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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17. 모바일 전자상거래와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by study-mate-jennie 2021.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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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상거래의 주요 개념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넷과 웹을 이용

  • 1995년에 시작되어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심지어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닷컴 거품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급속히 성장했고 지금도 번창하고 있음
  • 새로운 전자상거래 : 소셜, 모바일, 로컬

소매 전자상거래 수익은 일시적 후퇴를 보였던 2008~2009년까지 매년 15~25%가량 성장했다. 2014년 전자상거래 수익은 연 12%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추정된다.

 

. 인터넷과 웹이 상거래 매체로서 가지는 8가지 특성

1) 유비쿼티

(1) 인터넷/ 기술은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함: 직장, 등등

 

(2) 효과

  • 상거래 장소가 시간적/지리적 제약이 없는 “마켓스페이스(market space)”로 변모해가고 있음
  • 고객 편리성 향상과 쇼핑비용 감소
  • 거래 비용 감소
  • 시장 참여 비용

 

2) 세계적인 도달성

(1) 기술은 국경을 넘어 지구 전체에 도달함

 

(2) 효과

  • 상거래가 문화와 국경을 넘어 연속적으로 변경 없이 이루어질 수 있음
  • 마켓스페이스는 세계의 수많은 잠재 소비자들 기업들과 연계됨

 

3) 만국통용의 표준

(1) 하나의 기술 표준: 인터넷 표준

 

(2) 효과

  • 개별적인 컴퓨터 시스템들이 서로 쉽게 통신할 수 있음
  • 낮은 시장 진입 비용(상인들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지불하는 비용)
  • 낮은 고객 탐색 비용(적합한 제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노력)

 

4) 풍부성

(1)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메시지 지원

 

(2) 효과

  •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가 결합된 풍부한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
  •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마케팅 메시지가 단일한 마케팅 메시지와 고객 경험으로 통합될 있음

 

5) 상호작용성

(1) 기술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작동함

 

(2) 효과

  •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상거래 경험이 역동적인 방식으로 맞춤화됨
  • 소비자들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에서 공동참여자가

 

6) 정보 밀도

(1) 정보 밀도가 크게 증가함

 

(2) 정보 밀도

  •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총 수량과 품질

 

(3) 효과

  • 더 높은 가격 투명성
  • 높은 비용 투명성
  • 상인들이 가격차별화를 있도록

 

7) 개인화/맞춤화

(1) 기술은 메시지와 제품의 변경을 가능하게

 

(2) 효과

  • 개인화된 메시지가 집단에게 뿐만 아니라 개인들에게도 발송될 수 있음
  • 제품과 서비스가 개인 선호도에 따라 맞춤화됨

 

8) 소셜 기술

(1) 사용자의 콘텐츠 생성과 소셜 네트워킹을 촉진시킴

 

(2) 효과

  • 새로운 인터넷 소셜 모델들과 비즈니스 모델들은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소셜 네트워크들을 지원함
  • -- 모델

 

. 시장에 대한 인터넷의 효과:

(1) 정보 비대칭성을 감소시킴

(2) 다음과 같은이유로유연성과 효율성을제공함

  • 검색비용 및 거래비용 감소
  • 낮은 메뉴비용
  • 가격차별화
  • 동적 가격결정

(3) 전환비용을 감소시키거나 증대시킴

(4) 소비로 인한 만족감 지연: 제품의존 효과

(5) 시장세분화 심화

(6)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7) 중개소멸

 

. 디지털 제품

(1) 데이털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될 있는 제품

(2) : 음반, 영화, 소프트웨어, 신문,

(3) 제품을 생산하는 비용은 제품의 총비용과 거의 같음

(4) 인터넷을 통한 전달 비용이 매우 낮음

(5) 마케팅 비용이 일정하게 유지됨; 가격은 매우 가변적임

(6) 디지털 제품과 관련된 산업들은 혁명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출판사, 음반사 등등)

 

2. 전자상거래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

. 전자상거래의 3가지 주요 유형

(1) Business-to-consumer (B2C)

: BarnesandNoble.com

 

(2) Business-to-business (B2B)

: ChemConnect

 

(3) Consumer-to-consumer (C2C)

: eBay

 

  • 전자상거래는 플랫폼에 따라 유형화될 수도 있음: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or m-commerce)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1) 포털(portal)

(2) e-소매자(e-tailer)

(3) 콘텐츠 제공자(content provider)

(4) 거래 중계자(transaction broker)

(5) 시장 생성자(market creator)

(6) 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

(7) 커뮤니티 제공자(community provider)

 

. 전자상거래 수익 모델

(1) 광고

(2) 판매

(3) 구독

(4) 무료/유료

(5) 거래 수수료

(6) 제휴

 

. 전자상거래 마케팅

(1) 인터넷은 새로운 고객 식별 커뮤니케이션 방식들을 제공함

(2) 롱테일 마케팅(long tail marketing): 저렴한 비용으로 다수의 고객들에게 도달할 있는 능력

(3) 행위 타기팅(behavioral targeting): 수많은 웹사이트들에서 개인들의 행위를 파악함

(4) 개인 정보 보호 문제

(5) 인터넷 광고 형태

(6) 검색 엔진 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리치미디어, 이메일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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