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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7. 제품 생산의 관리

by study-mate-jennie 2021.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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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관리의 실제

1) 생산이란 무엇인가?

(1) 생산관리 : 양질 제품 서비스를 적기, 적량, 적정가에 생산할 있도록 생산시스템을

계하고 관리하는 기업 활동

 - 생산 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제품 생산 서비스 활동

 

(2) 가치창출 활동

- 생산 활동의

생산 활동의 예 전환의 형태
제품의 생산(제조) 물리적인 전환
제품의 이동(배달) 지리적인 전환
제품의 보관(창고) 시간적인 전환

 

(3) 생산관리의 특징

 - 제품부문 서비스 부문 포함 개념

 - 세계화 추세 세계적 경쟁력 유지

 - 생산 활동 : 기계화, 전문화, 분업화, 자동화, 표준화

 - 연구개발 중시

 

(4) 생산관리 체계

 : 품질/생산성 향상 목표를 갖고 생산시스템과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 활동하는 내용

- 생산시스템의 종류

  • 판매시스템(distribution system for inventoriable products) : 재화생산부분이 포함 안 되고 다른 조직에서 만든 것을 판매하는 시스템
  • 생산-판매 시스템(production-distribution system for high volume standarized products) : 소품종 제품 대량생산 판매 조직
  • 폐쇄적 주문 생산(closed job shops for inventoriable items) : 주문생산기업→제품가격 제시→주문→생산
  • 개방적 주문 생산(open job shops for custom items) : 주문생산기업→수요처 요구명세 따라→생산하여 공급
  • 대규모 1 프로젝트(large scale one time projects) : 건설 공사, 조선 작업

- 기술과 R&D

  • 기술(technology) : 넓은 의미로 기계, 설비, 공정, 제품, 생산 방법, 각종의 노하우를 포함
  • 연구개발(R&D) : 신제품/신기술 연구개발, 경쟁력의 원동력

 

(5) 생산 활동 주요 영역

 - 제품설계 공정설계

 - 수요예측 생산계획

 - 재고관리(inventory control) : 적시적량의 재고수준 유지

 - 품질관리(quality control)

 

2) 생산관리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원가절감

- 품질향상

- 시간단축

- 유연성 증대

 

3) 생산관리는 무엇을 관리하는가?

- 생산 공정의 관리

- 적정 재고량의 유지

- 최고의 품질로 향상 원가절감

 

2. 생산 공정

1) 생산 주체

(1) 생산 시스템이 하는 일

- 생산 조직

  • 투입, 변환과정, 산출
생산조직
(생산시스템)
투입 전환
(변환)
산출
병원
식당
자동차 공장
대학
환자
배고픈 고객
원재료와부품
신입생
치료
음식과 서비스
조립과 제작
교육
건강해진 환자
배부른 고객
완성된 자동차
졸업생

 

- 생산조직의 속성

  • 목표지향
  • 환경 적응
  • 전환과 통제

 

(2) 생산 조직의 속성

생산시스템의 과정과 구성 요소

 

2) 생산의 실천 단계

(1) 1단계 : 생산량의 예측

- 계획생산

- 고객주문생산

- 시장조사

- 제품설계

- 제품수명주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2) 2단계 : 생산방식의 선택

- 주문생산방식

- 조립생산방식 - 묶음생산방식 - 연속생산방식

 

(3) 3단계: 시설·설비의 배치 사용

- 미래의 수요

- 설비 계획의 대안 수립 선정

- 입지 선정

 

생산조직 설비계획을 위한 고려 요인
자동차 공장
제철 공장
맥주 공장
원자력 공장
항공사
병원
극장
식당
대학교
자동차 생산 대수/
강철 생산 톤수/
생산 배렬수/
전기의 메가와트/
이용자 좌석수, 비행기 마일수/
치료 받을 환자의 /
입장객수, 상영되는 영화수/
고객의 주문량/
등록 학생수, 강좌수/

 

3. 어떻게 품질을 향상시킬 것인가?

1) 품질이란 무엇인가?

(1) 품질의 확장 개념

- 목표 품질

- 설계 품질

- 제조 품질

- 사용 품질

 

2) 전사적 품질경영전략

(1) 전사적 품질경영의 개념

- 회사 내의 모든 경영과정에서의 품질관리

- 전원이 참가하는 품질관리

- 통계적 방법을 비롯한 모든 기법을 활용하는 품질관리

 

구분 품질관리
(QC : Quality Control)
전사적 품질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대상 현장/제조부문 위주 기업 내 전 부문
중심업종 제조업 중심 설계에서 서비스부문까지 확산
목표 생산 관리면에 국한(불량률 감소, 원가절 감, 품질의 균일화) 기술혁신, 불량예방, 원가절감 등을 통한 생산성의 총체적 향상, 고객만족
성격 생산 현장에 정통한 품질관리 담당자에 의한 관리, 통제 위주 경영전략차원에서 생산직, 관리자, 최고경 영자까지 전사적으로 참여

 

3) ISO 9000 제도의 도입

-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에서의 품질

- 사업영역을 국제적으로 확대하면서 국제적 인정받을 있는 기준

- ISO 9000 시리즈 인증을 받았을 경우의 이점

  • 이미지 개선
  • 업무의 효율성 증대
  • 관리 능력 향상
  • 품질검사 면제
  •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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