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 디지털 플랫폼
가. m-커머스(m-commerce)
1) 2014년 전자상거래 전체 규모 중 19% 차지
2) 전자상거래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함
3) 어떤 분야는 매년 50% (또는 그 이상) 성장
4) 주요 성장 영역 (위치 기반 서비스 제외)
5) 상위 모바일 400대 기업의 소매 판매 (Amazon, eBay 등등)
6) 디지털 콘텐츠 판매 (music, TV 등등)
나.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1) 스마트폰 소유자의 74%가 이용
2)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맵 서비스를 기반으로 함
3) 유형
(1) 지오소셜 (geosocial) 서비스
(2) 친구들이 있는 곳
(3) 지리광고(geoadvertising) 서비스
(4) 근처에 있는 어떤 가게들이 있는지 알려줌
(5) 지리정보(geoinformation) 서비스
(6) 현재 당신이 지나가고 있는 곳의 주택 가격
다. 기타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1) 은행 및 신용카드 회사는 계정 관리 앱을 제공함
2)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3) 아이애드(iAd), 애드몹(AdMob), 밀레니어 미디어(Millenial Media), 페이스북
4) 게임, 비디오, 모바일 앱에 광고 삽입
5) 온라인 소매점들의 55%가 m-커머스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음
2.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가. 가장 중요한 경영 과제
-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 개발
-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함
나. 전자상거래 공간 맵 개발
- 네 가지 영역 : 웹 사이트, 전자 메일, 소셜 미디어, 오프라인 미디어
다. 시간계획 수립 : 이정표
- 프로젝트를 분리된 단계로 나누기
시간계획 수립
단계 | 활동 | 이정표 |
단계 1. 계획 수립 | 웹 공간 구상, 인력 결정 | 웹 미션 선언문 |
단계 2. 웹사이트 개발 | 콘텐츠 확보, 사이트 설계, 사이트 호스팅 준비 | 웹 사이트 계획 |
단계 3. 웹 구현 | 키워드와 메타배그 개발, 검색엔진 치적화, 후원 가능자 식별 | 기능하는 웹사이트 |
단계 4. 소셜 미디어 계획 | 제품 및 서비스에 적합한 소셜 플랫폼과 콘텐츠 파악 | 소셜 미디어 계획 |
단계 5. 소셜 미디어 구현 |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에 공간 개발 | 기능하는 소셜 미디어 |
단계 6. 모바일 계획 | 모바일 계획 수립, 웹사이트를 스마트폰으로 이전시키는 방법 고려 | 모바일 미디어 계획 |
3. B2B 전자상거래
- 2014년 미국 B2B 거래 규모는 13조 8천 억 달러
- 2014년 미국 B2B 전자상거래 규모는 5조 7천 억 달러
- 기존 방식의 구매 업무는 상당한 간접비를 수반하는데, 이는 인터넷과 네트워킹을 통해 자동화할 수 있음
- B2B에서 인터넷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
1)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1) 청구서, 구매 주문서와 같은 문서들을 주고받는 컴퓨터-대-컴퓨터 통신
(2) 전 세계의 주요 산업들은 그 산업에 맞는 전자 문서에 대한 구조와 정보들을 정의한 EDI 표준들을 가지고 있음
(3) 많은 기업들이 EDI보다는 더 많은 기업들과 연결될 수 있고 더 많은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는 사설 산업 네트워크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음
2) 사설 산업 네트워크(private industrial network) (사설 익스체인지(private exchange))
(1) 대기업들은 엑스트라넷을 이용하여 공급자들, 유통업자들, 그리고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연결함
(2) 네트워크는 구매자에 의해 소유됨
(3)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줌
① 제품 설계 및 개발
② 마케팅
③ 생산 일정 및 재고 관리
④ 비구조적인 커뮤니케이션(그림 및 이메일)
3) 넷 마켓플레이스(net marketplace) (e-허브(e-hub))
(1) 다수의 구매업체와 판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단일 시장
(2) 산업에 국한해서 소유되거나 독립적인 중개자에 의해 소유됨
(3) 거래 수수료 및 여타의 서비스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4) 협상, 경매, 시세 요청, 고정가격제를 통해 가격을 정함
(5) 직접재 또는 간접재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음
(6) 수직적 또는 수평적 마켓플레이스에 해당될 수 있음
4) 익스체인지(exchange)
(1) 제3자 넷 마켓플레이스에 의해 독립적으로 소유됨
(2) 단발성 구매를 위해 수많은 공급자들과 구매자들을 연결함
(3) 일반적으로 단일 산업의 직접재에 대한 수직적 시장을 제공함(식료, 전자)
(4) 전자상거래 초기에 확산됨; 다수는 실패함
(5) 경쟁 입찰이 가격 하락을 가져왔으며, 구매자들과의 장기적인 관계 또는 낮춘 가격에 대해 보상이 될만한 서비스들을 제공하지 못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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