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란
1) 다양한 형태, 종류, 의미 등을 내포
- 물질적인 것 : 문화재, 책, 비디오 등
- 행위양식 : 노래, 춤, 놀이문화 등
- 유교문화권 : 철학, 종교, 가치, 규범, 사고 및 행위양식 등
- 정신적인 것 : 가치, 규범, 질서 등
- 문화인 : 교양수준, 의식수준, 지적 수준 등
- 문화유산 : 건축물, 생활용품들, 학문적 업적, 예술양식, 규범, 가치체계
2) 가장 널리 인용되는 문화에 대한 정의
- 타일러 (Edward B. Tylor)
문화란 지식 (knowledge), 신념(belief), 예술(art), 도덕(morals), 법(law), 관습(custom)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서 습득된 여러 능력과 습관 등이 포함된 복합체
- 윌리엄스(R. Williams)
= 문화를 사회과학적 개념으로 체계화
①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
-> 과거의 개념과 동일 : 문화를 정신문화로 한정
②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양식
-> 포괄적인 규정으로, 살아있는 문화 또는 문화적 실천
③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
-> 문화적 테스트 (TV 연속극, 대중음악, 만화 등)
↓ 재구성
① 생활양식 또는 실천으로서의 문화
->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형성된 다양한 놀이문화, 여가생활 등을 포함
② 의미 형성적 실천 또는 텍스트로서의 문화
-> 다양한 의미나 담론들과 연관되어 있거나 이것들을 생산
*담론
= 어떤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
③ 이데올로기로서의 문화
-> 의식, 관념, 가치, 규범들을 포괄
2. 문화의 구성요소
1) 신념(belief)
- 한 사회 구성원들이 사실이라고 받아들이는 것
- 한 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같은 신념을 공유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념은 사람들의 인식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
2) 기술(technology)
- 어떤 실용적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환경을 조작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
ex) 망치와 같은 단순한 연장, 복잡한 컴퓨터
-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에는 없던 우주비행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방사선 치료사, 지하철 운전기사 등의 새로운 직업이 생겨남
- 문화지체현상 - 오그번(William F. Ogburn)
= 고도의 기술 발달로 인해 사회가 그 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규범이 전혀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이 먼저 도입될 때 발생
*문화지체(the cultural lag):
- 한 사회의 문화는 물질적인 것 과 비물질적인 것을 모두 포함, 급속히 발전하는 물질문화와 비교적 완만하게 변하는 비물질문화 간에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생겨나는 사회적 부조화
- 문화변동의 속도와 관련해서 본다면 이 두 가지 영역이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함께 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실제로는 물질적인 영역 에서의 변화가 앞서기 때문에 정치 ․경제 ․종교 ․윤리 ․행동양식 등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제도나 가치관의 변화가 이를 따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비물질문화가 물질문화의 변동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때 심각한 사회적 부조화현상이 야기
ex) 현대의 도시 문명은 과학 기술의 발달에 기초하고 있으나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은 여전히 전통적인 농경생활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심각한 사회적 부조화 현상이 일어날 것
3) 규범(norms)
-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또한 적합한 행동이 무엇인지 알려 주는 지표
- 사회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고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해석
- 규범의 분류 - 섬너(William Graham Sumner)
민습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 내려오는 관습 (무의식적) 법적인 제재 X |
제재 | 행동의 옳고 그름의 여부 를 알려 주는 다른 사람의 반응 행동에 따라 보상과 처벌 O |
원규 | 꼭 지켜야 하는 규범, 꼭 있어야 하는 것 민습보다 더 심한 제재 |
법 | 강력한 규범으로 집단의 존속을 위해 필수적 공식적인 제재 O |
4) 규범(norms)
- 무엇이 사실인지에 관한 것이 신념이라면 어떤 것이 더 바람직한 것인지를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 추상적인 사고이기 때문에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사람들이 규범을 따르는 방식을 통해 추론
- 사회에 따라 다르며 또한 시대에 따라 변화함
ex) 우리나라는 ‘나’의 개념보 다 ‘우리’의 개념을 더 중시한다. 즉 개인주의 가치관보다는 가족주의 가치관을 우선시한다. 부부 사이의 관계를 보면 과거에는 권위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적 가정이 보편적이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부부 중심의 평등 지향적인 민주적인 가정에 대한 가치가 더 선호되고 있다.
