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운영 프로세스의 분류
2. 프로세스 성능 측정
1) 프로세스 성능 측정의 중요성
- 프로세스 성능을 정확하게 측정하면 조직의 의사결정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
- 기업마다 서로 다른 프로세스 성능 측정기준을 사용
- 기업의 개선활동을 위해 필요함
- 프로세스 개선이 미치는 영향을 예상할 수 있음
2) 프로세스 성능 측정 지표
가. Operation Time(운영시간)
- 가동준비시간과 가공시간의 합(Setup Time + Run Time)
- 예시) 16온스 박스에서 12온스 박스 생산으로 기계 배치를 바꾸는데 가동준비시간이 30분 소요
- 가동준비시간(setup time)을 ‘초’단위로 계산하면?
30 (min) * 60 (sec) = 1,800
- 12온스 박스 10,000개를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운영시간(operation time)은?
(개당 Run time = 4 seconds)
4 sec * 10,000 = 40,000
Operation time = 1,800 + 40,000 = 41,800 (seconds)
나. Setup Time(가동준비시간)
- The time required to prepare a machine to make a particular item
다. Run Time(가공시간)
- The time required to produce a batch of parts
라. Average Throughput Time(평균 처리시간)
- 한 단위의 제품(서비스)이 완성되는 데 소요되는 평균 시간(시스템에 들어와서 나가기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
- Throughput Time = Operation Time (Setup Time + Run Time) + Waiting Time
예: 시내 버스가 출발지에서 출발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
※ 성능 분석 시에는 먼저 입/출력의 단위를 정해야 함(Flow Unit)
예 : 버스 1대, 제품 1개
마. Cycle Time
- 하나의 단위 제품(서비스)이 완료되고 다음 제품이 완료될 때까지의 평균 시간
- 작업처리율(Throughput Rate) = 1/Cycle Time
예: 시내 버스의 최종 목적지에 버스들이 도착하는 시간의 평균 간격, 10분당 1대(배차간격)
-> Cycle Time = 10분, Flow Rate = 1/Cycle Time = 1시간/10분 = 6대/hour
바. Utilization(이용률)
- 실제 이용 시간/가용 시간
예 : 하루 10시간 운행하는 버스의 실제 운행시간이 6시간이었다면?
버스의 Utilization = 60%
사. Average Inventory(평균 재고)
- 보유하고 있는 원재료(raw material), 재공품(work-in-process), 완성품(finished goods)의 합
3. 프로세스 개선 방법
1)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원칙
가. 병목 공정을 개선하라
-> 병목 공정의 Utilization을 높인다, 처리 능력을 높인다(예: 병렬화), etc.
나. 이동 시간과 대기 시간을 줄여라
-> 밀접하게 업무가 연관되어 있는 부서 또는 기계는 인접해서 배치한다. 다른 공정의 생산 계획을 병목 공정에 맞춘다, etc.
다. 불필요한 작업을 없애라
-> 생산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작업들은 없애거나 통합한다. 공급업체의 품질 관리와 관계 강화를 통해 부품/자재의 검사를 생략한다, etc.
라. 변동성을 줄여라
-> 프로세스 내부의 신뢰성을 높인다. 부품 공급 주기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고객의 수요 변동을 줄인다(예: 에어컨을 겨울에 특판한다), etc.
2) 제약이론(Theory of Constraints)를 통한 프로세스 개선 절차
가. 제약조건이 있는 곳을 찾는다.(Identify the constraint)
나. 제약조건이 있는 곳의 이용률을 최대한 높인다. (유휴시간 없애기)
다. 모든 활동들을 제약조건이 있는 곳과 연동시킨다.
라. 제약조건이 있는 곳의 생산능력을 개선한다.
마. 기존 제약조건이 해소되면 다시 새로운 제약조건이 있는 곳을 찾는다.
3) Drum-Buffer-Rope를 통한 프로세스 개선
Drum - pace of production set by the constraint
Buffer - inventory established before the constraint
Rope - coordinated release of material
- 시스템 제약 자원의 소비속도(Drum)에 다른 모든 자원의 소비속도를 맞춘다.
- 제약자원의 보호를 위한 예비자원(Buffer) 등을 운용한다.
- 원자재의 투입은 Drum 에 맞추어 동기화(Rope)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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