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결정의 비즈니스 가치
개선된 “작은” 의사결정이 하나씩 모이면 연간 가치는 엄청나게 증가
2. 의사결정의 유형과 과정
- 비구조적: 의사결정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단, 평가, 통찰을 제공해야 하는 의사결정
- 구조적: 반복적이고 일상적; 다루기 위한 확실한 절차가 있으므로 매번 새로운 것처럼 다룰 필요가 없는 의사결정
- 준구조적: 문제의 일부만이 인정된 절차에 따라 제공되는 확실한 답을 가지고 있는 의사결정
가. 계층별 의사결정
1) 고위경영자:
비구조적 의사결정을 주로 수행, 예: 새로운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가?
2) 중간관리자:
구조적 의사결정을 주로 수행하면서 비구조적 의사결정도 수행,
예: 미니애폴리스의 주문조달보고서는 왜 감소 추세를 보이는가?
3) 운영관리자 :
구조적 의사결정을 주로 수행, 예: 고객이 신용 기준에 맞는가?
나. 의사결정의 4 단계
1) 탐색(Intelligence)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며, 이해하는 과정
2) 설계(Design)문제 해결방법을 확인하고 탐색하는 과정
3) 선택(Choice)해결방안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
4) 구현(Implementation)선택한 대안이 작동하도록 만들고, 해결책이 잘 작동하는지 지속적으로 감독하는 과정
다. 정보시스템과 의사결정
1) 정보시스템은 관리자가 수행하는 역할의 일부만 지원 가능
2) 전통적 관리모델 5가지 기능 :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3) 현대적 행동 모델 : 관리자들의 실제 행동들은 전통적인 모델에서 보이는 것보다 덜 체계적이고, 더 비공식적이고, 덜 사려 깊고, 더 반동적이며, 덜 조직화되어 있다.
라. 민츠버그(Mintzberg)의 10가지 관리적 역할
1) 대인관계의 역할
2) 대표자
3) 리더
4) 연락관
5) 정보관리의 역할
6) 신경센터
7) 배포자
8) 대변인
9) 의사결정의 역할
10) 기업가
11) 혼란관리자
12) 자원배분자
13) 협상자
마.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가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3가지 이유
1) 정보의 질 :
양질의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양질의 정보가 필요
2) 관리자 여과 :
관리자들은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들의 이전 생각과 맞지 않는 정보들을 거부하는 다양한 편견을 가짐
3) 조직 타성과 정치 :
조직 내의 강력한 세력들이 큰 변화를 요구하는 의사결정에 저항
바. 고속의 자동화된 의사결정
1) 매우 구조화되어 있는 의사결정은 자세하게 기술한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서 처리가 가능
2) 의사결정 과정에서 인간은 배제
예: 고속트레이딩 프로그램 매매
증권 거래를 0.03초 이내에 처리
2010년 “순간 대폭락”의 주된 원인
3) 정당한 운영방식과 규제를 보증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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