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23. 전략경영과 전략적 분석

by study-mate-jennie 2021. 12. 8.
반응형

1. 전략경영의 의미와 전략 수립

1) 전략경영의 의미

- 장기적 목표, 각종 정책, 자원의 효율적으로 배분 등으로 경쟁우위로 가려는 경영활동

- 모든 자원을 통합하되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서 계획하는 일종의 책략

 

2) 전략경영의 중요성

 - 기업 규모의 확대

 - 환경의 불확실성

 - 경영의 복잡성

 

3) 전략 수립을 위한 사전 준비

(1) 고려해야 요소

 - 비전과 목표의 명확화

 - 외부환경 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 내부 자원 분석

전략수립 절차

 

2. 경쟁우위와 측정

1)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1) 원가우위 전략 : 원가를 절감하여 판매 가격을 최대한 낮추는 전략

(2) 차별화 전략 : 품질이나 디자인 등을 차별화하여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

(3) 집중화 전략 : 한정된 특수 고객에 집중하여 원가우위 또는 차별화 전략을 사용

 

2) 경쟁우위 측정

(1) 회계적 측정

 -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상의 회계 정보 활용

 - 재무비율(유동성 비율, 활동성 비율, 부채 비율 ) 사용

 - 당기순이익, 자본회전율, 영업이익률 등을 비교

 

(2) 경제적 측정

 - 자본원가(capital cost), 경제적 수익(economic profit) 고려하여 측정

 

3. 전략적 분석

1) SWOT 분석

(1)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항 목 내 용
내부환경 Strength(강점) 경쟁적 우위를 확보 또는 지키도록 하는 회사의 자산이나 능력 (예: 브랜드 인지도)
Weakness(약점) 경쟁적 우위를 확보 또는 지키는데 있어 저해요소가 되는 자산 이나 능력 (예: 고급인력, 자금)
외부환경 Opportunity(기회) 경쟁적 우위를 확보 또는 지키는데 있어 활용가능한 외부환경 (예: 택배회사, 무역자동화)
Threat(위협) 경쟁적 우위를 확보 또는 지키는데 있어 저해요소가 되는 외부 환경(예: 환경오염방지 규정)
외부환경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시장확대 조망
· 고객 수요 변화
· 정부 정책
· 관련 업종 현황
· 감세, 면세
· 경쟁 격화
· 경제 상황
· 국제시장 동향(개방화 등)
· 관세 장벽
· 수요 패턴 쇠퇴
내부환경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우수 인재 확보
· 신시설, 최신 장비
· 우수한 기업문화
· 자금동원력
· 원가우위 제품 보유
· 신제품 개발 능력
· 인재 부족
· 시설 노후화
· 시장인지도 부족
· 유동자금 부족
· 핵심기술 부재
· 장기전략 부재

 

(2) 외부환경의 평가

- 기회와 위협의 평가

- 5가지 환경 위협 : 진입자, 경쟁자, 대체재, 공급자, 구매자

 

(3) 내부환경의 평가

- 내부자원의 분석

- 내부자원의 의존도

- 이해관계자들의 욕구 충족 능력

 

2) 상황에 따른 의존도 크기

 - 자원의 집중도와 대체성

 - 자원의 풍부성과 희소성

 - 자원의 상호의존성

 - 조직의 환경인식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