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조업의 생산계획 및 통제 시스템
1) 생산계획이란?
- 수요(고객 수요)와 공급(기업의 생산)을 일치시키기 위해 필요한 생산운영시스템의 자원 소요 및 생산 활동을 계획하는 것
- 무엇을 계획하는가?
- 마케팅 부서의 판매계획(Sales Plan)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예) 연간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월 판매계획을 수립, 판매계획에 따라 생산계획을 수립
➔ 판매 및 생산계획 수립: 마케팅 부서와 생산 부서간의 밀접한 협조가 필요
2) 제조업의 주요 생산계획 시스템
• 장기계획
- 프로세스 계획 : 제품/서비스 생산을 위한 기술 및 프로세스 선택
- 전략적 생산능력계획 : 장기 생산능력을 결정
• 중기계획
- 총괄생산계획 (Aggregate Production Plan, APP) : 연간 예측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서비스 군별로 월별 생산수준, 인력 수준, 재고 수준을 결정
- 주일정계획 (Master Production Schedule, MPS) : 실제 주문(확정된 수요) 및 예측 수요를 바탕으로 특정 제품/주문별 생산 계획 수립, 보통 주단위로 수립
- 자재소요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 MRP) : MPS의 주문별/제품별 생산일정을 만족 시키기 위해 소요되는 자재 조달 계획 수립
• 단기계획
- 일정계획 : 세부 생산 계획으로 각 작업이 할당되는 기계, 생산라인/작업장 및 작업우선순위 등을 결정
※ APP 단계까지는 제품/서비스를 그룹화 하여 그룹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며, MPS 이후는 특정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계획을 수립
3) 생산계획 수립을 위한 입력 자료
• 외부 요소 : 경쟁자 동향, 원자재 가용성, 시장수요, 경제상황, 하청 등 외부 생산 능력
• 내부 요소 : 설비능력, 인적자원수준, 재고수준, 생산에 필요한 활동
※ 외부 요소는 기업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요소들이나, 수요관리
(Demand Management) 등을 통해 제한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음.
※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공급업체, 하청업체, 유통/배송 업체 등에 대한 관계 관리도 매우 중요함
2. 총괄생산계획의 개념과 전략별 특성
1) 총괄생산계획이란?
• 중기(6~18개월)에 대하여 전체 예측 수요를 만족할 수 있도록 제품 그룹별로 월별(또는 분기별) 생산수준, 소요인력, 재고수준을 결정
- 보통 1년을 대상으로 1년 동안의 월별 예측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월별 생산수준을결정
- 특정 제품이 아닌 제품을 그룹화 하여 제품 그룹별로 계획
- 계획기간 동안 발생하는 모든 비용(연간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임
2) 총괄생산계획 수립 목적
- 연간 생산 활동에 필요한 예산 산출
- 연간 소요 자원(인력 등)에 대한 계획 및 확보
- 연간 생산 비용 최소화를 통해 단기적 생산계획에 의한 추가 비용 발생을 최소화
Q. 총괄생산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매월 주문에 대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경우의 문제점은?
예) 제초제 생산기업 (봄, 여름 수요는 많고, 가을, 겨울 수요는 적은 경우)
➔ 총괄생산계획을 통해 가을, 겨울에는 제설기, 낙엽 제거기 등 생산 à 수요 평활화
3) 총괄생산계획 수립 환경
• 입력 데이터 : 판매계획에 의한 월별(또는 분기별) 예측 수요, 보유 자원 및 각종 비용 데이터, 초기 재고량 및 수요 충족/생산 활동에 대한 정책
(예: 사후 수요 충족 허용, 안전재고, 잔업 금지 등)
• 출력 데이터
- 월별(분기별) 생산 수준: 월별 생산량
- 월별(분기별) 생산 인력: 월별 투입되는 생산 인력 수준
- 월별(분기별) 재고 수준: 월별 초기/기말 재고 수준
• 목적 함수
- 전체 계획 기간에 대해 발생하는 총비용을 최소화
• 제약 조건
- 수요 충족, 수요 및 생산에 대한 정책 만족
4) 총괄생산계획 관련 비용
• 기본생산비용 : 자재비, 직/간접 인건비 등
• 인력 수준 변화에 따른 비용 : 인력 충원/교육, 해고에 따른 비용
• 재고 비용 : 재고 유지에 따른 비용
- 자재 조달, 재고 보유에 따른 비용(기회비용 포함)
- 재고 보관, 보험, 진부화 등에 따른 비용
• 수요 미충족에 따른 비용
- 추후 납품 비용 : 납품이 지연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 à 직접 생산비 외에 고객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인한 비용 등을 포함
- 판매 손실 비용 : 추후 납품이 불가능한 경우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실
※ 정확한 비용요소는 회계부서를 통해 받아야 함
5) 생산계획 시 활용 전략
• 수요추종전략 (Chase Strategy) : 월별 수요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서 소요되는 인력 수준을 조정 ➔ 주요 발생비용 : 인력 충원/해고에 따른 비용
• 생산수준 평준화 전략 (Level Strategy) : 생산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재고를 통해 수요를 충족 ➔ 주요 발생비용: 재고 비용 및 수요 미충족에 따른 비용
• 하청: 부족한 생산 소요를 외부 기업에 하청 ➔ 주요 발생비용: 하청비용
• 노동력 이용률 조정 전략: 인력규모는 일정하게 유지하되 작업시간을 조정(근무일정, 잔업 등)하여 수요를 충족 ➔ 주요 발생비용: 초과근무비용
※ 위의 전략은 단순 전략이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전략들을 혼합하여 APP 수립
※ 각각의 전략은 비용 요소 외에 전략 실행이 가능하기 위한 조건들이 다름
예) 수요충족전략을 사용하려면 인력 수급이 유연해야 함. 하청전략의 경우는 하청업체와의 관계관리가 중요.
또한, 법률 및 노조와의 단체협약 등도 고려해야 함
예) 항공 산업의 경우 승무원 근무에 대한 복잡한 규정이 존재함.
Q. 각각의 전략의 장단점과 전략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들을 생각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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