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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 24. 인적 판매

by study-mate-jennie 2023.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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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적 판매의 의의 및 장점과 단점

1. 인적 판매의 의의

• 인적 판매
   - 판매원이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대화를 통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 대인판매 혹은 판매원판매라고도 함
 
• 인적 판매가 촉진수단으로써 중요시되는 경우
   - 광고프로그램을 활용할만한 충분한 자금이 없을 때
   - 소비자들이 지리적으로 집중되어 있을 때
   - 제품의 구매의욕이나 고객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해서 판매원의 노력이 필요할 때
   - 제품의 단가가 높을 때
   - 제품에 관한 인적 설명이 필요할 때
   - 증권이나 보험과 같이 상품을 고객 개개인의 욕구에 맞출 필요가 있을 때
   - 교환판매가 요구될 때
 

2. 인적 판매의 장점과 단점

1) 인적 판매의 장점
• 인적 판매는 광고나 홍보와 같은 비인적 형태의 촉진수단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이 가능함
• 고객이 될 만한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추어 접근이 가능함
• 인적 판매는 고객들의 구매행위가 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음
• 고객의 반응을 직접 확인하여 그에 따라 메시지를 조정할 수 있어서 그 운용상 탄력성이 있음
• 고객반응에 대해서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음
   - 목표로 하는 표적시장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자원을 집중해서 관리할 수 있음
   - 효과적인 피드백을 통한 즉각적인 대응으로 고객의 선택을 용이하게 유도할 수 있음
 
2) 인적 판매의 단점
• 한 명의 판매원이 접촉할 수 있는 고객의 수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촉진속도가 매우 느림
• 고객 1인당 촉진비용이 높아 많은 소비자를 소구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적합한 수단이 되지 못 함
• 자질이 있는 판매원을 확보하기 어려움
• 판매원의 수가 많아지면 판매원을 관리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나타나며 동시에 관리비용도 많이 듦
 

Ⅱ. 인적 판매과정 및 판매관리

1. 인적 판매과정

준비단계관련 자료의 분석을 통해 가능고객을 탐색하고 이들에 대한 접근방법을 찾아내는 단계
설득단계먼저 표적잠재고객에게 접근을 시도하고 제품을 소개하는 단계
사후관리단계반복구매가 이루어지도록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단계

1) 고객예측
• 잠재고객은 관련업체의 명부, 마케팅 정보시스템 내의 자료, 판매기록, 소개명부, 전화부 등의 자료원을 통해 찾을 수 있음
• 판매원은 잠재고객의 경제적 능력, 구매의도, 그리고 구매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평가해야 함
 
2) 사전준비
• 판매원이 잠재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제품을 소개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추가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단계
• 잠재고객에 대한 구체적 정보는 판매사원, 이적구매기록, 신용평가, 신문, 고객에 대한 직접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될 수 있음
 
3) 접근
• 자사제품에 대한 소개를 위해 잠재고객을 만나 주의와 흥미를 이끌어내는 과정
 
4) 제품소개
•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과 장점을 포함한 각종 정보를 잠재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
 
5) 의견조정
• 판매원은 고객의 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과 자사제품의 차별적 이점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사제품에 대한 부정적 태도형성과 구매거부의 발생가능성을 방지해야 함
 
6) 구매권유
• 앞의 단계들이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판단될 때 구매의도를 잠재고객에게 물어보는 단계
 
7) 사후관리
• 판매원은 제품의 전달, 설치에서부터 대금지불과 제품사용 전 교육 및 제품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의 해결 등 고객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해야 함
 

2. 판매관리

• 매출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개별 판매원들로 구성된 판매원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통제하는 과정
   - 판매계획의 수립, 판매조직의 설계, 판매원의 선발, 교육, 훈련, 감독 및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판매계획의 수립
• 판매계획에 담겨있어야 할 내용
   - 표적시장
   - 판매목표
   - 구체적인 목표달성 방안
   - 예산
 
2) 판매조직의 설계
• 판매계획이 수립되었으면 이러한 계획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판매조직을 설계하여야 함
• 판매조직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지역별, 제품별, 또는 고객별 조직임
 
3) 판매원의 개발
• 인적 판매의 특성상 어떤 사람이 판매를 하는가는 판매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인임
• 그러므로 기업은 최고 수준의 판매원들을 선발하고, 이들의 능력을 개발시킴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 선발
   - 판매원이라는 직종은 특성상 이직률이 높고, 판매원을 선발하고 교육시키는 데에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신의 기업에서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하는 것도 중요함
• 훈련
   - 선발된 판매원들은 기업의 제품, 판매전략, 고객, 표적시장 등에 대하여 교육훈련을 받아야 함
• 감독
   - 판매원이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이 필요하고, 만약 개선의 여지가 있다면 이를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함
 
4) 판매원의 평가
• 판매원들은 다른 모든 직원들과 마찬가지로 각자가 올린 업무성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받을 필요가 있음
• 판매원에 대한 평가는 그들의 업무에 장애를 주는 요인들을 발견하여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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