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25. 글로벌 시장과 기업 경영

by study-mate-jennie 2021. 12. 8.
반응형

1. 글로벌 거래

1) 관련 용어

 - 다국적기업(MNC : multinational company) : 나라에 본사를 기업이 다른 여러 나라 지사를 두게 되는 경우의 경영 형태

 - 초국적기업(TNC : transnational company) : 국적 자체를 고려하지 않고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기업을 말함. - 국제경영(international management) : 기업의 세계화와 국제화

 

 - 세계화(globalization)

 :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지 않고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경영하는 형태를 말함.

: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 전략 : 제품이나 서비스를 범세계적으로 통용하는 전략 말함.

 

2)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

- 전략적 동기

  • 핵심역량 활용을 통한 이익 추구 및 증대
  • 신시장 개척
  • 자원 조달 획득
  • 경쟁력 강화

 

- 환경 변화와 글로벌화

  • 정치·경제적 환경의 변화
  • 기술적 환경의 변화
  •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3) 세계화의 이유

 - 규모의 경제

 - 개방화와 자유화

 - 고객 수요의 동질화

 - 제품 개발 비용의 증가

 

4) 국제화

- 나라의 기업이 자국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다른 여러 나라로 진출

- 현지화(localization) 전략 : 거래국의 상황에 맞는 개별 전략 수립

- 국제화의 이유

  • 자원 조달의 최적화
  • 기회 활용과 위험 분산

 

5) 기업 국제화의 목적

- 방어적 목적 : 관세 비관세장벽, 해외시장 정부 요구, 경쟁기업 진입

- 공격적 목적 : 기업 성장과 이익 증대를 위한 기회와 자원 활용 증대

- 기타 목적 : 기업 이해관계자 요구, Bandwagon Effect(편승효과), 외국 정부 유치 요구

 

6) 해외시장 진출 의사결정의 일반적 절차

- 해외시장 진출 여부의 결정

  • 기업전략 목표, 경쟁우위(기업 경쟁력), 국내시장 규모 및 성장성, 경영자 의지, 국내외 환경요인, 정부 정책 등을 고려하여 결정

 

- 진출시장의 결정

  • 기회 : 시장 잠재력
  • 위험 : 환경의 이질성 불안정성 시장 매력도 평가 필요

 

- 진출방식의 결정

  • 수출, 계약(licensing, Franchising, Turn-key 등), 해외직접투자(FDI)
  • 결정된 진입방법의 단기적 변경 어려움

 

2. 국제화(해외진출) 위한 여러 가지 전략

1) 국제무역을 통한 해외진출

- 수입

- 수출 : 직접 수출 vs 간접 수출

 

2) 국제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라이센싱(Licensing) 계약

- 프랜차이징(Franchising) - 생산 계약

 

3) 제휴와 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 제휴

- 해외직접투자(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 : 합작투자 vs 단독투자

해외 진출 전략 분류

 

3. 국제기업의 환경

1) 해외진출 고려해야 환경 요인

(1) 정치적 요인

 - 정치적 위험(Political risk) : 예상치 못한 정치적 변화(사건, 정책 변화) 기업의 경영활동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함. 정치적 위험은 예상하지 못한 것이어야 하며, 미래의 기업 익에 영향을 미쳐야 .

 

- 정치적 위험의 원천 : 정치적 이념(정권 교체의 빈도 ), 사회적 불안과 무질서, 문화적 단의 심각성, 전쟁 또는 내란, 정치적 독립, 새로운 외교관계 또는 국제 협정 등이 해당

 

 - 정치적 위험의 관리, 정치적 안정성 평가, 투자 이전·이후 위기관리 방안 필요

 

(2) 경제적 요인

 - 국제환율 변화, 국가 금리 차이, 물가 변동

 

(3) 사회문화적 요인

 - NGO 단체의 출현과 활동, 국제 노동자의 이동에 대한 사회 인식, 정부 정책 규제, 국제이민자에 대한 정부 정책,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정도

 

(4) 기술적 요인

 - 통신산업의 기술 혁신, 생산 효율성 증대와 관련된 기술 발전

 

2) 국제경영의 특징

(1) 국제경영에 수반하는 위험

- 재무위험 : 부채를 사용할 경우의 위험

  • 국제수지
  • 환율
  • 물가 : 국내 생산 경쟁력 저하
  • 이자율 : 재무비용 상승

 

- 정치적 위험

  • 몰수 및 수용
  • 외국계 기업에 대한 위협

 

- 법적 위험

  • 법체계 다름
  • 세금
  • 제한 및 규제

 

(2) 이해관계 충돌

 

(3) 이질적 기업 환경

 - 기업 활동 범위와 형태

 - 이질적 제도 : 고용 형태(정규·비정규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