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국제경영

[국제경영] 3.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이해

by study-mate-jennie 2021. 8. 23.
반응형

* 국제화 과정이란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이후 성장, 발전을 거쳐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1. 국제화의 기본 방향

1) 진출지역의 다변화

  • 외국 비용 때문에 문화와 정치 경제환경이 유사한 국가부터 진출

 

2) 진입방법의 고도화

  • 비정기적인 수출 → 대리인을 통한 수출 → 현지 판매 → 현지 생산
  • 시장에 대한 경험지식의 점진적 획득과 축적

 

3) 진출 제품의다각화

  •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나 사업부터 진출
  • 현지 시장에 대한 경험, 지식을 축적하면서 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이 낮은 사업이나 제품까지 진출

 

2. 국제화 모델

1) 일반 모델

  • 내수시장 → 수출 시장 → 현지 시장 마케팅 → 현지 시장 생산 → 글로벌 통합

 

2) 매킨지 모델

  • 수출 → 현지 판매 → 현지 생산 →자기 완결형 해외사업 → 세계적인 통합

3) 국제화 과정

  •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이후 성장, 발전을 거쳐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을 말함.
  • 대부분의 국제경영 연구자들은 점진적인 기업 진화론의 관점으로 인식함.
  • 점진적인 국제화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경험(내부화)과 해외지식축적의 중요성 강조

국내 영업 -> 수출 -> 해외 직접투자 -> 다국적 기업

 

4) 국제화 결정 요인

(1) 전략목표
(2) 경쟁력
(3) 성장 의지
(4) 환경요인
(5) 정부 정책

 

5) Uppsala 국제화 과정(IP) 이론

  •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다음과 같은 요인들의 상호 작용에 의한 학습 및 개입도 증가 과정으로 이해함.
  • 해당 접근법 역시 점진적인 발전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존재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