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국제경영

[국제경영] 21. 글로벌 경쟁전략 수립의 요소와 유형

by study-mate-jennie 2023. 6. 18.
반응형

1. 경쟁전략 수립의 주요 요소들

1) 산업구조분석

(1) 산업구조분석의 목적
- 다섯 가지 경쟁요인의 분석을 통한 경쟁의 양상 파악
- 해당 산업의 수익률(산업의 매력도) 파악
- 미래 산업환경의 예측

2) 경쟁기업 분석

(1) 경쟁기업 분석의 목적
: 경쟁기업의 미래 전략을 예측하고, 자사의 새로운 전략에 대한 경쟁기업들 반응을 예측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4가지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 경쟁기업의 현재 전략
- 경쟁기업의 미래 목표
- 경쟁기업의 주요 가정
- 경쟁기업의 경영 자원

3) 자사의 핵심역량 분석

(1)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개념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시키면서 미래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내부에서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2) 핵심역량의 특성
- 현재 수행하는 사업들의 바탕이 되는 공통된 경쟁 기반
- 특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월적인 내부역량으로 경쟁자들이 따라할 수 없는 차별화되고 독특한 것.
- 핵심역량을 이용해 관련 또는 비관련 분야로 다각화의 기회 마련,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 기회 모색

 

4) 경쟁전략의 수립

(1) 본원적 경쟁전략

자료원 : Micheal E. Porter,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Simon and Schuster, Free Press, 2008.

 

(2) 글로벌 경쟁에의 적용

자료원 : Micheal E. Porter,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6.

 

2. 글로벌 경쟁전략의 행동 유형

1) 국가 간 보조

(1) 해당 사업에서 국가 간(지사 간) 자금, 인력 등 경영자원을 보조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입장에서 어느 특정 시장에 적어도 현상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일시적으로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하고, 이 자금은 여타 국가에서의 사업으로부터 보조를 받는다.

 

(2) 국가 간 보조전략을 수행할 때는 보조를 해주는 국가(지사)의 수익성이 침해당하는 만큼 전략 국가시장을 신중히 선정해야 한다.

 

(3) 매출 및 이익면에서 중요한 시장, 글로벌 고객의 모국, 경쟁기업의 모국, 경쟁기업의 전략시장, 기술 혁신 및 연구개발이 활발한 시장 등이 전략 국가 시장을 의미한다.

 

2) 순차적 행동

(1) 글로벌 차원의 통합된 경쟁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격변경이나 신제품 출시들과 같은 경쟁적 행동의 실행시기를 국가 간에 조정해야 한다.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행동들이 계획된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
   -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글로벌 차원의 순차적 행동을 통해 한 국가의 경험을 다른 국가에 적용시킬 수 있다.

 

2) 역공격
역공격은 한 국가 내 경쟁자의 공격을 그 경쟁자의 주요 시장에서 대응함으로써 방어하는 전략으로, 핵심은 경쟁자가 가장 손해를 볼 수 있는 주요 거점 시장에서 보복하는 것이다.

 

3) 선제공격
표준화된 제품을 가장 먼저 출시한 글로벌 기업은 산업 표준에 절대적우위를 가질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고객의 인지도도 제고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경쟁에서 선제공격을 가장 먼저 사용하는 회사가 더 큰 경쟁우위를 갖게 된다.

 

4) 경쟁자-국가별 조합
- 개별 글로벌 경쟁자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진출해 있는 각 국가(또는 지역)별로 공격, 방어, 협력, 인수 등의 경쟁적 행동들을 달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글로벌 경쟁자의 국가별 내지 지역별 전략적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 각 경쟁자에 대한 국가별 대응전략의 개발이 이루어지는데, 하나 하나의 개별조합에 대한 경쟁전략이 설정되어야 하고 이에는 다음과 같은 대안들이 있다.
   · 공격
   · 방어
   · 직접적인 경쟁회피
   · 관망
   · 선점
   · 협력
   · 인수

 

<경쟁자-국가별 조합에 대한 전략 예시>

경쟁자(지역) 북미 남미 유럽 극동
Westminster PLC 전면 공격 전면 공격 전면 공격 전면 공격
Schuman AG 기회를 보아 공격 방어 직접 경쟁 회피 진입 선점
Tokugawa K. K. 방어 방어 방어 방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