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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국제경영

[국제경영] 22. 선도기업과 후발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 수립

by study-mate-jennie 2023.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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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도기업의 경쟁전략 수립

1) 구조적인 장벽의 강화
- 유통업자들과 독점적인 계약을 맺어 유통 채널은 차단
- 특허나 라이센싱을 통하여 대체 기술을 선점
- 공해와 관련된 정책적인 기준을 높이도록 정부를 유도
- 도전 기업이 보기에 moving target이 되도록 상황을 적극적으로 변화
 
2) 예상되는 보복의 증대
- 앞으로 예상되는 수요 이상의 생산 설비를 갖추겠다는 계획을 공표, 도전기업의 움직임에 대해 강한 공격을 가함
 
3) 공격 유인의 축소
- 도전기업이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대한 기대치를 낮춤.
- 적극적인 자세로 경쟁자에 의한 비현실적인 가정을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한 시도
 

2. 후발기업(도전기업)의 경쟁전략 수립

1) 재배열(Reconfiguration)
(1) 원가를 낮추거나 차별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별 가치활동을 선도기업과는 다르게 수행하거나 전체 사슬을 재배열함.
(2) 가치사슬의 재배열은 선도기업이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지속적인 경쟁우위요소이어야 함.
 
2) 재정의(Redefinition)
(1) 경쟁범위를 재정의하여 선도기업을 공격
(2) 경쟁의 기본 범위를 축소하여 특정 세분시장에 국한시킴.
(3) 자사의 전-후방통합을 통한 경쟁범위의 재정의
 
3) 순수지출(Pure spending)
(1) 저가격 설정 및 대규모 광고 등을 통하여 시장점유율, 누적판매량 또는 상표인지도에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한 투자에 드는 비용
(2) 선도기업과 유사한 전략을 바탕으로 경쟁, 비교적 위험한 전략에 해당
 

3. 글로벌경쟁에의 적용

글로벌 경쟁 하에서 기업의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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