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드웨어 플랫폼 최근 동향
가. BYOD (Bring your own device)
- ‘기기는 각자가 지참할 것’
- 직원들이 직장에서 개인용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
나. IT 소비화 (Consumerization of IT)
- 이것은 최근에 나온 새로운 정보기술이 비즈니스 조직으로 확산되는 것
- 특히 대기업들로 하여금 정보기술 장비 및 서비스들을 획득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만들고 있음
다.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
- 데이터를 표현하고 조작하기 위해 양자역학을 사용, 컴퓨팅 속도의 급격한 증가
라. 가상화(virtualization)
- 하나의 물리적 자원이 여러 개의 자원처럼 작동하도록 해줌 (즉, 하나의 OS를 여러 기계에서 따로 돌아가는 것처럼 작동시킬 수 있음)
- 하드웨어 및 전기 사용 비용이 감소됨
- 하드웨어 중앙화가 쉬워짐
마.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네트워크를 통한 온디맨드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
- 서비스로서의 기반구조
-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 공공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로 구분될 수 있음
- 기업들의 IT 투자 비용을 줄여줌
단점
= 보안 및 안정성에 대한 우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능들이 가상화된 자원의 집합으로서 네트워크,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된다. 기업들과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든 그리고 어떤 기기를 통해서든 애플리케이션들과
IT 기반구조에 접근할 수 있다.
바. 그린컴퓨팅 (green computing)
- 컴퓨팅 및 네트워킹 하드웨어의 제조, 사용, 제거를 위한 활동과 기술
- 컴퓨터 전력 소비를 낮추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함
- 정보기술은 미국의 전체 전력 수요의 2%의 전력 수요를 차지함
사. 고성능 절전형 프로세서
- 멀티코어 프로세서
- 전력-효율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
2. 소프트웨어 플랫폼 최근동향
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머들의 커뮤니티에 의해 생산됨
- 무료이며 사용자들에 의해 수정 가능함
예: Apache web server, Mozilla Firefox browser, OpenOffice
나. 리눅스(Linux)
- 오픈소스 OS
- 모바일 기기, LAN, 웹 서버, 고성능 컴퓨팅 등에 사용됨
다. 웹 소프트웨어
- 자바(Java):
객체지향(object-oriented)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계, 프로세서에 독립적임
- HTML/HTML5 :
웹 페이지 작성 언어
- 텍스트, 그래픽, 비디오, 사운드를 웹페이지에 넣는 방식을 지정함
- HTML5가 최신 버전임
- 미디어, 애니메이션 삽입
- 교차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 오프라인 데이터 저장소 지원
- 루비(Ruby)와 파이썬(Python)
라. 웹 서비스(Web services)
- 범용적인 웹 커뮤니케이션 표준들과 언어들을 사용하여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들
-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HTML보다 더욱 강력하고 유연함
- 태깅(tagging)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처리하도록 해 줌
- 달러렌트어카는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다른 기업의 정보시스템들과 커뮤티케이션하는 표준 중개 계층을 제공한다.
- 달러렌트어카는 이런 웹서비스들을 이용하여 다른 기업들의 정보시스템들을 연결할 수 있다.
바. 소프트웨어 아웃소싱과 클라우드 서비스
- 소프트웨어의 3가지 외부 소스
①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전사적 소프트웨어
②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해외 업체와 계약
③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 Software as a Service: SaaS
= 인터넷으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함
- 매시업(mashup)
= 지역 콘텐츠와 지도 소프트웨어(예: Google Map)의 결합과 같은 두 가지 이상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결합
- 앱(app)
= 인터넷이나 컴퓨터 또는 휴대폰에서 돌아가는 작은 소프트웨어
=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달됨
3. IT 기반구조 관리와 도전과제
가. 플랫폼과 기반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 기업이 위축되거나 성장할 때 IT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해야 함
- 확장성(scalability): 많은 사용자들에 대한 지원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
- 모바일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들을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과 절차가 필요함
-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기업들과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들 간의 계약
나. 관리와 거버넌스
- 누가 IT 기반구조를 통제할 것인가?
- IT 부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중앙집중적: 중앙집중적인 IT 부서가 의사결정을 수행함
- 분산적: 사업 단위의 IT 부서가 그들 스스로 의사결정을 수행함
사업부문과 부서들에 대해 어떻게 비용을 할당할 것인가?
다. 기반구조에 대한 현명한 투자
- IT에 대한 투자액은 어려운 질문임
- 대여 대 구매, 클라우드 컴퓨팅
- 아웃소싱
- 총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TCO) 모델
- 직접비와 간접비 분석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획득 비용은 TCO 중 겨우 20% 정도만 차지함
- 다른 비용들: 설치, 교육, 지원, 유지보수, 기반구조, 공간, 에너지
- TCO를 줄일 수 있는 방법
- 클라우드 서비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의 더 강력한 중앙집중화와 표준화 활용
라. IT 기반구조에 대한 경쟁세력 모델
우리 기업은 IT 기반구조에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요인은 여섯 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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