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국제경영

[국제경영] 4. 다국적기업에 대한 이해

by study-mate-jennie 2021. 8. 23.
반응형

1. 다국적 기업의 의의와 현황

1)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 해외 자회사를 1개 이상 보유한 기업
  • 다국적 기업에 대한 기준은 학자마다 국제화 구조, 성과, 행태를 기준으로 다국적기업 여부를 판단
  • 다국적화가 크게 진전되면 국적과 관계없는 무국적 기업, 초국적기업이 되므로 국적에 관계없이 의사결정을 진행

 

2) 다국적 기업의 현황

  • 100대 초국적기업은 매우 거대, 이들의 매출액과 종업원 수는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
  • 포춘 100대 기업과 국내 기업과의 수익성 차이와 기업들의 자본 조달 방식의 차이는 현격해지고 있음.

      - 100 기업의 매출 증가가 바로 시장가치의 증가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 시장가치는 지속적인 높은 수익 창출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2. 다국적 기업의 조직

1) 수출 부서 조직구조

  • 수출부
  • 해외영업부서

 

2) 국제사업부 조직구조

  • 국제사업부 또는 해외영업본부 조직
  • 제품별 사업부와 국제사업부
  • 내수 위주의 조직구조

 

3) 글로벌사업부 조직 구조

  • 제품별 글로벌사업부

      - 제품 사업부가 해외영업을 총괄

      - 글로벌 표준화 이점

 

  • 지역별 글로벌사업부

     - 지역 사업부 가생산, 판매, R&D 등을 관장

     - 현지화 이점

 

  • 글로벌 매트릭스 

     - 제품과 지역부문이 연결되어 관리

 

3. 다국적 기업의 경영방식

1) 펄뮤터 모델

  • 본국 지향

 - 본사 방식대로 해외자회사 운영

  • 현지 지향

 - 현지 경영자에게 경영을 일임.

  • 지역 지향

 - 지역 단위로 경영을 현지화

  • 세계지향

 - 글로벌한 국제 분업  협력 체제 구축

 

2) 바트렛과 고샬의 모델

  • 범세계적 효율 추구형

 - 중앙집권적인 운영과 규모의 경제 추구

  • 현지 적응형

 - 지역 특성에 맞는 자기완결형 조직 구축

  • 지식이전형

 - 모회사 노하우를 해외 거점으로 이전 활용

  • 글로벌 네트워크형

 - 세계적인 효율성, 현지 적응력, 혁신능력 등을 동시 추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