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6.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경영활동

by study-mate-jennie 2021. 12. 7.
반응형

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역할

1) 분업 : 효율적 생산

(1)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 통제기능(control)

 - 동기유발기능(motivation)

 - 의사표출기능(expression)

 - 정보소통기능(information)

 

2)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란 무엇인가?

 - 의사(opinion)

 - 감정(sentiment)

 - 정보(information) 주고받음.

 

3) 커뮤니케이션 과정

-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 누가 보내는가?(송신자)
  • 무엇을 보내는가?(메시지)
  •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가?(매체)
  • 누구에게 보내는가?(수신자)
  •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수신자 반응)

 

- 현대적 커뮤니케이션 과정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까지 포함
  • 인간의 모든 행동 자체가 상대방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

 

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1) 의미 : 집단 내에 정보가 오가는 길들의 집합

2) 소집단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3)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 조직도에 나타난 공식적 네트워크

 - 개인 간의 비공식적 네트워크

 -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 그레이프 바인(grape vine)
  • 공식 네트워크를 택하지 않고 비공식 네트워크를 이용하는가?
  • 멤버들 개인 자신과 직접 관련되고 중요한 사안일
  • 멤버들에게 손해나 불안감을 갖게 소지가 있는 사안일
  • 명확히 결정되지 않고 아직 애매모호한 상태에 있는 사안일

 

3.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1) 커뮤니케이션 장애 요인

(1) 해석의 오류

- 매체 해석의 어려움

- 어의상 문제

 

(2) 개인적 특성 차이

- 수신자의 나이, 교육 수준, 문화적 배경

 

(3) 여과(filtering)

 

(4) 감정 상태

 

(5) 시간과 정보량

 

2) 장애 요인의 극복화 방안

- 감정의 억제

- 적절한 매체의 선택

- 피드백의 활용

- 적극적 경청

- 비공식적 네트워크의 이용

 

3) 조직의 제도 개선

(1) 일반 사원의 노력

- 멤버들의 상급자에 대한 신뢰

- 정보의 양이 많을 대는 우선순위를 정하여 순서대로 진행한다. - 직접 대면

- 핵심 내용만 간추려 보고한다.

 

(2) 상급자의 노력

- 피드백 해준다.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 담당자에게 충분히 직무를 설명

- 상급자는 말과 행동을 일치

 

(3) 기업의 노력

 - 정보의 자유로운 소통

 - 권위주의 분위기를 쇄신

 - 공개적 분위기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개발

 - 수시로 전달하며 복잡한 사안은 반복하여 전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