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과정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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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계획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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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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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분석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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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2.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의 설정
1) 조사문제의 정의
- 마케팅 조사과정의 첫 단계는 조사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고 조사목적을 설정하는 것임
- 마케팅조사자가 마케팅조사문제를 잘못 정의하거나 너무 광범위하게 정의함으로써 마케팅조사를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있음
2) 조사목적의 설정
- 올바른 조사목적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조사를 통해서 해결하여야 할 마케팅문제 자체와 마케팅문제가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함
- 이는 올바른 조사목적의 설정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함
- 마케팅조사자는 이러한 문제의 배경을 분석하기 위해 앞에서 기술한 문헌조사나 전문가의견조사, 사례조사, 표적집단면접법 등의 탐색적 조사방법들을 주로 사용하게 됨
3. 조사계획의 수립
- 마케팅 조사문제와 조사목적이 결정되면, 조사자는 마케팅조사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기 위한 조사계획을 수립해야 함
- 마케팅조사 설계과정에서 조사는 먼저 수집되어야 할 자료의 유형을 결정해야 하는데, 자료의 종류에는 크게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됨
1) 자료의 종류
(1) 1차 자료
• 조사자가 현재 수행중인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직접 수집한 자료
(2) 2차 자료
- 다른 기관에서 자신들의 조사목적에 따라 이미 만들어 놓은 자료
= 조사문제의 발견에 도움이 되지만, 조사목적과 정확하게 부합되지 않거나 시의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대부분 기업들은 당면한 마케팅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1차 자료를 필요로 함)
2) 조사방법
(1) 설문조사법
= 소비자나 거래상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된 조사항목에 대해 직접 면접하여 질문하거나 또는 질문서를 우송하여 회답을 회수하여 결론을 얻는 방법으로 일명 측정법이라고도 함
① 사실질문법
= 응답자로 하여금 사실을 진술토록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예: 현재 어떤 비누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② 의견질문법
= 응답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묻는 조사방법
- 예: 당신은 어느 브랜드의 비누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③ 해석질문법
= 응답자의 행위 또는 의견에 대한 이유, 동기 등을 질문하는 방법
- 예: 당신은 왜 비누를 구입하셨습니까?
(2) 관찰조사법
- 응답자의 어떤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임
- 일정한 조사형식에 따라서 조사자가 자연 그대로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을 토대로 파악되어진 사실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임
(3) 실험조사법
- 관찰조사법의 일종으로 관찰조사법이 자연 그대로 일어나는 사상을 관찰하는데 반해 실험조사법은 어떤 조건하에서 일어나는 사상을 관찰하는 방법임
- 실험법은 인위적 조건하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조사,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판매에 영향을 주는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요인과 판매량과의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됨
3) 조사도구
- 1차 자료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조사자는 설문지와 기계장치의 두 가지 조사도구 중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설문지
- 마케팅조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조사도구로서, 응답자들이 적절히 응답할 수 있는 일련의 질문들로 구성됨
- 주의사항
- 충분한 사전점검 없이 작성된 설문지는 여러 가지의 응답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점검이 필요함
: 추출된 표본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신중을 기하여 설문지 개발을 해야 함
: 개발된 설문지의 점검을 위해 표본으로서의 자격을 갖춘 소수의 응답자들에게 사전조사를 실시해야 함
- 설문지 작성방법
질문항목의 내용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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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형태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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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항목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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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순서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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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의 외형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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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의 초안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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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설문지의 완성
- 설문지 작성 시 결정 사항
-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한 질문항목의 내용을 결정해야 한다.
- 질문항목의 내용이 결정되고 나면 각 항목별로 응답자들이 응답할 수 있는 형식에 따라 적절한 질문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 필요한 질문항목의 내용과 질문형태가 결정되면 보다 구체적으로 각 개별항목을 완성해야 한다.
: 이 단계에서는 단어나 표현의 선정이 중요함
- 질문항목들의 순서를 결정해야 한다.
- 설문지의 질문내용과 순서가 결정되고 나면 설문지의 외형을 결정해야 한다.
: 동일한 질문내용이라도 설문지의 외형에 따라 응답자의 협조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외형 결정 시 주의가 요구됨
- 설문지의 외형까지 모두 결정되고 나면 조사자는 앞서 결정된 사항들을 토대로 설문지 초안을 작성하게 된다.
