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22. 정보 지식의 관리

by study-mate-jennie 2021. 12. 8.
반응형

1. 정보기술의 의미와 경영과의 관계

1) 경영과 정보

 - 정보의 존재 유무, 가치, 활용, 가공의 정도 등에 따라서 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업무 변화의 속도가 커지고 있음.

 - 정보기술 : 정보를 만들어 내고 가공하고 전달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일체의 기술

 

2) 경영과 정보 기술

- 금융거래에의 적용

- 업무처리에의 적용

- 사무자동화 시스템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3) 정보시스템의 목표와 중요성

(1) 정보시스템의 목표

정보시스템은 기업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의 효과적 제공에 목표가 있음.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정보 니즈 파악, 정보 기술의 선택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 계획,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시스템 관리 활동을 수행해야 .

정보시스템의 체계

 

(2) 정보시스템의 중요성

- 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급증하는 정보량의 유연하게 대처할 있음.

- 기업 부서간의 의견 조정 통제를 통한 부서 상호의존성 확대에 대비할 있음.

-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가능하게 .

- 급변하고 다양한 국제 사회 환경에 대처할 있게 .

 

4) 경영의 효율성

 -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시장 수요 분석, 판매 예측

 - 고객과 기업의 연결시스템 구축

 - 컴퓨터를 이용한 제조와 생산 공정 관리

 - 재고시스템의 전산화와 물동량 관리

 - 인적자원관리의 정보시스템화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 판매,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하나로 통합

 

(2)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모든 생산과정에 정보를 제때에 제공하여 모든 단계의 업무절차가 계속적으로 진행

 - 시간 단축

 

(3) 전사적자원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정보 공유와 분석을 기초로 유기적으로 모든 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연결

 - 회사의 모든 활동과 각각의 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

 

5) 경영정보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 경영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여 가공, 저장했다가 필요시에 신속하게 의사결정자에게 제공

 

(2)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

 - 운영적 역할 : 실제 업무를 실행하는데 쓰이고

 - 관리적 역할 : 업무를 지시하고 통제, 감독하는데 쓰이고

 - 전략적 역할 : 관리자들이 미래를 예측하여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사용됨.

  • 중역정보시스템

 : 회사의 경영진이 경영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계층별의 의사결정자에게 정보 제공

 

  • 정보보고시스템

 : 중간층의 관리 업무를 보고 받고 지원하는 시스템

 · 거래처시스템

 : 판매량, 청구서 발행, 임금 지급, 구매량, 회계업무 실무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작성, 보관, 제공하는 시스템

 

2. 인터넷과 기업 경영

1) 인터넷과 경영

 - 새로운 그리고 거대한 시장

 - 교환과 커뮤니케이션의 혁명

 - 지식창조와 확산의 가속화

 - 정보 확산

 

2) 인터넷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 새롭고 거대한 시장

 - 거래와 교류의 혁명

 - 지식창조와 확산의 가속화

 

3) 전자상거래의 확산

 

(1) 전자상거래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 속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가치창

출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임. 디지털 혁명(digital revolution) 인터넷 혁명(internet revolution) 전자상거래가 발전하게 가장 주요한 배경임.

 

(2) 전자상거래의 이점

 - 공간효율

 - 시간효율

 - 광고비 절감

 - 소비자 구매 정보

 

(3)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활용 분야

 - 통신환경, 판매자동화, 인력채용, 직원 교육 훈련시스템 제공 경영활동의 개선

 - 인터넷을 활용한 판촉 활동, 틈새시장 공략, 인터넷 기반 광고 활동 등의 마케팅 활동 촉진

 - 온라인뱅킹 서비스, 온라인 상업 활동, 결제수단 간편화 다양화 등의 금융서비스 제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