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7.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사회적 이슈

by study-mate-jennie 2021. 9. 19.
반응형

1.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

1) 경영자의 잘못된 윤리적 판단의 사례들

  • GM 자동차, 바클레이즈은행,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월마트 등 많은 경우에, 대중의 감시로부터 의사결정을 숨기는 수단으로 정보시스템이 사용됨

 

2) 윤리

  • 자율적, 도덕적 주체로 행동하는 개인이 그들의 행동을 이끌어갈 선택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옳고 그름의 원칙

 

3) 정보시스템과 윤리

  • 정보시스템은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는 기회를 제공함

     - 급격한 사회 변화, 기존의 권력과 재력과 의무와 책임에 대한 위협

     - 새로운 형태의 범죄

 

4)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를 고려하기 위한 모델

  • 사회를 고요한 연못이라고 가정하고 정보기술을, 오래된 규칙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연쇄적으로 만드는 연못에 던져진, 돌멩이라고 생각하면 사회제도와 정책기관들은 정보기술이 만드는 이러한 파장에 갑자기 반응할 없음
  • 즉 새로운 에티켓, 기대, 법안 등을 만드는 데 시간이 필요함
  • 이러한 법적 회색 지대에서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윤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

 

5) 정보사회의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 간의 관계

  • 새로운 정보기술의 탄생은 개인적, 사회적, 정책적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는 새로운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을 발생시키는 파장 효과를 일으킨다.
  • 이들 이슈에는 정보권리와 의무, 재산권과 의무, 책임과 통제, 시스템 품질, 삶의 다섯 가지 도덕적 차원이 있다.

 

2. 윤리적 이슈를 발생시키는 핵심 기술 동향

1) 18개월마다 배로 증가하는 컴퓨터 성능

    - 많은 조직들이 핵심 기능들을 컴퓨터시스템에 의존한다.

 

2) 빠르게 감소하는 데이터 저장 비용

    - 조직들이 개인들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유지할 있다.

 

3) 네트워킹의 발전과 인터넷

    - 다른 장소로의 데이터 복사와 개인 데이터에 대한 원격접속이 매우 용이하다.

 

4) 데이터 분석의 발전

    - 기업들이 개인에 대해 수집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있다:

 

. 프로파일링 :

    컴퓨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원천에서 데이터를 조합하여 개인에 대한 자세한 전자문서를 만드는

 

. NORA(Nonobvious relationship awareness) :

    범죄자나 테러리스트를 찾는 도움이 있는 숨겨진 연결 관계를 찾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 원천들의 정보들을 결합하여 분석하는 기술

 

5) 모바일 단말기 성장

    - 개인 휴대전화 추적

 

3. 윤리적 분석의 기본 개념

1) 4가지 기본 개념

(1) 책무(Responsibility): 결정에 따른 잠재적 비용, 의무, 책임을 수용하는

(2) 책임(Accountability):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절차

(3) 법적 의무(Liability): 개인이나 기업이 입은 피해를 보상받을 있는 법률 제도

(4) 적법절차(Due process): 상위 기관에 상소할 있는 기회와 함께, 법률이 알려지고 이해되어짐.

 

2) 윤리적 분석: 5단계 프로세스

(1) 사실들을 명백하게 확인하고 설명하라.

(2) 분쟁 딜레마를 정의하고 상위 가치관을 확인하라.

(3) 이해관계자들을 확인하라.

(4) 합리적으로 선택할 있는 대안들을 확인하라.

(5) 선택의 잠재적 결과를 확인하라.

 

3) 고려 가능한 6가지 윤리적 원칙

(1) 황금률: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

(2) 칸트의 정언 명령: 만약 어떤 행동이 모두에게 옳지 않다면, 그것은 누구에게도 옳지 않은 것이다.

(3) 데카르트의 변화의 법칙: 만약 어떤 행동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절대 옳은 것이 아니다.

(4) 공리원칙: 높거나 위대한 가치를 달성하는 행동을 취하라.

(5) 위험기피원칙: 손실 또는 잠재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취하라.

(6) 윤리적 “공짜는 없다” 법칙: 특별히 명시하지 않은 , 모든 무형과 유형의 물체는 실질적으로 어떤 누군가에 의해 소유된다고 가정하라.

 

4) 전문직 종사자의 윤리행동강령

(1) 전문가들의 협회에 의해서 공표

(2) : 미국의학협회, 미국변호사협회, 정보기술전문가협회,

(3) 전문직 종사자들이 사회의 이익을 위해서 자기 자신들을 규제하는 약속

 

5) 현실세계의 윤리적 딜레마

(1) 하나의 이해관계가 다른 하나의 이해관계와 경쟁

    예: 종업원의 생산성을 최대화 하고자 하는 고용주의 권리와 간단한 개인적 업무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종업원의 권리의 충돌

 

(2) 회사의 인력을 감축시키기 위한 정보기술의 사용

  •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도입
  • 회사가 종업원들의 컴퓨터 작업을 모니터링
  • 페이스북이 광고주에게 가입자 정보를 판매
  • 신용카드 구매가 이루어지면, 시장조사자, 텔레마케터, 광고우편물 회사 등은 이로부터 개인정보를 얻을 있다.
  • 이처럼 정보기술의 발달은 프라이버시 침해를 촉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