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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2. 경영통제

by study-mate-jennie 2021.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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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통제의 의미와 필요성

1) 경영통제란 무엇인가?

(1) 계획-실행-검토의 관리 사이클이다.
(2) 계획대로 잘 진행되도록 하는 관리 감독하는 것이며, 검토하고 평가한다는 의미도 포함
(3) 목표의 설정, 실천, 결과의 측정, 수정과 개선이라는 순환과정의 마지막 단계이면서 모든 경영단계 속에 항상 존재함.

2) 통제의 필요성

(1) 환경 변화의 심화, 진행되고 있는 일의 반성(통제)
(2) 계획 실행자 감독과 평가 : 계획했던 내용과 실천 내용을 비교, 검토
(3) 보다 나은 개선 : 결과에 관계없이 수행과정과 수행결과를 검토하고 통제하여 보다 좋은 결과 추구

2. 통제의 대상, 주체, 시점

1) 통제의 대상

(1) 생산통제 : 생산 활동 통제, 생산일정계획에 대한 통제와 조정, 품질에 대한 검사와 평가, 원료구매 또는 재고수준관 에 대한 통제 등
(2) 자원통제 : 자원 투입의 통제, 자원들의 적정한 양과 질의 유지와 적시 적소 배치되었는지 점검
(3) 재무통제 : 이윤극대화를 위한 자금의 조달과 운용, 유동성과 수익성 고려

2) 통제의 주체

: 권한(의사결정권)의 문제, 분권화 vs 집권화
- 위계구조상 상층에 있는 경영자, 팀장, 과장, 감독 등의 상급자
- 자기통제 및 스스로 옆 사람과 상의하며 조정
- 조정팀 혹은 감사 등의 전문 감독자나 감독기관
- 정보기술을 활용한 자동적 통제

3) 통제의 시점


(1) 사전통제 : 생산 활동을 시작하기 전 사전에 교육과 훈련을 철저히 시킴
(2) 동시통제 : 생산(변환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통제 활동이 동시에 진행
(3) 사후통제 : 계획과 결과를 비교한 후 차이에 대한 통제 활동

4) 통제의 진행 단계

(1) 1단계 : 평가기준의 설정
- 일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결과를 평가 및 측정할 때 평가용 기준 설정 필요

(2) 2단계 : 수행결과의 측정
- 일이 완성된 후 결과를 판단하는 것, 측정시기, 측정방법 등을 정함
- 평가대상이 계량화될 수 없다면 평가 방법을 전문적으로 개발할 필요.

(3) 3단계 : 기준과 결과의 비교
- 기준이 잘못됐는지, 결과 측정을 잘못했는지, 실행방식이 잘못되어 목표달성에 실패했는지에 대한 대응 조치와 원인분석 필요

(4) 4단계 : 수정 조치와 피드백
- 표준과 결과의 차이에 대한 원인이 밝혀지면 다음 계획수립에 피드백시켜 목표치와 결과치의 괴리를 최소화함.

3. 효율적 통제

1) 효율적인 통제 활동을 위하여

: 통제대상, 시기, 조직특성, 종업원 능력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통제 수준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
(1) 알맞은 기준 설정
- 이해하기 쉬워야 함
- 유연성이 있어야 함

(2) 빠르고 수시적인 통제
- 수정을 위한 기간과 시기

(3) 자율적 통제

(4) 실무 담당자의 의견 반영
- 통제시스템에 대한 의견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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