5) 상징과 언어 (symbol and language)
- 상징
= 어떤 대상, 제스처, 소리, 색 등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의미가 아닌 다른 의미가 부여된 것
ex) 십자가는 기독교인들에게는 단순히 두 개의 막대기를 교차한 것이 아닌 인간의 죄를 대신하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포함하고 있는 매우 종교적인 상징물
- 언어
= 상징의 집합으로 언어를 지배하는 법칙이 있고 그것에 의해 우리는 해석하고 타인과 의사소통
3. 문화의 주요 특성
= 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비교문화 조사에 의하면 근본적으로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고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사람 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질을 이용하여 만듦 -> 공유, 학습, 전승 -> 보편적이면서 다양하고 변화하는 것이라는 특성을 지님
1) 문화는 학습되는 것이다.
- 본능적이나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출생 후 생활 경험을 통하여 학습
ex) 한국인들이 식사할 때 칼이나 포크 대신 수저를 사용하는 것은 그렇게 행동하도록 배웠기 때문
2) 문화는 사회생활을 통하여 만들어지고 공유되는 것이다.
- 다른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공유
- 언어라는 상징 수단이 있기 때문에 가능
-> 한 개인이나 몇몇 특정 인물들의 특이한 행동을 문화라 하지 않는다.
3) 문화는 전수되는 것이다.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
4) 문화는 사회적이다.
- 문화는 조직집단이나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사회적인 것
- ‘문화충격(cultural shock)' - 낯선 문화에 처했을 때 겪는 부적응 현상
-> 문화 충격의 강도는 몇 가지 요인에 의해서 좌우된다.
① 모국 문화와 이국 문화의 차이 정도
② 새로운 문화에 대한 준비나 지식의 수준
③ 휴가, 직장, 전쟁 등 주위의 환경으로 인한 문화적 충격이 너무 클 때는 병에 걸림
5) 문화는 보편적이면서도 다양하다
- 내용과 형식은 다르나, 언어, 종교, 생활양식이 있음
- 한 사회의 특수성을 띤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남
= 개인의 주체성과 창의성 및 주어진 집단의 적응성과 독창성으로 인해 한 사회의 문화는 다른 어떤 사회의 문화와 다른 특질을 지님
6) 문화는 변한다.
- 새것이 보태어지고 낡은 것은 퇴색하면서 끊임없이 변화
4. 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
1) 문화의 보편성 (cultural universals)
= 모든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
- 복합적인 언어
- 자녀 양육과 관련된 가치와 규범을 포함한 ‘가족체계’
- 결혼제도
- 종교의례
- 소유권
- 부녀간, 모자간, 형제간의 성행위를 금지하는 ‘근친상간 금지’
2) 문화적 다양성
= 서로 다른 경험을 공유하는 집단들 또는 나라들이 서로 다른 가치와 행위 양식(문화)을 형성하는 것
(1) 동서양의 문화적 주제 비교
동양 | 서양 | 동양 | 서양 |
침묵 | 웅변 | 전통 | 진보 |
명상 | 행동 | 엘리트주의 | 평등주의 |
귀족주의 | 민주주의 | 중용 | 열광 |
연장자 | 연소자 | 자연과의 조화 | 자연의 지배 |
가족주의 | 개인주의 | 형식성 | 개방성 |
안정 | 변화 | 있음 (being) | 함 (doing) |
귀속주의 | 업적지위 | 직관 | 과학 |
(2) 같은 사회 안에서도 다양한 문화가 존재
- 부분문화 (subcultures)
= 어떤 부분집단이나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그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유형과는 다른 것을 지닐 때, 이를 하위문화 또는 부분문화라고 함
= 개인이나 집단들에게 주어지는 선택 가능의 폭 확장
= 구조적 융통성 증대 -> 기술 통제적, 관료 통제적인 오늘날의 대중사회 안에서 문화 선택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문화의 순기능이라 할 수 있음
- 반문화(counterculture)
= 지배적인 문화에 정면으로 반대하고 적극적으로 이에 도전하는 집단
ex) 1960년대 미국의 히피문화, 과격한 여성해방 운동자들의 모임, 종교적인 급진적 종파 운동, 동성애 집단 문화 -> 전통적인 기성 문화에 도전
5. 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
1) 자문화중심주의 (ethnocentrism)
= 민족중심주의
- 자신의 관점에서 다른 문화를 평가
- 자신의 문화가 가장 우수하고 옳은 것이라 믿는 태도
- 남의 문화는 일괄적으로 비인간적이며 옳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일종의 근시안적인 문화 편견
ex) 유대인 학살, 일제하의 창씨개명, 한글 사용금지, 역사왜곡, 동성애 문화 배척, 프랑스의 동물 보호단체의 한국의 개고기 문화 비난 등 (개를 먹느냐 먹지 않느냐는 사실 프랑스와 한국의 음식문화의 차이일 뿐이지 어떤 문화가 진화된 것인지 아니면 야만적인 것인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
↕
= 역민족중심주의 (reverse ethnocentrism)
- 민족중심주의와 반대되는 개념
- 자신의 문화를 외국문화에 배해 열등하다고 보는 것
2) 문화적 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
- 민족중심주의적 태도가 다른 나라에 대한 자국 문화의 전파라는 국제적인 문화 이식 (acculturation) 과정에서 나타날 때, 그것이 문화적 제국주의의 탈을 쓰게 된다.
