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결정 영향 요인
(1) 기업 내부요인(inter factors)
(a) 기업요인(firm-specific factors)
- 인적/물적자원
- 국제경영활동의 경험
- 최고경영자의 의지, 경영방침 등
(b) 제품요인(product-specific factors)
- 서비스 요구 수준
- 제품의 차별화 정도(product differentiation)
- 가격 대비 부피나 중량
- 기술의 특성이나 생산공정 상의 규모의 경제
(2) 기업 외부요인(external factors)
(a) 현지국의 시장요인
- 시장규모(현재 및 성장가능성)
- 경쟁구조(경쟁자 수 및 상대적 경쟁력)
- 유통구조 및 관습
(b) 현지국의 거시환경요인
- 정치적 위험/안정성
- 정부정책 및 규제
- 무역(수입) 및 외국인투자 장벽/제한
- 각종 성과 규제(local contents, 수출의무 규정), 외환규제 등
- 외국인투자유인책(incentives)
- 사회·문화적 환경 차이(문화적 거리) 및 지리적 거리
- 거시경제지표 : 물가상승률과 환율의 변화 움직임 등
(c) 현지국의 생산 관련 요인
- 생산비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
(d) 본국 요인(home country factors)
- 시장규모 및 경쟁구조
- 생산비용
- 정부정책
2. 진입방법 결정 모델
1) 러그만(Rugman) 등의 단순 모델
장점 : 현상을 단순화하여 간편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됨
한계점 : 단순성으로 인해 중요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의사결정에서 배제함
단점 :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대응 차원에서 진입방법을 결정함
2) 허쉬(Hirsch) 모델
- 수출, 라이슨싱, 해외지접투자 등의 세 가지 대표적인 해외시장 진입장법에 따르는 비용항목과 그 변동 추이에 대한 예상을 중심으로 최적의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도식화 한 모형임.
3) 점진적 과정 모델
- 통제(control)와 위험(risk) 부담에 대한 기업의 대포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진입방법의 진화 과정
- 경험 축적에 따라 위험 회비 보다는 통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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