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4. 중소기업

by study-mate-jennie 2021. 8. 16.
반응형

*불완전경쟁
= 완전경쟁과 독점의 중간에 있는 경쟁 형태를 말함. 다수의 판매자가 동일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완전 경쟁 경제에서는 개개의 기업은 가격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지 못하고 수평적인 수요곡선에 직면해 있음
*사회적 분업
= 분업에는 사회적 분업과 작업장 안의 분업이 있는데, 이 중에서 '사회적 분업'이란 다음과 같은 것을 가리킴

1. 중소기업은 필요한 존재인가?

= 기업은 보통 대기업, 중기업, 소기업, 영세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중기업과 소기업을 중소기업으로 분류한다.

1) 중소기업의 존립 논쟁

(1) 소멸론

  • 규모의 경제

(2) 존립론

  • 독점 가격론 : 낮은 인건비와 관리비로 판매 가격을 낮춤
  • 소기업 허용론 : 대기업이 소기업과 공존하면서 비난과 규제를 피함
  • 사회적 분업론 :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하청을 주어 생산원가를 낮춤
  • 생태론 : 대기업의 전단계로서 소기업이 항상 존재
  • 불완전 경쟁력 : 불완전경쟁의 틈을 소기업이 노리고 이용
  • 최적규모론 : 대기업이 한계수확체감의 법칙으로 인하여 규모의 경제에도 한계

2) 중소기업의 순기능

  • 기술혁신 : 소규모로 인하여 혁신과 변화가 용이
  • 다양한 고객욕구 충족 : 중소기업의 다양한 제품으로 다양한 시장 충족
  • 지식, 정보, 기술의 조화 : 소기업에서는 상호간 정보교류나 기술이 집약되기 쉬움
  • 자원절약 : 소규모로 인하여 자원을 적시에 사용하고 낭비도 적음
  • 상위 욕구 충족 : 대기업의 비해 의사결정 참여의 폭이 넓고 다양한 업무를 접할 기회가 많음

3)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

  • 경쟁관계 : 제품 및 시장
  • 상호의존 관계 : 모기업, 하청기업, 계열화
  • 상호보완적 관계 : 이질적 상품과 기술 소유로 이질적 시장 대상
  • 전략적 제휴 관계 : 공존, 공생을 위한 제휴

4) 중소기업의 의미

(1) 거시적 차원 (상황을 전체적 안목으로 분석, 파악)

  • 광범위한 분야 : 모든 분야에 걸쳐 존재
  • 자유경쟁 : 시장지배력이 미약하여 독과점이 존재할 수 없음
  • 유효 노동자 활용 : 한 나라의 유휴 노동력을 모두 흡수한다고 할 수 있음
  • 경기 변동의 영향 : 경기 침체와 성장에 민감
  • 대기업 종속성 : 대기업의 협력업체 내지는 종속관계


(2) 미시적 차원 (전체적인 면이 아닌 개별적으로 포착해 분석하려는 태도나 방향)

  • 환경 적응 : 창·폐업이 용이
  • 조직의 유연성 : 간소한 조직, 유연한 관리
  • 경쟁력 약화 : 자금력이 취약
  • 소유·경영의 미분리: 소유주 개인이 직접 경영

2. 중소기업의 특징

  • 환경 대응의 민첩성을 바탕으로 한 수요 변화 및 경기 변동 적절 대응
  • 기술개발의 민첩성
  • 노동집약적 시장, 소규모의 상품 생산에 적합
  • 인력관리(노사문제) 용이
  • 성숙기 또는 쇠퇴기 산업에 적합
  • 완전히 새로운 시장에 적합
  • 경영의 유연성
  • 민첩성, 유연성, 창의성, 결속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 자아실현, 성취감 고취
  • 경제적 민주주의 초석(경제력 집중 방지)
  • 책임의식의 고취
  • 노사분규 완화
  • 지역경제 활성화

3. 중소기업 경영자의 차별적 특성

1) 역할과 자격

  • 최고경영자 리더십의 크기가 중요 → 여러 결정에 영향을 미침
  • 나 홀로 경영 : 독재, 기업 대표, 고객 대면, 금융기관 상담 등
  • 멀티플레이어, 다기능 전문가

2) 최고경영자의 영향력

  • All-round player
  • 최고경영자의 성격이나 취미의 반영
  • 대기업에 비해 최고경영자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