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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21. 인적자원의 관리

by study-mate-jennie 2021.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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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관리의 기초 지식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1) 용어의 변천

 - 노동관리=생산관리

 - 노무관리(labor management)=공장노동관리

 - 노무관리=생산관리+사무관리

 -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사무직원관리

 - 인사관리=노무관리+노사관계관리

 - 인적자원관리(HRM : Human Resource Management)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 : Strategic HRM)=인사+노사+전략

 

(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 management = personnel management

 - 모든 경영활동은 사람의 손에 의해 운영됨

 - 앞으로의 경영은 창의성, 상호 협력하는 집단지식(collective intelligence) 중요해짐

 

 (3) 인적자원관리의 의미

 - 궁극적인 자원 개발 :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작업자들의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위해 교육 필요, 종업원들의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이 아이디어 개발, 기업에 ‘사람들’을 다룬다는 점에서 인적자원 관리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 있는 새로운 무가 되었음.

인적자원 기능은 부서만의 기능이 아니라 모든 관리자의 기능임.

 

2) 인사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 인사부서에서 전체 부서로

- 반응적 인사에서 대응적 인사로

- 연공 중심에서 능력 중심으로

- 내부노동시장에서 외부노동시장으로

- 비용 관점에서 수익관점으로

- 표준형 인재관에서 이질적 인재관으로

 

(1) 인적자원 기획 단계

 - 해당 조직 종업원들의 인적자원 목록 마련

 - 업무 분석의 준비

 - 미래 수요의 평가

 - 미래 공급의 평가

 - 종업원들의 리크루트, 고용, 교육, 평가, 보상 일정 조정 제도 수립

 

2. 사원의 채용과 유지 관리

1) 확보 관리

 - 직무분석

  •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 작업장 조건
  •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 : 인적 조건

 

- 모집(recruitment) 선발(selection)

  • 모집 : 조직의 필요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사람을 선택하기 위하여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사람을 충분하게 확보하기 위한 활동들의 조합임.
  • 선발 : 어떤 지원자들을 고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정보 수집 해석의 과정임. 업원 선발은

완전한 지원서 양식의 확보, 인터뷰, 입사시험, 배경 조사, 신체 검사, 고용(시험기간의 설정) 등의 여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 사외모집 vs. 사내모집

  • 사외모집(내부적 자원) : 전근, 승진, 추천 등
  • 사내모집(외부적 자원) : 광고, 공공 사설 직업소개소, 대학 직업소개소, 경영 컨설턴트, 전문적 기관, 소개받은 지원자, 스스로 찾아오는 지원자 인터넷

 - 선발 방침 마련

 - 선발 평가요소와 평가 방식 설정

 

2) 유지 관리

 - 종업원의 동기 부여

  • 직무확충은 직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자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 하나임. 직무확충 전략에는 직무확대와 직무순환제도가 있음.
  • 직무확대는 일련의 작업을 하나의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과제로 결합하는 전략
  • 직무순환제도는 종업원들을 하나의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순환시키는 전략
  •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특성은 기술의 다양성, 작업 정체성, 작업 중요성, 자율성, 피드백 등임.

 

- 승진, 이동, 사직, 해고 정책

- 이직(separation) : 사직, 해고, 퇴직금 체계

 

3. 교육과 훈련

종업원 훈련과 개발에는 학습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종업원의 실행력 개선하기 위한 모든 활동들이 포함된다.

 

1) 교육과 훈련 관리

(1) 교육훈련 내용

 - 기술지식 교육

 - 사기부여, 태도 변화를 위한 정신 교육

 - 직장 내·외부 훈련

 - 수습 프로그램

 - 온라인 훈련

 - 실습장 훈련 직무체험 프로그램

 

(2) 교육의 종류

 - 간부교육, 경영자교육, 신입사원교육

 - 사내교육과 사외교육

 - 직장 (현장)교육(OJT) 직장 (현장 )교육(Off-JT)

 

(3) 경력개발계획(CDP : Career Development Planning) : 전문 인력 양성과 전문성 제고가 목적

 

4. 인사평가와 보상관리

성과 평가는 승진, 보상, 추가적인 훈련, 해고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전에 설정된 표준과 비교하여 종업원들의 성과 수준을 평가하는 것임. 성과 평가는

성과 표준의 설정, 설정된 표준들에 대한 의견 교환, 성과의 평가, 결과 토의, 필요할 경우 개선 조치, 승진, 보상, 추가적인 훈련, 해고 등을 결정하는데 해당 결과 이용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1) 인사평가 제도

(1) BSC(Balanced Score Card) 평가법 :

재무적 평가 중심에서 재무적·비재무적 성과를 모두 균형 있게 고려한다는 것이며, 단기중심적인 성과관리에서 장·단기 성과관리를 동시에 하는 평가 방법

 

(2) 목표관리법(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

미리 상급자와 상의하여 달성할 목표를 정해 놓고 일정 기간이 지난 달성 성과와 계획했던 목표를 비교하여 평가하는 제도임. 최고경영진, 중간경영진, 관리자, 종업원들 간의 일련의 토론, 리뷰, 목표 평가를 포함하는 목표 설정 수행시스템임.

 

(3) 다면평가제 :

피평가자와 관계되는 주변의 많은 사람이 평가하고, 평가한 결과를 직접적·간접적으로 당사자에게 피드백을 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판단하면서 개발해 나갈 있도 지원하는 제도.

 

2) 보상관리

 기업은 고객뿐만 아니라 종업원에 대해서도 경쟁한다. 보상은 능력 있는 종업원들을 유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된 마케팅 도구 하나로 조직이 사용하는 운영비용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1) 보상관리의 주된 내용

- 임금수준

- 임금체계

- 임금형태

- 직무평가

- 인사고과

- 복리후생

 

(2) 보상관리의 여러 가지 목표

- 조직에 필요한 사람들의 유인

- 종업원들이 목표 달성과 높은 생산성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

- 가치 있는 종업원들이 경쟁회사로의 이직 회사 설립 등을 사전에 방지

- 종업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가와 생산 비용 효율화를 통한 시장경쟁력의 유지

- 종업원들의 은퇴 이후의 재정적 안전성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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