- 정복 관계, 경제면에서의 제국주의적 침탈, 정치적인 식민화의 과정에서 볼 수 있는 현상
ex) 그리스와 로마의 제국의 팽창, 일본의 한국 침략, 코소보 사태, 서구식 민주주의, 소비에트식 공산주의 등
3) 국내 식민주의(internal colonialism)
- 국내의 지배층 - 부분집단 사이에 지배-피지배의 관계가 이루어짐
- 지배층이 피지배계층이나 부분문화에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는 경우
- 경제적 불평등을 변형된 형태로 드러냄
ex) 계급에 따른 문화 구분: 부유층 문화, 중산층 문화, 노동자 또는 서민문화
- 지배계급의 문화 - 대중매체와 학교 등과 같은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기구들을 통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
- 대중 매체를 통한 지배계급 문화의 자연적 이식은 현대의 국내 식민주의의 전형
- 부분문화의 활성화 (노동자문화, 민중문화, 신세대문화, 동성애문화, 소집단 문화 등과 같은 부분문화)
- 지배문화 또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다양한 집단들에 의해 대항문화나 대항 이데올로기를 형성
- 분문화의 활성화는 그 사회의 문화가 건강하다는 것을 뜻
*이데올로기 (Ideologies):
= 관념형태 / 의식형태
- 일반적으로 사상이나 관념형태의 내용을 순수하게 내면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이데아(idea)적 견해라 한다.
이에 대하여 관념 형태를 본인의 사회적 기반과 관련시켜 그 이해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 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를 이념 또는 주의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즉 공산주의 이념, 민주주 의, 자본주의라고 할 때 그 주의(ism)를 이데올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4) 문화적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 어떤 문화적 가치관이나 관행이라도 그 참된 값을 평가하려 할 때에는 반드시 그 특정 사회와 특수한 역사적 시대의 맥락 속에서 판단해야 한다는 신념
- 사회마다 공통된 문화유형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타당한 절대적 기준은 없음
ex) 한국인의 개고기 음식 문화는 한국 고유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파악
(한국은 국토가 좁기 때문 에 소를 충분히 방목할 수 있는 장소가 협소하였고 더욱이 소는 농사를 짓는데 매우 유익하게 쓰이는 동물이기 때문에 식용할 수 있는 소는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개가 육식할 수 있는 대체식품으로 이용되었으며, 그런 식생활 문화가 세대 간 전승을 통해 이어져 내려 왔기 때문에 보신탕을 먹는 한국인을 야만인으로 취급하는 것은 옳은 태도라고 볼 수 없다.)
① 국내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 / 문화적 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
- 다양한 부분문화가 용납되어 다른 문화유형과 공존하며 서로 순응하는 경우
- 문화적 다원성 : 사회구조의 경직성을 깨트리는 주된 요인
- 구조적 융통성 : 사회의 발전에 본질적인 요소
6. 현대사회와 포스트모던(postmodern) 문화현상들
1) 포스트모던 (탈현대) -> 모던, 현대성
= 이성 중심적인 합리주의적 사고나 절대적 진리에 대한 믿음
- 현대에 대한 비판적 의미
- 이성 중심적인 절대적 진리에서 벗어나는 현상

2) 포스트모던 문화현상
- 다양한 기호, 이미지, 상징들이 결합된 홍수 속 삶
- 개인들의 다양한 삶과 경험은 사고와 행위의 기준들을 다양화 -> 전통적인 정체성의 해체
- 전통적인 가치와 규범 (절약, 검소, 협동, 양보, 배려, 공생) -> 새로운 가치와 규범 (쾌락, 소비, 개인적 만족)
- 개인적 경험의 장이 넓어지는 만큼 사람들 간의 공유된 경험과 의사소통의 가능성 감소
'경찰학과 > 사회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학개론] 1. 사회학이란? (사회학점 관점과 방법) (0) | 2022.11.10 |
---|