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국제경영

[국제경영] 2. 국제경영학에 대한 이해

by study-mate-jennie 2021. 8. 10.
반응형

1. 경영학의 연구대상 및 의의

(1) 국제경영 활동 및 국제기업(다국적 기업)
(2) 국제경영 활동 및 국제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 요인
(3) 거시적이며 종합적인 접근 필요

1) 국제경영

= 국경을 넘어서 자원을 거래, 결합하는 기업의 사업활동과 사업의 주체가 되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관리

  • 자원 : 상품, 서비스, 자본, 경영, 기술, 브랜드, 기타 지식
  • 주요 사업 활동 3가지 : 무역, 라이센싱 등의 계약, 해외 직접투자, 국제계약

 

2) 다국적 기업의 경영관리

  • 직능분야 : 재무, 마케팅, 물류, 인적자원관리, 연구 개발 등
  • 기타 분야 : 다국적 기업의 전략, 조직구조, 본-자회사 간의 관리 및 정보시스템

 

3) 국제경영학

  • 국제경영학은 기업의 입장에서 국제 생산의 누가와 어디서의 문제를 잘 설명함으로써 고유의 영역을 확보
  • 국경과 주권 국가가 있는 한 국제경영학은 고유한 연구대상 영역을 가지고 있음
  • 인접 사회과학은 국제기업의 환경을 연구하고 강의하는데 매우 유익한 이론과 개념적인 틀을 제시

 

2. 국제경영학의 정체성 및 필요성

  • 국가 간 환경 차이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필요함
  • 재화와 용역의 국가 간 이전 수반
  • 복수 국가 대상 동시 수행

(1) Configuration
(2) Coordination & Integration

 

3. 국제경영학의 내용 및 구성

1) 국제기업 환경

  • 환경 이해 및 대응/관리

 

2) 시장 진입 방법

  • 수·출입
  • 계약 방식 : 턴키계약, 국제 라이센싱 계약, 프랜차이징 계약 등

* 턴키계약
= 턴키방식 (턴키계약)이라는 것은 수주업체(가령, 삼성엔지니어링과 같은 건설업체)가 발주업체(가령, 공장을 지어달라고 요청한 석유회사)로부터 '공사를 일괄적으로 수주받아 가동 준비까지 완료된 상태로 공장을 양도하기로 약속'한 건설 계약의 한 종류이다. 수주업체는 공사의 설계, 구매조달, 시공, 시운전 등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주업체는 전체 총액만 입찰과정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는, 공사가 끝난 후 발주업체가 건네받을 공장의 완성도가 '키(key)를 꽂아 돌리면(Turn) 모든 설비들이 가동되는 상태로 인도한다'라는 의미에서 비롯하여 턴키(Turn key) 계약이라고 하는 것이다.
= 일괄수주계약

  • 해외 직접투자(FDI) :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이 가장 많고 그만큼 이익 창출 기회와 동시에 위험도 많은 시장 진입 방식

 

3) 기능별/종합적 접근

  • 국제 마케팅 : 국제경영학에서 다루는 시장 진입 방법을 포함, 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 세분화, 국제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및 이의 표준화한 현지 적응화 문제 등 다룸
  • 국제재무관리 : 국제금융환경, 환율 결정, 국제자금조달, 환위험 관리 등 다룸
  • 국제경영전략 : 경영전략에서 일반적으로 다루는 기초 개념, 전략 모델, 글로벌 차원에서 맞게 되는 추가적 과제와 현상을 다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