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로벌제휴 전략의 개념
1) 제휴전략의 정의
(1) 기업 간 상호협력 관계를 통하여 다른 기업에 대해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
(2)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생산, 자본 등 2개 이상의 기업이 제휴
(3) 제휴를 통한 상호보완적인 경영자원의 확보, 활용이 목적
→ 경쟁우위 자원 획득을 통한 경쟁력 향상 추구
(4) 제휴 전략은 각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M&A와 차별됨
- 각 기업의 독립성 유지
- 다른 기업의 지배나 통제 받지 않음
- 공동분야의 협력
(5) 전세계 전략적 제휴의 성장 변화
구분 | 전통적 기업 협력 | 전략적 제휴 |
협력 목적 | - 경제적 보완 | - 범세계적 경쟁우위 확보 |
협력 관계 | - 주로 선·후진국 간 수직적 분업 관계 - 경쟁 미약 | - 주로 선진국 경쟁기업간의 수평적 네트워크 - 경쟁 심화, 제휴기업 간에도 부분 경쟁 - 기술표준 설정, 기술교환, 공동개발·판매 |
협력 분야 | - 기술이전 및 생산하청 등 단순협력 | - 광범위하고 복합적 |
2. 글로벌제휴 전략의 배경
1) 시장환경의 변화
(1) 소비의 글로벌화
(2) Global Standard의 보편화
- Global Standard : 지역이나 국가를 초월하여 대부분의 상거래 환경에서 통용되는 범세계적인 약속이나 규범
(3) 지역경제통합의 진전
- 지역경제 역외권 기업들 시장 진출시 제약요소 발생
- 지역경제 역내의 제휴파트너를 이용한 제약요소 완화 및 제거
→ 진출시 제약 해결의 대안으로서 전략적제휴를 이용
2) 경쟁환경 변화
(1) 경영 무대가 세계화됨으로써 핵심역량의 확보가 주요 관건이 됨
(2) 핵심역량의 확보를 위하여 적과의 동침을 불사하고 기업들이 초대형합병을 진행하면서 거대 네트워크 간 경쟁(Mega Competition: 소수 거대집단 간 경쟁 현상)이 전개됨.
3. 글로벌제휴 전략의 목적
1) 자원과 위험의 공유
- 기술, 유통망, 생산설비 등 부족한 경영자원 확보
- 연구개발비용 및 생산비용과 위험 감소
2) 신제품개발과 시장진입 속도 단축
- 경쟁기업 보다 더 빠른 신제품 개발 출시가 경쟁우위의의 요소
- 제휴전략을 통한 필요 경영자원의 확보 및 학습의 시간 단축
3) 산업표준의 선택
- 사실상의 표준 회득
: 산업 표준의 확보를 통한 시장 주도
* 사실상의 표준 : 공식적으로 국제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표준으로 결정한 바는 없지만 비공식적으로 시장에서 우월한 지위를 인정받은 제품이나 서비스
4) 유연성 확보
- 제휴전략은 시장 진출 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의 철수에도 유용함
- 핵심역량을 제외한 기능의 외주(outsourcing)을 통한 유연한 비용구조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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