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
1) Hofstede의 모형
(1) 권력의 평등 vs. 불평등
- 상사에 대한 권력 집중과 의존 정도 : 가부장적인 상사 vs. 부하직원과 상의하는 상사
(2)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 개인의 이익 vs. 집단의 이익
- 죄책감과 수치감
: 자존심 vs. 체면
- 보편주의 vs. 특수주의
: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 및 차별
; 일 보다 인간관계 우선
(3) 남성상 대 여성상
- 자기주장적 행동 vs. 겸손한 행동
- 업적 보상 vs. 필요 보상
: 형평의 원리 vs. 동등의 원리
(4) 불확실성 회피 vs. 수용
- 불확실한 상황을 참아내는 정도
: 다른 것은 무엇이든 위험하다 vs. 다른 것은 호기심을 자아낸다.
- 공식 및 비공식 규칙이 많다 vs. 적다
2) Kluckhon과 Strodbeck 모형
(1) 인간의 본성
- 선 vs. 악
(2) 인간과 자연의 관계
- 자연을 지배하는가? 어울리는가?
(3) 인간관계
- 개인적인가? 집단적인가?
(4) 활동 양식
- 동적인가? 정적인가?
(5) 시간관념
- 과거지향적인가? 미래지향적인가?
(6) 공간관념
- 공적인 장소인가? 사적인 장소인가?
3) Hall의 모형
(1) 고배경 문화
- 메시지 보다는 사람을 통한 의사소통 경향
: 법률적인 서류 이상으로 개인의 약속을 중시
(2) 저배경 문화
- 사람 보다는 메시지를 통한 의사소통 경향
: 개인의 약속 보다는 법률적인 계약을 선호
2. 이문화 관리
1) 국제적인 의사소통 관리
(1) 문화 차이와 의사소통
송신자 → 부호화 → 메시지 → 해독화 → 수신자 → 반응 등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문화 차이가 노이즈로 작용
(2) 외국인 경영자와의 의사소통
- 문화가 다르면 인사, 전화, 편지 등의 방식과 구성이 달라짐.
(3) 현지 소비자와의 의사소통
- 문화가 다르면 제품과 포장, 회사와 제품 이름, 광고와 판촉 활동이 달라짐.
2) 국제협상관리
(1) 문화가 다르면 협상 방식이 다르다.
- 사전 준비 → 관계 형성 → 정보 교환 → 설득 → 양보와 합의 단계
(2) 국제협상관리
- 일반화 오류 경계
- 사전 준비 및 유연한 태도
- 통역자 활용
- 장기협상 준비
- 장기적 관계 모색
- 유리한 협상 상황 조성
3) 해외주재원 파견 관리
(1)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
- 기대와 흥분 → 문화 충격 → 현지 문화 적응
: 새로운 문화와의 접촉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
- 역문화 충격
: 귀임하여 외국인처럼 느끼는 심리적 불안감
(2) 해외파견 관리
- 파견이전 단계
: 문화 적응 능력과 가족문제 고려
- 해외근무 단계
: 본사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성과 관리
- 본사 귀임 단계
: 본사 적응 지원과 경력 관리
4) 현지인 관리
(1) 한국식 경영과 노사분규
- 위계질서가 강조되는 문화와 빨리빨리 문화
- 가장 많은 노사분규
(2) 리더십 관리
-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리드하여야 함.
: 권력 불평등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관리
(3) 동기부여 관리
- 문화적 특성 고려하여 동기 부여 시킴
: 불확실성 회피 성향 정도에 따라 다르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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