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분석
가. 기본 개념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있는 정보체계
- 비즈니스 분석 :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들과 기법, 온라인분석처리(OLAP), 통계기법, 수리적 모델, 데이터 마이닝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공급자 :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분석을 판매
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환경의 6가지 요소
-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데이터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반구조
- 비즈니스 분석 도구 세트
- 관리직 사용자와 방법론
- 전달 플랫폼 – MIS, DSS, ESS
-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분석
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사용자
- 사용자의 80% 이상은 생산보고서를 주로 의존하는 일반적인 사용자
- 고위 경영자 : 기업활동을 감시하기 위해 사용
- 중간관리자와 분석가 : 임시 쿼리를 이용한 분석
- 운영 직원 : 미리 정의해 둔 생산보고서
예: 판매예측, 고객만족, 충성도와 이탈가능성, 수주잔고, 종업원 생산성 등
마. 생산 보고서
- 가장 많이 사용되는 BI 도구세트의 산출물
- 일반적으로 미리 정의해서 제공되는 보고서들
① 판매: 판매예측, 판매팀 성과
② 서비스/콜센터: 고객만족, 서비스 비용
③ 마케팅: 캠페인 효과성, 충성도와 이탈가능성
④ 구매와 지원: 공급자 성과
⑤ 공급사슬: 수주잔고, 주문처리 상태
⑥ 재무: 총계정원장, 현금 흐름
⑦ 인적자원: 직원 생산성, 보상
바. 예측분석
- 다양한 데이터와 기법을 사용하여 미래의 추세와 행동 유형을 예측
① 통계 분석
② 데이터 마이닝
③ 과거 데이터
④ 가정
- 판매, 마케팅, 재무, 사기적발, 건강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포함
신용평가 : 직접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반응 예측
사. 빅데이터 분석
- 빅 데이터: 소셜 미디어,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들로 부터 수집한
대규모 데이터 집합
- 주요 온라인 회사들이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
- 스마트 도시
① 공공기록
② 센서, 스마트폰을 통한 위치 데이터
③ 하나의 서비스 변경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기능
아. 운영적 인텔리전스와 분석
- 운영 인텔리전스 :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 센서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 수집 및 사용
- 사물인터넷 : 웹 활동, 센서 및 기타 모니터링 장치로부터 거대한 데이터 스트림 생성
- 운영 정보 및 분석 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회사에서 빅데이터 분석 가능
자. 위치 분석
- 데이터의 위치 (지리적) 요소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능력
- 모바일폰
- 센서, 스캐닝 장비
- 지도 데이터
차. 지리정보시스템(GIS)
- 위치 데이터를 지도와 결합
- 예: 지방정부들이 재해에 대응하는 시간계산에 활용
카. BI와 BA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2가지 경영전략
- 원-스톱 통합 솔루션
① 하드웨어 공급자들은 자신들의 하드웨어상에서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판매
② 하나의 공급자에 의존하는 되는 위험성 – 전환비용
- 최고 품종의 다양한 솔루션
① 유연성과 독립성을 제공
② 통합의 위험성이 존재
③ 여러 공급자와의 협상이 필요
2. 의사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활용
가. 운영관리자와 중간관리자
- 거래처리시스템(TPS)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영정보시스템(MIS)을 사용
- 일상적인 생산 보고서
- 예외 보고서
나. “고급사용자” 와 비즈니스 분석가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를 사용
- 보다 복잡한 분석을 사용하고, 자신만의 보고서를 작성
- 준구조적 의사결정
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수리적 또는 분석적 모델을 사용
- 다양한 분석을 지원
- “가정(What-if)” 분석
- 민감도 분석
- 역방향 민감도 분석
- 다차원 분석 / OLAP
- 예: 피벗테이블
사. 중역지원시스템: 고위경영자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
- 고위경영자들이 중요한 성과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method):
4가지 차원의 성과를 측정:
- 재무
- 비즈니스 프로세스
- 고객
- 학습과 성장
각 차원의 성과들을 주요성과지표 (KPI)에 의해서 측정
- 비즈니스 성과관리(BPM)
- 차별화, 저비용 생산, 시장점유율 성장, 운영 범위 등의 기업전략을 운영목표로 전환
- 목표 달성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KPI들을 개발
- ESS의 데이터
- 전사적 응용프로그램에 의해서 제공되는 내부 데이터
- 금융시장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외부 데이터 사용
- 드릴 다운(Drill-down) 기능
아.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 그룹에 의해서 비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대화형 시스템
- 특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춘 회의실에서 일반적으로 운영
- 오버헤드 프로젝트, 스크린
- 참가자의 아이디어와 반응을 수합하고, 순위를 매기고, 편집하는 기능
- 전문적인 회의진행자 또는 지원 스태프를 필요
- 회의 참석자의 수를 증가시키고 생산성을 증가시킴
- 협업적인 분위기를 촉진시키고, 참석자의 익명성을 보장
- 의견을 조직화하고 평가하는 체계화된 방법론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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