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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생산관리

[생산관리] 10. 제품 및 서비스 설계 프로세스 2

by study-mate-jennie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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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지향적 설계

- 고객 입장에서의 설계 측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

-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 설계는 일반적으로 산업디자인의 영역

- IDEO사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브레인스토밍과 프로토타이핑)

-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함

 

. 품질기능 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제품설계 단계에서부터 포함시키는 접근법

- 도요타 자동차 : 마케팅, 설계, 생산 Cross Functional Team 통해 설계시간을 60%

- 시장조사를 통해 제품에 대한 고객요구사항 도출

- 고객요구사항(Customer Requirements) 품질의 (House of Quality) 정리하여 제품설계 생산의 기본 목표로 전환

- 관련 부서의 긴밀한 협조를 유도

 

. 품질의

- 고객요구사항을 명세표에 명시

- 명시된 요구사항을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정리하고 경쟁사 제품과 비교

-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할 있는 제품의 기술적 특성 개발

 

. 가치분석/가치공학

제품의 “가치”를 분석하여 제품과 생산과정을 단순화

  • 목표:

고객에 의하여 정의된 모든 기능적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원가절감과 보다 나은 제품 성능을 이끌어 내는

 

  • 분석을 위한 질문:

- 제품이 불필요한 설계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는가?

- 2개 또는 여러 개의 부품들을 하나로 묶는 방법은 없는가?

-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 제거되어도 되는 비표준화된 부품은 없는가?

 

2.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

. 설계란?

- 자동차 색상, 구조, 모양과 같은 심미적 디자인

- 발전소를 구성하는 발전기, 펌프, 보일러 등의 시스템의 기본 구성 설계

- 제품의 개별 부품의 자재, 외형, 허용범위에 대한 상세 설계

 

. 제품 설계 접근법

  • 전통적인접근법

- “우리가 디자인하고 당신은 만들고”

- “벽을 넘어서는 접근법”(over the wall approach): 생산 엔지니어는 설계에 참여하지 못함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 “동시에 함께 일하자”

- 제조 관점과 비용 관점에서 설계에 참여

 

. DFMA (Design for Manufacturing and Assembly)

- 개별 부품수를 줄여서 제품을 단순화하여 최대의 제품 개선을 이룰 있다는 개념

- 부품에 대한 검증 기준 3가지

1) 제품을 운영하는 동안, 이미 조립된 모든 다른 부품에 연관되어 부품이 움직이는가?

2) 반드시 부품이 다른 자재 여야 하는지 또는 이미 조립된 다른 부품에서 격리되어야 하는?

3) 부품이 조정이나 유지보수를 위해서 분해해야 하는 모든 다른 부품에서 분리되어야 하는?

 

. 서비스 제품의 설계

-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기존 서비스의 수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합성

 

- 적합성의 3가지 요소

1) 서비스 경험 적합성

 - 새로운 서비스는 기존의 서비스 경험에 적합해야

    : 디즈니랜드에서 직원이 방문객들의 사진을 촬영해주는 서비스

 

2) 운영 적합성

 - 대단한 아이디어라도 실행을 위해 운영측면의 지원이 있어야

 

3) 재무적 적합성

이익을 얻을 있거나, 고객 이탈을 방지

 

3. 제품개발의 성과측정

-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가장 효율적 방법으로 시장에 도입해야함

- 제품개발 성과측정 지표는 개발과정의 성과를 측정할 있고 시장 경쟁력에 미치는 효과도 측정할 있음

성과 차원 측정 학목
개발 기간 - 시장에 출하된 신제품 건수
- 개발시기부터 시장출하까지 경과시간
- 프로젝트 시도건수 및 성공건수
- 계획대비 실적
- 신제품으로 부터의 매출 비율
생산성 - 프로젝트당 투입 노동 시간
- 프로젝트당 재료 및 기자재 비용
- 계획 대비 실적
품질 - 적합성:사용상의 신뢰성
- 설계:성능과 고객만족
- 수율:공장과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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