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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생산관리

[생산관리] 12. 전략적 능력계획 2

by study-mate-jennie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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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능력계획에서의 고려사항

. 생산운영시스템의 균형 (Balance)

  • 다단계 프로세스는 각각의 프로세스가 서로 영향을 주며 전체 프로세스의 능력은 이러한 프로세스간의 영향에 의해 결정됨
  •  
  • 완벽하게 균형이 잡힌 프로세스는 바람직한가?

1) 여러 단계로 구성된 프로세스에서 단계의 최적 운영 수준은 모두 다를 있음

2) 변동(수요 변동, 프로세스 변동) 발생하는 경우 완벽하게 균형이 잡힌 프로세스를 유지할 없음.

-> 따라서, 완벽하게 균형이 잡힌 프로세스의 구성은 가능하지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음.

 

  • 프로세스 불균형의 해결 방안: 병목에 집중

1) 병목 공정의 생산 능력 증가: 잔업, 장비 임대, 하청

2) 병목 공정의 이용률 최대화: 병목 단계 앞에 재고를 두어 병목 공정의 최대 가동 유지

3) 병목 공정의 병렬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공정들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프로세스 전체의 흐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 단위 공정의 작업량의 균형이 아닌 전체 프로세스에서 제품의 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관리

 

. 능력 확장 빈도

  • 빈번한 능력 확장 vs. 드문 능력 확장

 

. 외부 능력

  • 자체적인 능력 확장보다 외부 능력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음

1) Outsourcing

2) 타사와의 능력 공유

   예 : 항공사의 항공기 또는 운항 경로 공유

 

2. 능력소요량의 결정

  •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서 매년 필요한 자원의 양을 계산
  • 개별 제품라인의 요구, 개별 공장능력, 공장네트워크를 통한 제품할당을 고려해야함
  • Capacity Cushion: 기대 수요를 초과하여 보유한 능력

 1) 능력 확장 계획(빈번한 확장, 드문 확장) 모두 capacity cushion 가지고 있음

 2) Capacity cushion 보유 여부는 수요 예측의 정확성, 수요의 변동성의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3. 능력대안 평가를 위한 의사결정나무의 사용

- 의사결정나무는 문제의 연속된 단계이며 단계의 조건과 결과에 대한 도식화 모델

 

- 계획 기간에 대해 선택 가능한 대안과 시나리오에 따른 최적의 의사 결정 경로의 선정

 

- 의사결정 노드(Node) 이로부터 나가고 들어오는 가지들로 구성

 1) 사각형은 의사결정지점

 2) 원은 기회사건

 3) 사각형에서 나온 가지는 의사결정자에게 가용한 기회

 4) 원에서 나온 가지는 발생확률

 

- 나무의 끝에서부터 시작점으로 역으로 작업하며, 단계의 기대가치를 계산

- 가장 기대치가 높은 가지를 제외한 모든 의사결정가지를 제거

- 번째 의사결정지점까지 이러한 과정을 계속한다.

 

4. 서비스 능력계획

. 서비스업 능력 계획 고려 사항

  • 시간

제조업에서는 생산 시점과 소비 시점이 차이가 있으므로 재고에 의한 수요 충족이 가능하나 비스업은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짐

  예 : 항공기의 좌석

 

  • 위치

제조업에서는 생산 소비 지점까지 배송을 하여 수요를 충족시킬 있으나 서비스업은 불가능함

  예 : 다른 도시에 있는 호텔이나 렌터카

 

  • 수요의 변동성

일반적으로 서비스업의 입력은 고객 자체이고 고객의 요구 사항, 고객의 서비스 프로세스에 경험 등에 따라 변동이 크며, 계절적 요인에 따른 변동도 매우 크게 나타남

  예) 방학 동안의 학교 식당

 

. 능력 이용률과 서비스 품질

  • 제조업과 달리 서비스업에서는 고객의 대기 시간이 바로 품질과 직결되므로 서비스 시스템의 능력을 100% 이용할 없음
  • 고객의 대기 시간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수요의 변동성에 대비하기 위해 낮은 수준의 용률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함
  • Haywood-Farmer Nollet 연구에 따르면 최상의 Operating point 최대능력의 70%

- 서비스 제공자가 충분히 바쁘지만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서비스할 있는 충분한 시간을 여할 있는 정도

- 지점이 넘어가면 줄서는 라인이 길게 늘어서고 많은 고객이 불만을 갖게 된다.

- 불확실성의 정도와 위험이 높을 때는 낮은 이용률 유지

  ) 병원 응급실, 소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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