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1) 리더와 기업
- 리더는 회사의 분위기를 주도
- 기업의 성격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
- 회사 전략의 주도자
- 타인의 모델 역할
2) 리더십이란?
- 구성원들로 하여금 성과 창출 노력에 자발적으로 몰입하도록 이끌어가는 과정
3) 리더, 관리자, 경영자
- 관리자 : 감독자, 주어진 일이 완성되도록 부하에게 지시하여 목표 달성
- 경영자 :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자
- 리더 : 부하가 하도록 방향 제시, 인도, 비전 제시, 동기 유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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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리더의 권력은 어디서 오는가?
(1) 권력의 기반
- 강제적 권력 : 부하를 처벌할 수 있음
- 보상적 권력 : 부하에게 유리한 보상을 해줄 수 있음.
- 합법적 권력 : 약속이나 계약 또는 법으로 따르도록 정해 놓았음.
- 전문적 권력 : 리더의 능력과 기술이 월등하기에 따름
- 준거적 권력 : 리더에 대한 인간적 매력과 존경심에서 따름
(2) 준거적, 전문적, 합법적 권력의 우위성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1) 특성 이론
- 위인이론(the great man theory) : 위인(리더)과 보통 사람과 차이 여부
연구차원 | 연구대상 |
신체 특성 성격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인간관계 능력 업무능력 |
연령, 신장, 체중, 용모 독립성, 자신감, 지배 욕구, 공격성 교육 수준, 신분, 사교성, 거주지, 출신지 판단력, 결단성, 표현력 관리력, 협조성, 사교력, 청렴성 성취 욕구, 솔선수범, 책임감, 목표지향성 |
- 훌륭한 리더의 특성 : 지성, 남성성, 정직성, 영감, 지배력, 사교성, 성취 욕구
- 성격 특성과 리더십의 상관관계 : 0.15로 매주 낮음.
- 한계 : 특성의 불일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함
2) 행동 이론
-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리더의 행동 차이 여부
- 리더 행동 : 일 중심 행동, 사람 중심 행동, 리더십 바둑판 모형
- 이상형 : 일 중심과 인간 중심 양쪽 모두 높을 때 가장 이상적
- 발전 지향적 행동
: 항상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고 비전 제시로 부하들을 자극하여 조직이 무엇이든 새롭게 시도하도록 하여 더 나은 조직을 만들어 가는 행동
3) 상황 이론
- 정의 :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여 제시함.
(1) 피들러(Fiedler) 모형
- 상황이 리더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할 때는 일 중심 행동이 더 효과적
- 중간 정도의 상황일 때는 인간 중심형 행동이 더 효과적
- 유리 상황과 불리 상황의 결정 기준
- 일이 계획된 정도
- 리더-부하의 신뢰 정도
- 리더 지위의 권력 정도
(2) 민주-독재의 모형
- 상황에 따라 민주형이 좋을 때도 있고, 독재형이 좋을 때도 있다.
- 다음 세 가지 상황 요소를 고려해본 후 리더십 유형 선택
- 리더에게 작용하는 힘(리더의 화신, 기호, 부하에게 거는 신뢰감 등)
- 부하에게 작용하는 힘(자율 욕구, 책임 의식, 목표 이해도 등)
- 상황에 관련되는 힘(조직 형태, 전통, 조직 규모 등
(3) 3차원 모형
- 리더십 결정 차원
- 1차원 : 일 중심 리더 행동
- 2차원 : 인간 중심 리더 행동
- 3차원 : 부하의 성숙 수준
- 부하의 성숙 수준 : 부하의 능력, 자질, 사기, 책임의식, 자신감 등
- 부하가 미성숙하여 적대적이거나 게으른 편이면 일 중심 리더 행동
- 부하가 성숙해지면 인간 중심 리더 행동을 확대해 감.
- 부하들이 완전히 성숙되었으면 두 가지 리더 행동을 줄이고 단순한 충고자로 남는다.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1) 혁신주도형 리더십 : 영웅적 리더, 슈퍼 리더, 비전적 리더
- 혁신주도형 리더의 자질
- 비전을 통한 단결 능력
- 비전의 전달 능력
- 신뢰의 확보
- 자신의 이미지 관리
거래적 리더 (transactional leader) |
혁신주도형 리더 (transformational leader) |
· 부하의 노력과 업적에 따라 보상과 칭찬을 함 · 높은 성과에 보상하겠노라고 약속 내지 언질을 줌 · 부하 행동이 규정이나 관례에 어긋남이 없는지 감독, 관찰, 시정해 줌 · 책임을 피하고 중요 결정사항은 위, 아래로 미룸 |
· 부하들에게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 신뢰하며 자긍심을 유발시킴 · 부하들의 지혜와 논리성, 문제해결력 등을 일깨워 줌 ·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하며 개별적 관심을 쏟음 · 목표를 쉽게 설명해주고 높은 기대를 갖도록 동기부여시키며 영감을 불어 넣어 줌 |
2) 카리스마 리더십
(1) 카리스마 리더의 행동 모델
- 자신감
- 솔선수범적 행동
- 인상관리
- 감정에 호소
- 사상과 신념의 표현
(2) 팀 리더십
- 팀 리더의 역할
- 정보 흐름과 소통을 촉진
- 자율을 최대한 보장
- 팀원의 강약점을 잘 파악
- 팀과 관련되는 외부와의 연결자 역할
- 팀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직접 개입하면서 문제해결을 주도
- 팀원 간에 갈등과 분쟁이 있으면 이를 해결해주고 계속 합의해 나감
- 팀원에게 할 이을 가르쳐주고 지원하며 장단점을 잘 관찰하여 알려준다.
- 현대적 리더
- Self leadership : 팀원 각자가 자신의 일을 주도하는 리더이며, 팀장은 단순 지원자
- Servant leadership : 팀장은 팀원이 일을 완수하도록 하인으로서 심부름만 해준다
- Fellowship : 훌륭한 리더는 부하들이 잘 따라줄 때 저절로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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