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상거래의 주요 개념
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넷과 웹을 이용
- 1995년에 시작되어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심지어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닷컴 거품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급속히 성장했고 지금도 번창하고 있음
- 새로운 전자상거래 : 소셜, 모바일, 로컬
나. 인터넷과 웹이 상거래 매체로서 가지는 8가지 특성
1) 유비쿼티
(1) 인터넷/웹 기술은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함: 직장, 집 등등
(2) 효과
- 상거래 장소가 시간적/지리적 제약이 없는 “마켓스페이스(market space)”로 변모해가고 있음
- 고객 편리성 향상과 쇼핑비용 감소
- 거래 비용 감소
- 시장 참여 비용
2) 세계적인 도달성
(1) 기술은 국경을 넘어 지구 전체에 도달함
(2) 효과
- 상거래가 문화와 국경을 넘어 연속적으로 변경 없이 이루어질 수 있음
- 마켓스페이스는 전 세계의 수많은 잠재 소비자들 및 기업들과 연계됨
3) 만국통용의 표준
(1) 하나의 기술 표준: 인터넷 표준
(2) 효과
- 개별적인 컴퓨터 시스템들이 서로 쉽게 통신할 수 있음
- 낮은 시장 진입 비용(상인들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지불하는 비용)
- 낮은 고객 탐색 비용(적합한 제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노력)
4) 풍부성
(1)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메시지 지원
(2) 효과
-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가 결합된 풍부한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
-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마케팅 메시지가 단일한 마케팅 메시지와 고객 경험으로 통합될 수 있음
5) 상호작용성
(1) 기술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작동함
(2) 효과
-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상거래 경험이 역동적인 방식으로 맞춤화됨
- 소비자들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에서 공동참여자가 됨
6) 정보 밀도
(1) 정보 밀도가 크게 증가함
(2) 정보 밀도
-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총 수량과 품질
(3) 효과
- 더 높은 가격 투명성
- 더 높은 비용 투명성
- 상인들이 가격차별화를 할 수 있도록 함
7) 개인화/맞춤화
(1) 기술은 메시지와 제품의 변경을 가능하게 함
(2) 효과
- 개인화된 메시지가 집단에게 뿐만 아니라 개인들에게도 발송될 수 있음
- 제품과 서비스가 개인 선호도에 따라 맞춤화됨
8) 소셜 기술
(1) 사용자의 콘텐츠 생성과 소셜 네트워킹을 촉진시킴
(2) 효과
- 새로운 인터넷 소셜 모델들과 비즈니스 모델들은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소셜 네트워크들을 지원함
- 다-대-다 모델
다. 시장에 대한 인터넷의 효과:
(1) 정보 비대칭성을 감소시킴
(2) 다음과 같은이유로더큰유연성과 효율성을제공함
- 검색비용 및 거래비용 감소
- 더 낮은 메뉴비용
- 더 큰 가격차별화
- 동적 가격결정
(3) 전환비용을 감소시키거나 증대시킴
(4) 소비로 인한 만족감 지연: 제품의존 효과
(5) 시장세분화 심화
(6) 더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7) 중개소멸
라. 디지털 제품
(1) 데이털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될 수 있는 제품
(2) 예: 음반, 영화, 소프트웨어, 신문, 책
(3) 원 제품을 생산하는 비용은 제품의 총비용과 거의 같음
(4) 인터넷을 통한 전달 비용이 매우 낮음
(5) 마케팅 비용이 일정하게 유지됨; 가격은 매우 가변적임
(6) 디지털 제품과 관련된 산업들은 혁명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출판사, 음반사 등등)
2. 전자상거래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
가. 전자상거래의 3가지 주요 유형
(1) Business-to-consumer (B2C)
예: BarnesandNoble.com
(2) Business-to-business (B2B)
예: ChemConnect
(3) Consumer-to-consumer (C2C)
예: eBay
- 전자상거래는 플랫폼에 따라 유형화될 수도 있음: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or m-commerce)
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1) 포털(portal)
(2) e-소매자(e-tailer)
(3) 콘텐츠 제공자(content provider)
(4) 거래 중계자(transaction broker)
(5) 시장 생성자(market creator)
(6) 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
(7) 커뮤니티 제공자(community provider)
다. 전자상거래 수익 모델
(1) 광고
(2) 판매
(3) 구독
(4) 무료/유료
(5) 거래 수수료
(6) 제휴
라. 전자상거래 마케팅
(1) 인터넷은 새로운 고객 식별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들을 제공함
(2) 롱테일 마케팅(long tail marketing): 저렴한 비용으로 다수의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능력
(3) 행위 타기팅(behavioral targeting): 수많은 웹사이트들에서 개인들의 행위를 파악함
(4) 개인 정보 보호 문제
(5) 인터넷 광고 형태
(6) 검색 엔진 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리치미디어, 이메일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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