: 설문지 초안은 문제점이 모두 제거될 때까지 수차례의 사전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최종 설문지로 완성됨
4) 표본추출계획
= 표본추출계획에는 표본추출의 대상 즉 목표모집단을 결정하는 표본추출단위, 몇 사람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본크기, 어떤 방법으로 응답자를 골라낼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등 세 가지가 있음
(1) 표본단위의 결정
-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조사자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 것이며, 이런 정보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결정해야 함
(2) 표본크기의 결정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물론, 표본이 크면 조사결과의 신뢰성은 높아지겠지만 그만큼 조사에 따른 비용과 시간은 증가하게 됨
(3)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표본추출방법은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확률표본추출방법으로 나누어짐
- 확률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내의 구성원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알려져 있고 또한 조사자의 주관이 배제된 객관적인 추출이 가능한 방법임
5) 표본추출방법의 유형
확률표본추출방법 | |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 모든 표본대상에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해 일정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 |
층화표본추출법 | 모집단을 몇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각 집단으로부터 무작위로 표본추출하는 방법 |
조직표본추출법 | 모집단을 몇 개의 군집(예: 블록)으로 분류한 다음 그 군집들 가운데 일정수를 무작위로 표본추출하여 추출된 군집의 구성원을 모두 조사하는 방법 |
비확률표본추출방법 | |
편의표본추출법 | 조사자 임의대로 표본추출하는 방법 |
판단표본추출법 | 조사자가 조사목적에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되는 대상만을 주관적으로 표본에 포함시키는 방법 |
할당표본추출법 | 모집단 구성비율에 따라 각 집단별 표본사이즈를 정하고 각 집단 내 표본 선정은 임의로 하는 방법 |
6) 응답자의 접촉방법
= 조사자가 표본을 추출한 후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응답자와 접촉하는 방법은 우편조사법, 전화면접법, 대인면접법으로 3가지로 나누어짐
(1) 우편조사법
- 우편으로 설문지를 발송한 후 응답내용을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전화면접법
- 조사자가 전화통화를 통하여 응답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3) 대인면접법
- 조사자가 직접 응답자와의 대면 접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거리나 사무실에서 조사자들이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7) 응답자 접촉방법의 장·단점
(1) 대인면접법
• 장점
- 가장 높은 응답률을 지님
- 일반적으로 응답자의 파악이 가능하며 표본의 추적이 가능함
- 가장 풍부하고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가능함
- 질문의 순서를 쉽게 바꿀 수 있음
- 응답자를 위한 설명이 가능함
- 시각적인 자극물(그림, 샘플, 사진 등)의 보조 사용이 가능함
• 단점
- 표본의 수가 적고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됨
- 조사자의 특징(태도, 외모, 언어 등)
- 응답자당 시간이 많이 소요됨(2시간 가량)
(2) 전화면접법
• 장점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소요됨
- 넓은 지역으로 조사가 가능함
-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지님
- 사후조사, 추적조사 혹은 재접촉이 용이함
- 컴퓨터의 사용으로 자료수집이 빠르고 정확함
• 단점
- 시각적인 자극물을 사용할 수 없음
-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움
- 조사시간이 짧음
- 조사자의 영향이 비교적 강함(음성, 어조 등)
(3) 우편조사법
• 장점
- 우편리스트가 확보 가능할 때는 표본추출이 용이함
- 조사자의 의견이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음
- 응답자가 자신의 속도에 따라 응답이 가능함
- 응답자의 익명을 보장함
- 가능한 널리 배포할 수 있음
- 개인적이고 민감한 질문을 하기에 가장 유리함
- 조사 비용이 저렴함
• 단점
-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의 자료만 분석 가능하며 응답자와 무응답자의 차이를 알 수 없음
(대표성의 문제)
- 글자를 읽지 못하는 응답자(유아 등)에 대한 조사가 불가능함
- 애매모호한 혹은 불분명한 문항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음
- 문항의 제시 순서로 인한 편견 혹은 답변의 순서로 인한 편견이나 오류 발생이 가능함
- 무응답이 가장 많음
4. 자료수집
- 자료수집단계는 마케팅조사 전 과정에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오류가 생기기 쉬운 단계이므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단계임
-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응답자가 비협조적인 경우, 정직한 응답을 회피한 경우, 조사자의 실수로 왜곡된 응답을 하는 경우 등
- 이 때 조사자가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어떤 성격의 조사자를 선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며 또한 선발된 조사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훈련을 시켜야 함
5.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자료의 분석 및 해석단계는 수집된 자료를 집계, 분석하여 마케팅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정보화시키는 단계임
-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의 편집, 코딩, 통계적 기법으로 이루어짐
6. 보고서 작성
- 보고서 작성단계는 마케팅조사의 마지막 단계로써 조사결과들을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임
- 보고서는 마케팅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조사결과를 잘 요약 정리된 내용이 들어가야 하며 또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나 권고사항이 포함되어야 함
- 보고서에 갖추어야 할 요건
- 보고서는 명확하면서도 간단해야 한다.
- 보고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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