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5. 리더십을 통한 경영활동

by study-mate-jennie 2021. 12. 7.
반응형

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1) 리더와 기업

- 리더는 회사의 분위기를 주도

- 기업의 성격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

- 회사 전략의 주도자

- 타인의 모델 역할

 

2) 리더십이란?

- 구성원들로 하여금 성과 창출 노력에 자발적으로 몰입하도록 이끌어가는 과정

 

3) 리더, 관리자, 경영자

- 관리자 : 감독자, 주어진 일이 완성되도록 부하에게 지시하여 목표 달성

- 경영자 :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 리더 : 부하가 하도록 방향 제시, 인도, 비전 제시, 동기 유발자

 

`

이상적 리더

 

4) 리더의 권력은 어디서 오는가?

(1) 권력의 기반

- 강제적 권력 : 부하를 처벌할 있음

- 보상적 권력 : 부하에게 유리한 보상을 해줄 있음.

- 합법적 권력 : 약속이나 계약 또는 법으로 따르도록 정해 놓았음.

- 전문적 권력 : 리더의 능력과 기술이 월등하기에 따름

- 준거적 권력 : 리더에 대한 인간적 매력과 존경심에서 따름

 

(2) 준거적, 전문적, 합법적 권력의 우위성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1) 특성 이론

- 위인이론(the great man theory) : 위인(리더)과 보통 사람과 차이 여부

연구차원 연구대상
신체 특성
성격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인간관계 능력
업무능력
연령, 신장, 체중, 용모
독립성, 자신감, 지배 욕구, 공격성
교육 수준, 신분, 사교성, 거주지, 출신지
판단력, 결단성, 표현력
관리력, 협조성, 사교력, 청렴성
성취 욕구, 솔선수범, 책임감, 목표지향성

- 훌륭한 리더의 특성 : 지성, 남성성, 정직성, 영감, 지배력, 사교성, 성취 욕구

- 성격 특성과 리더십의 상관관계 : 0.15 매주 낮음.

- 한계 : 특성의 불일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함

 

2) 행동 이론

-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리더의 행동 차이 여부

- 리더 행동 : 중심 행동, 사람 중심 행동, 리더십 바둑판 모형

- 이상형 : 중심과 인간 중심 양쪽 모두 높을 가장 이상적

- 발전 지향적 행동

 : 항상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고 비전 제시로 부하들을 자극하여 조직이 무엇이든 새롭게 시도하도록 하여 나은 조직을 만들어 가는 행동

리더의 두 가지 행동

 

3) 상황 이론

- 정의 :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여 제시함.

(1) 피들러(Fiedler) 모형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 상황이 리더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할 때는 일 중심 행동이 더 효과적

- 중간 정도의 상황일 때는 인간 중심형 행동이 더 효과적

- 유리 상황과 불리 상황의 결정 기준

  • 일이 계획된 정도
  • 리더-부하의 신뢰 정도
  • 리더 지위의 권력 정도

 

(2) 민주-독재의 모형

- 상황에 따라 민주형이 좋을 때도 있고, 독재형이 좋을 때도 있다.

- 다음 세 가지 상황 요소를 고려해본 후 리더십 유형 선택

  • 리더에게 작용하는 힘(리더의 화신, 기호, 부하에게 거는 신뢰감 등)
  • 부하에게 작용하는 힘(자율 욕구, 책임 의식, 목표 이해도 등)
  • 상황에 관련되는 힘(조직 형태, 전통, 조직 규모 등

3차원 리더십

 

(3) 3차원 모형

- 리더십 결정 차원

  • 1차원 : 일 중심 리더 행동
  • 2차원 : 인간 중심 리더 행동
  • 3차원 : 부하의 성숙 수준

 

- 부하의 성숙 수준 : 부하의 능력, 자질, 사기, 책임의식, 자신감 등

- 부하가 미성숙하여 적대적이거나 게으른 편이면 일 중심 리더 행동

- 부하가 성숙해지면 인간 중심 리더 행동을 확대해 감.

- 부하들이 완전히 성숙되었으면 두 가지 리더 행동을 줄이고 단순한 충고자로 남는다.

 

3차원 리더십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1) 혁신주도형 리더십 : 영웅적 리더, 슈퍼 리더, 비전적 리더

- 혁신주도형 리더의 자질

  • 비전을 통한 단결 능력
  • 비전의 전달 능력
  • 신뢰의 확보
  • 자신의 이미지 관리
거래적 리더
(transactional leader)
혁신주도형 리더
(transformational leader)
· 부하의 노력과 업적에 따라 보상과 칭찬을
· 높은 성과에 보상하겠노라고 약속 내지 언질
· 부하 행동이 규정이나 관례에 어긋남이 없는지 감독, 관찰, 시정해
· 책임을 피하고 중요 결정사항은 , 아래로 미룸
· 부하들에게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 신뢰하며 자긍심을 유발시킴
· 부하들의 지혜와 논리성, 문제해결력 등을 일깨워
· 부하 사람, 사람을 존중하며 개별적 관심을 쏟음
· 목표를 쉽게 설명해주고 높은 기대를 갖도록 동기부여시키며 영감을 불어 넣어

 

2) 카리스마 리더십

(1) 카리스마 리더의 행동 모델

- 자신감

- 솔선수범적 행동

- 인상관리

- 감정에 호소

- 사상과 신념의 표현

카리스마 리더십 모델

 

(2) 팀 리더십

- 팀 리더의 역할

  • 정보 흐름과 소통을 촉진
  • 자율을 최대한 보장
  • 팀원의 강약점을 잘 파악
  • 팀과 관련되는 외부와의 연결자 역할
  • 팀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직접 개입하면서 문제해결을 주도
  • 팀원 간에 갈등과 분쟁이 있으면 이를 해결해주고 계속 합의해 나감
  • 팀원에게 할 이을 가르쳐주고 지원하며 장단점을 잘 관찰하여 알려준다.

- 현대적 리더

  • Self leadership : 팀원 각자가 자신의 일을 주도하는 리더이며, 팀장은 단순 지원자
  • Servant leadership : 팀장은 팀원이 일을 완수하도록 하인으로서 심부름만 해준다
  • Fellowship : 훌륭한 리더는 부하들이 잘 따라줄 때 저절로 생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