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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 2. 마케팅믹스와 기능

by study-mate-jennie 2021.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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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 마케팅 관리자가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

*마케팅 기능
=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수반되는 모든 활동

 

. 마케팅 믹스

1. 마케팅 믹스의 정의

1)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마케팅 관리자가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을 말함
•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4P)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경로(Place or Physical Distribution)
- 촉진(Promotion)

 

2. 마케팅 믹스의 4P

1) 제품(Product)
• 마케팅의 교환 과정을 통해 무엇인가(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를 제공해 판매하는 것을 말함
• 제품믹스에 있어서의 고려사항
- 최적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 제품의 디자인, 포장, 외형상 특성, 제공되는 부수적 서비스, 운송 및 배달, 수선, A/S, 설치, 일정기간 동안의 수리 보증, 제품 종류의 다양성, 크기 및 종류, 반품 등

2) 가격(Price)
•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교환을 수행하게 되었을 때, 제공되는 제품에 대하여 갖게 되는 가치 인식을 말함
• 가격결정에서 중요한 것
- 공정한 가격을 결정하는 것
- 시장에서 바라보는 가격의 적절성, 가격 표제시, 할인, 외상판매, 공제, 신용기간 등

3) 유통경로(Place or Physical Distribution)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함
• 일반적으로 유통은 유통경로만 생각하기 쉬우나, 최근에는 물적유통(운송, 보관, 하역, 통신)을 함께 고려한 의미로 활용됨
• 유통전략
- 표적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최상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
- 유통경로, 보급 범위, 위치, 재고, 수송 등

4) 촉진(Promotion)
• 마케팅 관리자가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관해서 개별 소비자나 조직체에게 정보를 제공, 설득하기 위한 노력의 총체를 말함
• 촉진 전략
-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이나 설득을 하기 위한 촉진 요소들 포함
-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 및 DM(Direct Mail) 등

 

. 마케팅 기능

1. 마케팅 기능의 정의

1) 마케팅 기능(Marketing Function)
•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수반되는 모든 활동을 말함
- 제품이 유통되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들 사이에 소유권의 이전이 있어야 하고 장소와 시간의 조절을 위한 운송과 보관하는 물적유통기능이 필요함
• 마케팅의 주요 기능
- 소유권 이전 기능
- 물적유통기능

 

2. 소유권 이전 기능

1) 정의
•소유권 이전 기능은 교환 기능이라고도 하는데 마케팅 기능 중 가장 본질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음
- 다른 기능들이 수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 기능만 수행되면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
•한쪽에서 구매 기능이 수행되면 수행되면 다른 한 편에서 반드시 판매기능이 수행되어야 함

2) 구매 기능
• 구매
= 제품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계약 체결을 위해 상담하고 계약에 따라 제품을 제품을 인도받고 대금을 지불하는 과정
- 구매 기능을 최종 소비자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재판매를 위해서 구매하는 것을 말함
- 구매 기능은 최적의 시간과 장소에서 최적의 조건으로 최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양만큼 구입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라고 볼 수 있음

3) 판매기능
• 판매
= 잠재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판매원을 통해서 또는 광고를 통해 설득하는 것
- 판매기능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수요를 자극하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촉진 활동에 의해 이루어짐

 

3. 물적유통기능

1) 물적유통기능의 정의
• 생산과 소비 사이의 장소 및 시간의 차이를 조절하는 기능
• 대표적인 물적유통기능
- 운송기능: 장소의 차이를 조절함으로써 장소 효용을 창조하는 기능
- 보관 기능: 시간의 차이를 조절하여 시간 효용을 창조하는 기능

2) 운송기능
• 운송은 기업의 매매 활동에 있어서 그 중요성의 일부를 차지하여 왔으나, 최근 들어 독립된 전문기업이 유통의 본질적 기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됨
- 운송: 제품의 장소적 이동
• 생산과 소비의 장소적 분리현상이 뚜렷해짐에 따라 생산과 소비를 조절하는 장소적 이동은 더욱 중요하게 되었음

3) 보관 기능
• 현대 경제 사회에 있어서 생산과 소비는 시간적으로 격리되어 있으므로 보관을 통해 이러한 차이를 제거할 수 있음
• 보관은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격리를 극복하고 필요한 시기에 마음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 줌
- 제품의 시간적 효용을 창조

4) 조성 기능
• 소유권 이전 및 물적유통기능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도와주는 기능
• 조성 기능의 종류
- 표준화와 등급 화기 능(수요와 공급의 품질적 격리를 조절)
: 마케팅의 조성 기능으로서의 표준화와 등급화는 밀접하게 관련된 활동
: 표준화는 농산품과 같은 생산품을 분류하고 공산품의 규격과 형식을 책정하는 것
: 제품 표준화의 목적 은제품의 사용 또는 소비를 보다 편리하게 하고, 유통을 원활하게 하며, 생산을 합리화시킴으로 써 원가를 인하하려는데 있음

- 정보수집기능(정보적 격리를 조절)
: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경쟁자를 물리치고 자사의 판매목표를 달성하려면 과학적이고 정확한 시장정보가 필요함
: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의 구매 저항 없이 판매하려면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정확하고 새로운 정보를 수 집, 집계, 분류, 분석, 해석, 응용해야만 함
: 시장정보의 내용과 중요성은 기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구매 동기 및 관습, 시장의 구조 및 특징을 비롯하여 시장 세 분화, 가격, 제품 계획, 유통경로 관리, 물적유통관리, 경쟁자, 판매촉진 활동 등 모든 정보가 수집되어야 함

- 시장 금융기능(마케팅 활동 의자 본적 뒷받침)
: 시장 금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거래와 관련되어 제공되는 자금과 신용을 말함
: 생산자는 소비자에 대한 판매 여부와 관계없이 중간상에 대한 생산품의 인도와 동시에 그 대금을 받기를 원하는 반 면 소비자는 현품을 받고서야 대금을 지급하려 할 것이므로 생산과 소비 사이에는 경제적 격리가 생기게 됨
: 도매상이 시장 금융기능을 수행하면 생산자는 생산 완료와 동시에 대금을 지급받음으로써 재생산자금을 획득할 수 있게 됨

- 위험부담 기능(마케팅 활동에 수반하는 위험에 대처)
: 마케팅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본을 투입하게 되고, 투입된 자본은 마케팅 과정에서 야기되는 모든 위험에 직면하게 되므로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위험부담 기능이 수행되어야 함
: 마케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
> 신용거래에 수반하는 대손위험
> 자연적 요인이나 기타 요인에 의한 제품의 파손, 부패 등과 같은 물리적 위험
> 가격 변동, 수요의 변화, 기호의 변화, 재고 과다 등에 의해 생기는 경제적 위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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