Issues :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고객 만족을 위한 전체 조직 간의 정렬

나. Excellen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치열한 시장 경쟁 :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Issues : 가치부가 서비스의 제공, 고객 접점(영업사원, Call Center 등)의 고객 대응
능력 향상

다. Operations as a Competitive Weapon
- 운영 혁신을 통한 핵심 경쟁력 강화
- Issues : 운영의 관행 깨기, 혁신적인 운영 프로세스 도입

라. 기타 : IT 기술의 활용, 서비스 품질 개선 등

 

3)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 효과성 (Effectiveness) : 기업에 최대의 가치를 주는 일을 하는 것 (What to do?)
- 효율성 (Efficiency) : 최소의 비용(투입)으로 일을 하는 것 (How to do some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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